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남은 건 북풍? ‘4월 위기설’로 야당 때리는 언론

 

[아침신문 솎아보기] 조중동, 1면에서 ‘한반도 위기설’ 부각…풀려난 우병우와 체포된 고영태

금준경 기자 teenkjk@mediatoday.co.kr  2017년 04월 12일 수요일
 
 

‘한반도 4월 위기설’은 과장된 면이 있음에도 보수신문은 1면에서 위기설을 부각했다. 이어 사설에서는 문재인과 안철수 두 대권주자를 정조준하고 나서면서 북풍이 야권 때리기로 이어지는 모양새다. 신문들은 문재인과 안철수 두 유력후보에 대한 검증 기사를 연일 내보내고 있다. 동아일보와 조선일보는 문 후보 '삼디(3D)'발음에 이어 '오지(5G)'발음 등 사소한 이슈까지 기사화했다. 

4월 위기설 과장됐다 

미국의 대북 선제타격으로 한반도에서 전쟁이 발생할 것이라는 ‘한반도 4월 위기설’이 확산되고 있다. 북한이 4월 중 핵실험을 하거나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하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대북 선제타격을 강행해 전쟁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그러나 한반도 위기설은 과장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경향신문은 "한반도 위기설은 근거가 미약하거나 잘못된 정보에 기초하고 있다"면서 미 행정부가 미중 정상회담 이후 관계의 진전을 이룬 상태에서 북한을 공격할 가능성이 낮다고 지적했다. 한겨레에 따르면 정부 관계자는 "트럼프 행정부에서 사전에 북폭을 계획하고 그런 것은 없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 경향신문 12일 보도.
▲ 경향신문 12일 보도.

그렇다면 미국의 항공모함이 한국에 온 이유는 무엇일까. 경향신문은 "항모전단의 한반도 접근은 그 전에도 종종 있었던 일"이라며 "대북 선제타격이 목적이 아니라 중국에 북한의 도발을 자제시키고 북핵 해결에 적극 나설 것을 압박하기 위한 수단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밝혔다. 

물론, 전쟁에는 항상 대비해야겠지만 이전에 비해 특별히 위험하다고 판단할만한 징후는 아니라는 분석이다. 

 

조선, 동아 '전쟁위기설' 부추기며 야권 주자 때리기

보수신문은 '전쟁 위기'에 방점을 찍고 안보위기를 부각했다. 조중동은 1면에 "'북 미사일 요격준비' 식지 않는 4월 위기설"(동아일보) "미 의회 '김정은 제거 후 대책' 공개 언급"(조선일보) "트럼프발 안보대선"(중앙일보)을 배치했다.
 

▲ 12일 조선일보 1면.
▲ 12일 조선일보 1면.

이들 신문이 위기설을 띄우는 이유는 무엇일까. 군사적 위기강조는 야당 대권주자를 향한 비판으로 귀결됐다. 동아는 "전쟁이 나면 저부터 총을 들고 나설 것"이라는 문재인 후보의 말을 전하면서 "그러나 대북 선제타격에 반대하는 문 후보의 기본 입장이 바뀌는 것은 아니다. 선제타격은 결코 안 된다는 메시지는 대북 억제전략에 김을 빼는 것"이라고 문 후보를 겨냥했다. 

조선일보는 사드 문제와 연계해 야권 대선주자들을 정조준했다. 조선은 사드배치 반대에서 찬성으로 당론변경을 추진하는 국민의당을 언급하며 "무엇이 안 후보와 국민의당의 본 모습인가. 국가 안보와 군사정책을 놓고 이렇게 가벼워도 되는가"라고 비판했다. 조선은 문 후보를 향해서는 "문 후보 측 인사들은 노골적으로 중국 편에 서기도 했다." "문 후보 안보관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이 커지자 마지 못해 말을 조금씩 바꾸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 12일 조선일보 사설
▲ 12일 조선일보 사설

중앙일보는 한겨레, 경향과 일맥상통하는 사설과 조선, 동아와 일맥상통하는 사설을 동시에 냈다.  

중앙은 "문재인 안철수, 안보위기 해법도 제시하라"사설에서 "두 후보 (문재인 후보와 안철수 후보)의 사드 급변침은 뒤집어 보면 그만큼 안보 철학의 빈곤을 의미한다"면서 "북한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중앙은 "한국전쟁 이후 최고 수준의 위기감이 확산되고 있는 한반도"라고 현 정세를 분석했다.

그런데 다음 사설에서 중앙일보는 차분한 대응을 촉구했다. '최고수준의 위기감'이라는 이전 사설의 진단과 달리 "섣불리 예단해서도 곤란하다"면서 "대북타격은 군사적으로는 물론 외교적으로도 간단하지 않다"는 전망을 내놓았다.

