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문화사회] 섹스를 멈춰, 전쟁을 끝내자!

#. 리시스트라타(LYSISTRATA) 프로젝트?!

 

 

www.lysistrataproject.com



전체 내용 보려면 다음 제목을 클릭

 

[연극] <생연극 시리즈 04 여성반란 (LYSISTRATA)> - 섹스를 멈춰, 전쟁을 끝내자!

 

--------------------------

 

지난 해 3월, 미국이 이라크를 공격하기 직전 즈음에 나는 꽤나 파격적인(?) 신문기사 하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 그 기사는 국제 뉴스 면에 실려있었고, 내 기억이 틀리지 않다면 몇몇 나라의 여성들이 이라크 전쟁을 지지하는 남성과는 섹스를 하지 않겠노라고 선언했다는 것이 그 요지였다. 즉, 기사 속의 그녀들은 "잠자리를 거부해 전쟁을 멈추자, 끝내자!" 했던 것이다.

잠자리 거부운동, 섹스보이콧! 일명 "리시스트라타 프로젝트"라고 불리는 이 파격적인 반전 운동은, 그런데 놀랍게도 고대 그리스의 한 희극 작가가 제시한(?) 반전 해법이라고 한다.
고대 그리스의 대표적인 희극작가 아리스토파네스(Aristophanes, BC 450경~ 388경)가 바로 그 해결사인데, 그는 <리시스트라타>(BC 411- 펠로폰네소스 전쟁 와중)란 작품 속에서 이 해법을 선보이고 있다. 아테네와 스파르타가 대치하고 있는 그리스에서, 그리스의 온 여성들이 연대하여 전쟁을 지지하는 남성과 잠자리를 거부하고, 이를 통해 결국! 드디어! 그리스의 평화를 이끌어낸다는 것이 이 극의 줄거리이다. 그리고 극 중에서 잠자리 거부운동을 주도한 여성이 "리시스트라타"이다.

어찌보면 퍽 뜬금없어 보이는 반전 운동이지만, 세계사 교과서에서나 언급될 만한 BC 411이란 옛날 옛적에 이런 방법을 제시한 아리스토파네스의 재기발랄함이 일단 인상적이다. 어째 그 기발함은, 요새 또 한창 반전 영화로 스폿라이트를 받고있는 마이클 무어 감독과 맞먹을 듯 하다. ('고대 연극계의 마이클 무어'라 칭해도 될까?!)

아무튼, 이 옛날 옛적의 작품을 극단 파크가 대한민국의 실정에 맞추어 개작하여 무대에 올렸으니 그게 바로 <생연극 시리즈 04 여성반란>이다. 두둥~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