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전쟁반대 평화수호 104인 시국선언

 

 

 

전쟁반대 평화수호 104인 시국선언
 
한반도 전쟁위기 두고 볼 수 없다.
 
이정섭 기자
기사입력: 2012/11/18 [11:06] 최종편집: ⓒ 자주민보
 
 


▲ 전쟁반대 평화수호 104인 시국선언 참가자들이 한반도 ㅠㅕㅇ화를 실현하자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자주민보 이정섭 기자


시민사회 각계각층 인사 104명이 이명박 정부의 대북 강경책과 미국에 의해 한반도 전쟁위기가 고조 있다며 '전쟁반대 평화수호'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전쟁반대. 평화수호를 위한 104인 시국 선언자들은 17일 오후 5시 청계광장 파이낸셜 빌딩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반도 전쟁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지름길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과 남북공동선언 이행”이라고 주장했다.


민권연대 윤한탁 상임고문은 “12월 대선을 앞두고 모든 민중들이 어떻게 정권교체를 이룰 것인가 하는 고민으로 밤잠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이번 대선이 중요 한 것은 전쟁으로 갈것인가? 평화를 수호 할 것인가의 갈림길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윤한탁 상임고문은 “지난 한국전쟁으로 이산가족이 1천만명이 양산되었고, 우리민족 5백여만명과 양민 1백여만명이 희생 되었다.”고 전쟁의 잔혹상을 고발하고 “전쟁을 반대하고 평화를 수호하는 것이야 말로 진정한 애국, 애족, 애민”이라고 강조했다.


▲ 민권연대 윤한탁 상임고문이 한반도에 전쟁은 절대로 안된다며 평화수호 정신이야 말로 애국, 애민, 애족의 길이라고 발언하고 있다. © 자주민보 이정섭 기자


통일의 길 한충목 이사는 “이명박 정부 이후 평화의 상징이던 금강산 길은 막혔고, 경제교류와 협력지대인 개성공단은 축소 되었으며, 서해 NLL 지역은 전쟁의 열점지대로 되고 있다”며 현정부의 대북 강경책이 가져 온 남북관계 현실을 지적했다.


한충목 이사는 “우리는 전쟁반대 평화수호를 단순히 구호로 외치는 것이 아니라 평화가 보장 된 가운데, 개성공단이 활성화 되어야 중소기업이 살고, 우리 경제가 살아나기 때문이다. 개성공단 뿐 아니라 나진, 선봉, 신의주에 남북 경제 협력과 교류가 이루어지면 남북경제공동번영 길이 열린다”며 “12월 대선에서 남북공동번영을 이룰 대통령을 선출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 통일의 길 한충목 이사가 한반도 평화체제는 민족을 살리는 길이라며 12월 대선에서 민족공동번영을 이룰 후보를 선택 할 것을 호소했다. © 자주민보 이정섭 기자


새바람 정종성 대표는 “전쟁위기를 해결 할 수 있는 길은 너무 간단하다”고 말하고 “2007년 10월 4일 남북정상이 합의한 공동선언에 따라 NLL지역을 평화협력지대로 만들고 서해공동어로 구역으로 설정하면 연평도 사건과 같은 일은 벌어지지 않는다. 한반도 평화를 보장 할 수 있는 길은 남북정상들이 통일의 이정표로 세운 6.15와 10.4 공동선언 이행에 있다”고 피력했다.


104인 시국선언 참가자들은 선언문을 통해 “이명박 정부 5년동안 남북관계는 완전히 단절되었으며, 한반도에는 심각한 전쟁위기마저 감돌고 있다”고 이명박 정부의 대북 정책을 비난했다.


참가자들은 탈북반북단체들이 삐라 살포행위를 계속하기 위해 임진각 파주일대에 11월 25일까지 집회신고를 낸 상황을 전하고 “이명박 정부는 대선을 앞두고 NLL문제를 쟁점화 하며 국지적 충돌을 유발할 수 있는 북풍몰이 정치공세를 하고 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선언문은 “국방부는 9월 21일 NLL인근에서 민간어선에 총격을 가하고 이대통령은 10월 18일 연평도를 찾아가 천백 백배 복수하라는 망언을 일삼고 있다”며 이대통령의 전쟁 발언을 규탄했다.


참가자들은 “한반도 위기를 더 두고 볼 수 없다.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지름길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과 남북공동선언 이행이다. 한반도 평화를 염원하는 국민들은 이명박 정부를 단호히 심판 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