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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경상대 정진상 교수, '교육 개혁' 2200km 자전거 대장정 나서

"학벌철폐! 입시폐지! 대학 평준화!"
경상대 정진상 교수, '교육 개혁' 2200km 자전거 대장정 나서
 

2007년 08월 29일 (수) 김종현 기자 kimjh@idomin.com
 
   
 
 
'학력 위조'가 사회적인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대학 교수가 '학벌철폐·입시폐지·대학평준화' 등을 내걸고 자전거 대장정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그가 나선 길은 2200㎞이며 주인공은 경상대 정진상(50·사회학·사진) 교수.

정 교수는 30일 오전 10시 경상대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2일간의 대장정을 시작한다. 정 교수는 그동안 우리 사회의 학벌 타파를 위해 '국립대 통합 네트워크'를 주창해 왔으며 이번 전국 대장정도 그 운동의 일환이다. 올해가 '안식년'인 정 교수는 얼마 전부터 매일 2시간 이상 자전거 타는 훈련을 하고 있다.

이번 대장정은 단체와 개인으로 구성된 '입시철폐·대학평준화 국민운동본부(준)'(이하 국민운동본부)의 첫 번째 활동으로 기획됐다. 대장정은 우선 정 교수 혼자 진주에서 출발한 뒤 전국 각 지역을 돌면서 단체·개인이 결합하는 방식이다.

그는 슬로건으로 △학벌 학력 간판을 부수자 △학벌 철폐로 차별 세상 끝장내자 △입시 폐지로 아이들을 살리자 △대학평준화로 사교육비 없애자 △한 번의 시험으로 인생 결정나는, 미친 세상 갈아엎자 등을 내걸었다.

정 교수는 "학력위조 파문으로 학벌과 입시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고, 대선과 총선 등에서 교육문제에 관심이 집중될 것을 고려해 '학벌철폐·입시폐지·대학평준화'의 목소리를 널리 퍼뜨리기 위해 대장정을 기획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 전국 곳곳에 '학벌철폐' 등에 공감하는 사람들을 모으고, 지역마다 국민운동본부를 조직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고 덧붙였다.

정 교수는 "국민운동본부는 10월께 정식 출범할 것"이라면서 "그동안 대학입시 평준화 문제를 제기해 왔던 개인들이 주축이며 단체도 대중 조직보다는 실질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단체들로 구성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 교수는 그동안 저서 <국립대 통합 네트워크>를 펴내기도 했다. 정 교수는 이 책에서 "대학입시의 본질은 '대학서열체제'에 있기에 이를 해소해야 한다"면서 "'대학서열체제'가 입시지옥과 교육경쟁력 약화, 사회적 불의의 주범이다. 이를 해소할 수 있는 개혁안은 '국립대학 통합 네트워크'이며, 그것은 실현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정 교수는 이번 대장정을 통해 정치권에 '학벌철폐' 등에 대한 관심을 촉구할 계획이다. 정 교수는 "'국립대 통합 네트워크' 등에 대해 민주노동당 3명의 대통령 예비후보들은 공약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신기남·원희룡 의원도 같은 맥락의 공약을 내걸기도 했다"면서 "앞으로 대선과 총선과정을 거치면서 정치권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려는 의도도 있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도착 지역마다 간담회와 강연을 계획하고 있다. 그의 이번 대장정에는 지역에서 활동하는 전교조나 참교육학부모회 등의 단체와 개인들이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일정은 30일 진주에서 출발해 순천(31일)→해남(9월 1일)→목포(2일)→광주(3일)→남원(4일)→무주(5일)→전주(6일)→홍성(7일)→평택(8일)을 거쳐 다음 달 9일 서울에 도착할 예정이다.

