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청렴결백한 관리의 3 등급 - 정약용

 

 

 

[님은 먼곳에.mp3 (5.85 MB) 다운받기]

 

 

 

  상산록에서는 이렇게 말했다.  청렴에는 세 등급이 있다.  최상의 것은 봉급 외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으며, 먹고 남는 것을 역시 가지고 집에 돌아가지 않으며, 벼슬을 그만두고 집으로 돌아가는 날에 한 필의 말로 조촐하게 가는 것이니, 이것이 옛날의 이른바 청렴결백한 관리 라는 것이다.

 

  그 다음은 봉급 외에 명분이 바른 것은 먹고 바르지 않은 것은 먹지 않으며, 먹고 남은 것은 집으로 보내는 것이니, 이것이 그리 오래지 아니한 옛날의 이른바 청렴결백한 관리 라는 것이다.

 

  최하의 것은 무릇 이미 규례로 되어 있는 것이라면 비록 명분이 바르지 않더라도 먹지만, 규례로 되어 있지 않은 것은 죄를 먼저 짓지 않으며, 향임의 자리를 팔지 않으며, 자연재해를 입은 논밭에 부과되는 세금을 면제해 주는 것에 대해 훔쳐먹거나 곡식을 마음대로 놀리지 않으며, 송사 · 옥사를 팔아먹지 않으며, 조세를 더 부과하여 나머지를 착복하지 않는 것이니, 이것이 오늘날의 이른바 청렴결백한 관리 라는 것이다.

 

  모든 악을 갖추어 있는 자가 오늘날 도도한 대세를 이루고 있다. 능히 최상을 하는 것이 진실로 좋지만 능히 그렇게 할 수 없다면 오히려 그 다음 것을 해도 좋다. 소위 최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옛날에 있어서는 반드시 삶아 죽이는 형벌을 당했을 것이다. 

 

  대개 선을 좋아하고 악을 부끄럽게 여기는 자는 결코 그렇게 하지는 않을 것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