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전교조 선생님이 안가르쳐 주는 공부법] 읽고, 쓰고.. (말하기)

 

 

 

[03 - Cadenza - Andante con Moto.mp3 (5.72 MB) 다운받기]

 

 

 

  대부분의 지식은 '문자'를 통해 전달 받습니다.   즉, 문자를 보고 묻고 답하는 과정을 거칠 수 밖에 없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래서..  읽기는 아주 중요합니다.  학문의 기본이 됩니다.

 

 

  그럼..  어떻게 읽어야하는가? 문자는..  '눈'으로 읽어야합니다.   속으로 또는 겉으로 소리내서 읽지 말아야합니다.  속도도 늦어질 뿐더러.. 의미파악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왜냐면..  소리에 우리 머리는 다시 반응을 하기 때문에 에너지가 분산되게 됩니다.   읽기는 눈으로만 합니다.

 

  읽을때 명심할 것은..  도대체 뭔얘기를 떠들고 있나에 주의를 기울이며 정신줄을 놓지 않습니다. 그리고 문단을 보면..    한칸 띄우고 ㅇㅇㅇㅇ 떠들다 한줄 띄우고 다시 한칸 띄우고  xxxx  떠듭니다.

 

    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

 

 

   이게 왜 중요하냐면..  그래야 쉽게 멀 말하려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걸 단락이라 하는데..  문자로 한 주제를 놓고 계속 얘기할때 저렇게 적어놓습니다.  거기에 느낌이 있는 곳에 밑줄을 그어놓습니다.   나중에는 밑줄만 읽어도 느낌이 살아나며 단락의 연장..연장을 통해 엄청 긴 문장의 요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게 되면 단 시간만에 틀리지 않고 문제를 쉽게 풀어 낼 수 있습니다.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곳에 밑줄을 긋습니다.  그리고는 참고서를 보고 단원 요약을 봅니다.  내가 전혀 다른 곳에 밑줄을 그었다면..  코끼리를 생각지 않고 다리에 밑줄을 그은 겁니다.   계속해서 반복해서 말하는 요지를 참고서와 비슷하게 파악할 수 있게 연습합니다.    몇줄 않되는 시는 그냥 외우느게 좋구요. 속독책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쓰고 싶은 것을 씁니다.  쓰고싶지 않은 것은 절대로 쓰지 않습니다.   규칙적으로 일기를 내 방식대로 씁니다.  검사받는 일기가 아닌..  내가 나에게 솔직히 한 줄이라도 씁니다.  그렇게 쓰다보면 엉뚱한 한 줄을 써도 내가 위로 받으며..  재미를 느끼는 자신을 밝견하게 됩니다.  예..  그렇게 되나가나 쓰고 싶은걸 솔직히 쓰는게 글입니다.   이런게 쌓이다보면 위에 말한 단락이란걸 맨들어..  전체 글을 이어붙여 그럴듯하게 쓰는것도 그리 무리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면 읽고 쓰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다음은 말하기 입니다.

 

  사실 저는 말하기를 잘 못합니다.  큰소리로 책을 읽는 정도??  읽고 쓰기가 익숙하다면.. 간절히 원하면 말하기는 덤으로 얻어진다고 그냥 말씀드리고 지나가겠습니다.  말하기가 부족하다고 느끼시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보세요.  ^^

 

 

  절대 속으로 따라읽지 말것.  자전거 타는걸 한번 배우면 까먹지 않는 그러한 '느낌'으로 읽을 것. 쓰고 싶은 것을 한줄이라도 규칙적으로 쓸 것.  이번엔 이런 걸 말씀드렸습니다. 

 

  공부 잼있게 하세요...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