이어 남양주와 가평을 거쳐 춘천(10일)→충주(11일)→대전(12일)→청주(13일)→김천(14일)→안동(15일)→대구(16일)→포항(17일)→울산(18일)→부산(19일)→마산(20일)을 방문한 후 진주로 돌아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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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후기]북유럽신화1

  • 기눙가가프(Ginnungagap, 거대한 아가리) : 태초의 공간인 카오스를 연상시킨다.
  • 니플하임(Niflheim, 안개의 세계) : 북쪽의 추운 덩어리
  • 무스펠하임(muspelheim, 무스펠의 세계) : 남쪽의 불꽃의 바다
  • 이미르(Ymir) : 태초거인
  • 아우둠라(Audhumla) : 태초암소
  • 부리(Buri, 아버지) : 태초암소가 핥은 소금돌에서 태어난 남자로서 신들의 조상이다.
  • 뵈르(Bor, 아들) : 부리가 혼자서 낳은 아들 
  • 베스틀라(bestla) : 뵈르의 아네. 오딘, 베, 빌리 세 아들을 낳는다.

  • 거인 이미르의 겨드랑이 땀에서 인간이 나오고, 그가 죽은 후 세상의 땅과 산과 바다가 만들어진다는 얘기는 중국의 신화에 나오는 거인 반고의 얘기와도 닮았다.