그러면서 중앙은 "어떠한 대북옵션도 한국의 동의 없이 미국이 일방적으로 진행해선 안 된다"면서 한국이 주도권을 놓쳐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겨레 사설 "(위기설에는) 우리 정부가 제대로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상황도 한 몫하고 있다"는 주장과 일맥상통한다.  

그동안 중앙일보는 보수적인 논조를 보이면서도 통일과 대북문제에서는 상대적으로 유연한 사고를 보여왔다. 홍석현 전 중앙일보 회장은 온건한 대북정책을 지지하기도 했다.  

문재인-안철수 연일 검증 도마에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국민의당과 안철수 후보측에 안 후보의 딸 설희씨의 재산을 공개하지 않는 것이 부당하게 증여받은 재산을 숨기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해왔다. 안 후보측은 11일 딸 재산 내역을 공개하며 맞섰다. 

국민의당에 따르면 설희씨의 재산은 1억1200만 원이고, 자동차 1대를 소유하고 있다. 부동산이나 주식은 없고 미국 국적이나 영주권을 신청한 사실도 없고 한다. 재산은 부모와 조모로부터 물려받은 것과 연 3000만~4000만 원 수준인 소득 일부를 저축한 것이라고 한다.  

민주당은 "관련 자료까지 공개하라"며 맞섰다. 전재수 의원은 "현지 교민들에 따르면 1년간 4000여만원으로 미국 대학원 학비와 생활비는 어림도 없는데 거기에 저축까지 할 수 있었는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한겨레는 안 후보의 아내인 김미경 교수가 교수로 채용된 배경에 안 후보의 후광이 작용했을 가능성을 제기하며 '특혜채용'논란을 다뤘다. 김 교수는 병리학 분야 박사논문을 썼는데 카이스트에는 생명과학정책 분야에 임용되고, 임용 때도 갑론을박이 있었다는 것이다. 한겨레는 안 교수가 서울대에 임용된 직후 연구실적이 미흡한 부인이 채용됐다는 점도 지적했다. 

한겨레는 문재인 후보 아들 채용특혜 문제도 안 후보 검증기사와 같은 비중으로 다뤘다. 원서접수 하루 전 채용공고가 난 점, 학력증명서를 마감 5일 뒤에 제출한 점 등 이미 보도된 내용이다. 한겨레에서 일찌감치 작성했지만 내부 이견이 있어 게재가 늦어졌던 기사로 보인다. 안 후보에 대한 검증 기사가 나오게 되자 함께 실었을 가능성이 있다. 

 

▲ 12일 동아일보 보도.
▲ 12일 동아일보 보도.

사소한 사안에 대한 문제제기도 있다. 문 후보는 11일 5G를 '오지'라고 읽었다. 최근 '3D프린터'의 '3D'를 '삼디'로 발음해 비판을 받고 나서 의도적으로 이렇게 발음한 것으로 보인다.  

동아일보와 조선일보는 이 사안을 논란거리인 것처럼 보도했다. 특히, 동아는 "'삼디 이어 5G를 '오지'로 읽은 문"기사에서 "문 후보의 한국어식 발음에 대한 비판은 이날도 제기됐다"며 자유한국당 논평을 인용해 지적했다. 

▲ 12일 조선일보의 '바로잡습니다'
▲ 12일 조선일보의 '바로잡습니다'

한편 조선일보는 11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인터뷰' 기사 소제목을 '문재인 국민의당 대선 후보'라고 잘못 썼다. 조선일보는 12일 '바로잡습니다'를 통해 "안 후보와 문 후보, 독자 여러분께 깊이 사과드립니다"라고 밝혔다.

우병우 영장 기각, 고영태 체포 

'우꾸라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두번째 구속영장 청구가 기각됐다. 검찰은 특검이 청구했던 직권남용, 위증 혐의 외에도 우 전 수석이 세월호 참사 직후 해경에 대한 수사를 담당하던 수사팀에 외압을 행사했으면서도 국회 청문회에서 이를 부인했다는 혐의를 추가했으나 법원의 판단은 바뀌지 않은 것이다.

권순호 부장판사는 "증거인멸 및 도망의 염려가 있음이 충분히 소명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한국일보는 "사실상 검찰의 입증이 부족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11일 저녁 최순실 게이트의 핵심 참고인 고영태가 체포됐다. 검찰은 고씨가 인천본부세관장 이모 사무관으로부터 인사와 관련해 2000만 원을 받은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http://www.mediatoda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