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트 영역으로 건너뛰기

"4분의 1"로 줄어들 표의 가치

요즘 민주노동당 대선 후보 선출 방식을 두고 민주노총, 전농 등에서 논의가 진행 중인가 보다. 이번 주 초에 그러니까 월요일에 대전에서 '대선전략 토론회'가 진행되었고 중앙당의 기획실장동지가 내려와서 발제를 했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참여한 당원들 중 아무도 선출방식에 대한 질문을 하지 않았다. 왜 그랬을까요~~~?

 

지난 달에는 시당 위원장, 사무처장 선거가 있었고 지금은 중앙위원, 대의원, 시당 부위원장 선거가 진행중이다. 나는 투표권을 행사하기 위해 매달 당비를 내고 있다. 내가 내려고 하지 않아도 중앙당에서 알아서 잘~ 빼간다. 그 덕에 나는 '온전한 한 표'의 가치를 행사하고 있다.

만약, 개방형 경선제가 도입이 된다면 어떻게 될까?

 

우선, 얘기되는 안들 중 당원 51%에 선거인단 49%가 된다고 하면 내 표의 가치는 일단 절반으로 떨어진다. 여기에다가 당비를 내지 않던 비당원이 온전한 표를 행사하게 되는 것과 비교를 하면 다시 절반이 잘려나가 결국 온전한 한 표에서  '4분의 1 표"로 떨어지게 된다. 

살짝 열이 올라오네~.

 

민주노총 이영희 정치위원장이 지난 번에 이런 얘기를 했다고 한다. "어차피 대선에 당선도 안되는 거 통크게 대선후보선출권을 확대하자."라고......

뒤짚어서 얘기 해 볼까!

"어차피 당선도 안 될 거면서, 당원의 권리를 축소시키고 당의 정체성마저 모호하게 만들 결정을 왜 하나?"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