    • 요툰하임(Jotunheim) : 거인들이 사는 곳
    • 우트가르트 : 요툰하임의 중심지
    • 아스가르트(Asgard) : 아제 세계, 하늘 세계
    • 미트가르트( : 중간계. 인간들의 땅으로 요툰하임과 아스가르트의 중간에 있었다.
    • 이그드라실(Yggdrasil) : 세계수.  
    • 우르트 샘 : 운명의 샘으로 아스가르트에 있다.
    • 미미르 샘 : 지혜의 샘으로 요툰하임에 있다.
    • 흐베르겔미르 샘 : 질투의 샘으로 니플하임에 있다.
    • 비프뢰스트(Bifrost) : 미트가르트에서 아스가르트로 통하는 유일한 길. 무지개 다리. 일명 흔들리는 하늘 길.
    • 바나하임(Wanaheim) : 바네의 땅
    • 노트(Nott, 밤) : 거인 여자
    • 다그(Dag, 낮) : 노트가 아제의 신과 결혼하여 낳은 아들
    • 흐림팍시(Hrimfaxi, 서리 갈기) : 노트가 타는 말.
    • 스킨팍시(Skinfaxi, 빛의 갈기) : 다그가 타는 말
    • 문딜파리(Mundilfari) : 해(Sol, 여성)과 달(Mani, 남성)의 아버지.
    • 바네(Die wanen) : 농업과 풍요의 신족
    • 아제(Die Asen) : 전쟁과 관계된 신족
    • 굴바이크(Gullweig, 황금열망) : 물욕을 상징한다. 바네의 신으로 신들간의 전쟁의 원인이 된다.
    • 뇨르트(Njord) : 바다의 신.
    • 네르투스(Nerthus) : 대지의 여신
    • 프라이, 파라야 : 뇨르트와 네르투스가 결합하여 낳은 쌍둥이 남매
    • 프라야 : 아스가르트에 마법을 전수해준 여신이고, 황금과 마법과 사랑의 여신이다. 고양이가 끄는 마차를 타며, 매로 변신할 수 있는 매옷을 갖고 있다.
    • 브리징가멘 : 프라야 여신의 목걸이. 난쟁이 넷과 돌아가면서 밤을 보내고 선물 받음.
    • 폴크방(Folkwang) : 프라야 여신의 궁전
    • 회니(Honi) : 오딘의 동생. 멍청하다.
    • 미미르(Mimir) : 지혜를 생기게 한다는 미미르의 샘을 지키는 지혜로운 거인. 신들간의 전쟁에서 포로가 되어 죽으나 오딘이 머리만 살려내어, 오딘과 함께 한다.
    • 오딘 : 전쟁의 신이며 지혜의 신. 다른 이름으로 보단(Wodan), 보탄(Wotan), 이그(Ygg) 등 여러 이름으로 불렸다.
    • 발할 : 오딘 신의 궁전
    • 흘리츠키얄프 : 오딘의 옥좌
    • 후긴(Huginn) : 생각. 오딘의 까마귀 중 한 마리
    • 무닌(Muninn) : 기억. 오딘의 까마귀 중 한 마리
    • 프레키(Freki) : 탐식하는 놈이란 의미로 오딘의 늑대 중 한 마리
    • 게리(Geri) : 욕심 많은 놈이란 의미로 오딘의 늑대 중 한 마리
    • 스바딜파리(Swaldilfari) : 아스가르트의 성벽을 샇은 거인의 말(馬). 어딘의 말이 된다.
    • 하임달(Heimdall) : 아스가르트의 파수꾼. 에기르와 란의 딸이 오딘과 교합하여 낳았다.
    • 브라기(Bragi) : 오딘의 아들로 오딘이 찾아온 꿀술을 보관하는 임무를 맡았다.
    • 이둔(Idun) 여신 : 브라기의 아내. 젊음의 사과를 보관한다.
    • 에기르(Agir) : 바다의 거인
    • 란(Ran) : 에기르의 심술궂은 아내. 무엇이든지 끌어들이는 그물을 갖고 있다.
    • 토르(Thor) : 오딘의 아들. 천둥신으로 힘이 셌다. 농업의 신. 거인(거인은 북유럽의 혹독한 자연환경을 상징한다.)과 싸우며 농부와 농작물을 보호한다. 염소 두 마리가 끄는 마차를 타고 다닌다.
    • 묠니르(Mjollnir) : 쇠망치. 쓰지 않을 때는 손바닥 안에 감출 수도 있는 망치로 부서지지 않는 튼튼함으로 아제 신들이 거인과 싸울 때 요긴하게 쓰인다. 토르의 것이 된다. 지프(Sif) : 천둥신 토르의 아내로 아름다운 황금색 머리카락을 가졌다.
    • 트얄피와 뢰스크바 : 토르의 시종. 토르의 말을 어긴 농부의 가족이 용서를 구하며 그의 아들과 딸을 토르에게 받쳤다.트얄피는 빛의 신이다.  
    • 로키(Loki) : 불의 신. 꾀돌이로 토르와 함께 전쟁에 나갔다. 변신의 귀재. 그의 장난으로 신들은 선물을 갖게 된다. 거인 파르바우티(Farbauti)와 아제 여신 라우파이야(Laufeija) 또는 날(Nal)의 아들이다. 호기심 많고 참견하기 좋아하며 언제나 말썽에 휘말리기는 하나 아스가르트의 문제들의 마지막 해결자이기도 하다. 아주 쓸모가 많으
    • 스바르트알프하임(Swartalbheim) : 검은 알프들의 세계. 땅속 깊은 곳으로 솜씨 좋은 난쟁이들이 산다.
    • 궁니르(Gungnir) : 아주 강하고 언제나 표적을 찾아가 맞히는 창. 오딘의 것이 된다.
    • 스키트블라트니르(Skidbladnir) : 이 배는 활짝 펼치면 신들이 모두 탈 수 있지만, 쓰지 않을 때는 잘 접어서 호주머니에 집어넣을 수 있다. 프라이 여신의 것이 된다.
    • 드라우프니르 : 신비의 황금 반지(팔찌). 아흐레째 밤마다 똑같이 생긴 반지가 여덟개를 더 만들어낸다. 아흐레마다 아홉 개로 늘어나는 반지이다. 오딘의 것이 된다.
    • 굴보르스테(Gullborste) : 황금털 수퇘지로 물 위나 공중으로도 달리고, 날이 어두워도 황금털이 계속 빛을 내서 환하게 비추어주는 타고 다니는 돼지. 파라이 여신의 것이 된다.

    • 진드리(Sindri), 브로크(Brokk) : 형제 대장장이. 굴보르스테, 드라우프니르, 묠니르를 만들어 신들에게 받치고 로키와의 내기에서 이겨 로키의 입을 가죽끈으로 봉한다.
    • 아인헤리(Einheri) : 죽은 용사들
    • 라그나리크(Ragnarokr) : 신들의 최후
    • 힐디스비니(Hildiswini) : 투구에 다는 황금으로 된 수퇘지 장식
    • 슬라이프니르 : 로키가 암말로 변신해 스비딜파리와 교접하여 낳은 말. 다리가 여덟이 달린 말로써 땅 위 뿐만 아니라 하늘과 바다를 자유롭게 다닐 수 있었다. 로키가 오딘에게 선물함.
    • 아드바리 : 난쟁이. 반지의 원래 주인. 로키에게 뺏긴다.
    • 그람(Gram) : 레긴이 지구르트를 위해 만든 칼. 매우 날카롭고 튼튼했다.
    • 지구르트 : 아버지는 오딘의 혈통이며, 반신반인으로 게르만 신화의 영웅이다.
    • 크바지르(Kwasir) : 아제 신과 바제 신들 사이의 전쟁이 끝난 후 평화 협정을 맺은 후 함지에 모든 신들의 침을 뱉어 담았다. 이로써 남자 하나를 만들고 오딘이 혀를 만들어 주었다. 그가 크바지르이다. 크바지르는 사악한 난쟁이 피얄라르(Fjalar)와 갈라르(Galar)에 의해 죽임을 당하여 난쟁이들이 그의 피로 꿀술을 담는다. 이 꿀술은 예술(시)을 상징한다.
    • 스키욜트(Skiold) : 오딘의아들. 북유럽의 강력한 지배자였다. 오늘날 덴마크 땅의 통치자.
    • 그로티(Grotti) : 마법의 맷돌. 바다에 가라앉아 소금을 만들고 있다. 우리 나라 민담과 비슷한 내용이다.
    • 페냐(Fenja)와 메냐(Menja) : 그로티를 돌릴 수 있는 유일한 이들이었다. 거인의 딸로서 예언자.
    • 그로티의 노래 : 페냐와 메냐가 맷돌을 돌리며 부른 노래. 지나친 욕심을 경계하며 재앙을 예고하는 내용이다.
    • 에다 : 북유럽 신화를 가리키는 말
    • 스크리미르 : 거인. 토르 일행은 스크리미르의 벙어리 장갑이 커다란 집인줄 알고 하루 밤을 잤다. 토르는 묠니르로 스크리미르를 세 번이나 내리쳤지만 괜한 망신만 당했다.
    • 흐룽니르 : 오딘과 말 경주를 하다 아스가르트까지 오게 되어 아제 신들의 주연에 참가한다. 이 자리에서 허풍을 떨다 토르 신과 '외딴 섬 결투'를 하게 된다. 이 결투로 흐룽니르는 토르의 묠니르에 맞아 죽게 된다.
    • 하미르의 솥 : 토르에게 빼앗긴다. 이 솥은 에기르에게 가져다 주어 술을 빚어 잔치를 하게 된다. 추수를 끝낸 후 여는 잔치의 유래를 보여준다. 농업의 신 토르가 솥을 준비하는 것이 잘 어울린다.
    • 가이뢰트(Geirrod) : 거인의 왕
    • 그리트르(Gridr) : 서리거인. 가이뢰트에게 비무장 상태로 가는 토르에게 자신의 무기(지팡이, 장갑, 망치)를 내어주어 토르를 돕는다.
    • 알비스(Alwis) : 검은 알프(난쟁이). 토르의 딸과 결혼하려 했으나 토르의 질문에 답하느라 날이 밝는 줄도 모른 채 얘기를 하다 햇빛에 쬐여 돌이 되고 만다. 모든 것을 아는 자(der Allwissene)라는 속뜻이 있다.

    생소한 신들과 용어들 때문에 읽는다기 보다는 '기억하기'에 촛점을 맞춘 독서였다. 그리스-로마 신화 못지않은 즐거움이 있다. 이어지는 2편이 궁금해지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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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주햄 해고자동지 날적이-천막농성 4일차(해고 237일차)

    천막농성 이틀째인 그저께는 비가 하루종일 내렸다.

    하루종일 밖에서 비구경한건 이십여년 전에 농사일 도우러 촌에 간 이후로 처음인것 같다.

    아침 일찍부터 연대투쟁에 나선 외노집, 웅상상담소 여성동지들과 힘겹게 세운 천막은 부는 바람에 속절없이 무너져 내리고 그냥 노상에서 농성을 하는데 하루종일 비가 내리니 막판 퇴근시간에 세차게 내리는 비는 야속할 정도였다.

    오늘은 언제 비를 뿌렸냐는듯 하늘은 활짝 개이다 못해 너무나 햇볕이 쨍쨍했다.

    비 오는 것 보다는 해가 나니 농성할 만하다며 바람에 무너진 천막대신 새로 장만한 천막을 치고 천막농성 나흘째를 맞이했다.

    비오는 것 보담 낫다며 큰소리 뻥뻥 치고 오늘하루를 보냈는데 가만 있어도 땀이 줄줄 흐르는 더운 날씨도 힘들기는 매한가지였다.

    사측에서 화장실을 쓰지 못하게 하여 한일제관 해고자와 경비아저씨와 큰소리가 좀 오고간것 외에는 별다른 일없이 또 하루가 갔다. 해고자들이 화장실을 가면 무슨 큰 일이라도 날듯이 생각하는지...해고자도 똑같은 사람인데 그리 화장실을 못쓰게 하는지 ...

    조합원들은 지난주 생산1과를 논산으로 합병한다는 발표이후 구체적인 대책을 회사가 내놓지않고 있는 상태라 불안하긴 하지만 어찌할 바를 모르고 있는 듯 하다. 그러나 정말 위로금 한푼 없이 그동안

    뼈빠지게 일해온 직장을 하루아침에 나가라 한다면 아마 모르긴 몰라도 가만히 앉아서 당하고만 있지는 않을 것이다.

    지금 비록 사측의 술수로 인해 조합원들이 뜻을 한곳으로 모아내지 못하고 있지만 해고자의 천막농성이 조합원들에게 힘이 되고, 고용안정에 도움되길 바라며 이후 투쟁을 결의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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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라우마로부터의 자유.. 윤대녕,&quot;호랑이는 왜 바다로 갔나&quot;

    윤대녕의 소설이 어떠냐면, 만만치 않다.

    이 소설은 트라우마로 시작하여 트라우마의 극복이라고 해야하지 않을까 싶다, 적어도 내게는 그렇게 읽힌다.

    80년 군부독재의 서슬 퍼런 억압 속에서 겪어야 했던 주인공 '영빈'의 트라우마는 형의 자살이었다.

    90년대 청년기를 보낸 '해연'의 트라우마는 어머니의 외도와 아버지의 죽음이었다.

    그리고 이 둘은 성수대교 붕괴를 불과 '10미터' 앞에서 목도하는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트라우마)를 겪게 되는 것이다.

     

    이 둘을 엮어 주는 것은 바다이다. 소설에서대로 한다면 더 정확한 것은 '낚시'이다. 바다가 생명의 탄생을 비유한다면 낚시는 생명의 발견일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영빈은 해연의 아버지가 죽은 물목에서 대형 돔을 낚고 다시 바다로 돌려보낸다. 해연은 마땅히 그러해야 한다고 말한다. 불교의 방생을 연상시키는 듯하지만, 이와는 다른 느낌이다. 영빈의 행위는 방생이라기 보다는 존재의 확인이지 않나 싶다. 내 안 에 존재하는 것. 그것이 '호랑이'일 수도 있고 '돗돔'일 수도 있겠지만 결국 놓아주는 것이다. 이는 존재의 확인이 자유로움에 있다는 것이다. 자유로움이란 결국 자신의 삶의 여적에 놓여진 것들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 아니겠는가.

     

    속도감 없는 전개가 처음엔 다소 지루할 수 있으나 나의 트라우마를 돌아볼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다. 내 트라우마라...

     

     

     

    ※트라우마(외상후 스트레스장애, , 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

    신체적인 손상 및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상황에 직면한 후 나타나는 정신적인 장애가 1개월 이상 지속되는 질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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