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전교조 선생님이 안가르쳐주는 공부법] 나만의 방식

 

 

 

[victor jara - juan sin tierra.mp3 (2.83 MB) 다운받기]

 

 

 

  얼마전 수능이 있었지요?  저는 왜 사회가 그 시험을 도와야하며 그 시험 하나로 인생이 결딴나는 듯이 사회가 호들갑 떠는게 역겹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대학 나와서 좋은 직장잡고 좋은 돈벌어 큰소리치며 잘 벌어먹기위한 위해 불가피한 관문이라고요?  얼른 빨리 대학을 나오지 않아도 오히려 더 잘 벌어먹을 수 있는 사회가 되어야겠습니다.  즉 대학 안나오면 돈을 더 잘 벌수 있는 사회를 말합니다.

 

  모든 시험은 기억력과의 싸움입니다.  저 처럼 기억력이 안좋은 사람은 시험을 못치겠네요?  문제가 있는한 해결책은 있게 마련입니다. 

 

  사람에 따라 잘하는게 있고 못하는 일이 있습니다.  이건 아주 공평합니다.  모든 것을 다 잘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래보여도 못하는게 있다니까요.  아저씨는 길눈이 어둡습니다.  한 열번은 가봐야 갱신히 다음에 찾아가지요.  어떤 사람은 한번 가본 곳을 척척 찾아갑니다.  아저씨가 볼땐 그저 신기할 따름이죠.  아저씨는 그런데 뭘 잘하냐면요..  복사지를 구분 할 수 있습니다.  복사된 종이를 보면 우리 사무실 복사기인가 아닌가를 쉽게 구분합니다.  테레비서 무슨무슨 달인하며 나오는거 같은거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난번 암기하라고 한게 2개 있었죠? 하나는 기억이 저도 안나고 그중 하나는..  "내가 이해못하는게 아니고..  너무 어렵게 설명한거야" 라는 말이었습니다.  나만의 방식으로 이해하면 그만입니다.  모로가도 서울만 가면 되는데..  저는 천안갔다..  양평으로 해서 서울가는게 편하다고 느끼면 그렇게 가라는 말씀입니다.  다들 고속도로로 몰릴때 말이죠.  시작은 내가 잘하는 일부터 하면 됩니다.  나만 좋으면..  나만 이해하면 그만입니다.  방식이 같을 필요는 없는거예요.  일단 숲 전체를 보고 나무들을 보며 꼬불꼬불 내가 가기 쉬운 나만의 길을 헤쳐나가야 되겠습니다.

 

  현대의학으로 보자면 한의학은 황당무게한 학문입니다. 그런데 그런 한의학 치료는 경험으로 맨들어진건데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일부 효험을 보면 학문으로 인정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이해하는 방식이란 말씀입니다.  왜냐면 결국 내가 문제를 풀어내야하고..  내가 살아가야하는 인생이기 때문입니다. 남의 방식은 그저 참고만 할 뿐이고 중ㅇ한 것은 나만의 방식..  내가 이해하는 방식입니다.

 

  이해는 경험을 바탕으로 이루어집니다.  경험은 책을 통해 할 수 있고요.  물론 직접해도 되지만요.  그럼 모든 걸 다 경험해야 이해할 수 있을까요?  그러기엔 주어진 시간이 한정적입니다.  계속해서 '경험'을 해나가며..  '그 경험'을 토대로 나만의 이해방식을 맨들어가시면 됩니다.  독서가 적으면 폭넓은 이해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를 푸는데는 일정부분 독서만으로도 가능합니다.  살아가며 격게되는 문제는 더 많은 독서가 필ㅇ하고요. 

 

  요즘 가끔 스토리텔링이라는 말을 가끔 듣습니다.   마치 어린왕자가 수많은 장미꽃 중에 한 송이와 친구가 되었듯이..  똑같은 사물에 대해서 그건 이러쿵저러쿵 한 물건이여.. 하며 말을 맨들어놓은 겁니다.  그러고보면 전혀 다른 사물로 변해있으며 누구나 쉽게 기억됩니다.   물론 그 이전에 '이름'이 있어야겠지요.   이름을 불러주는 거요.   이렇게 관계 맺음을 통해 우리는 기억을 오랫동안 하게됩니다.

 

  그렇더라도 우리는 다행히 망각이라는 선물을 받고 있습니다.  그게 왜 선물이냐고요?  공부할땐 속상하지만 살아가면서 걍 잊고 싶은 일들이 무척 많고..  기억을 모두 한다면 우리는 배길수 없기 때문이예요.  망각이 이루어지면서 우리 기억속엔 대부분 좋은 기억만 남는 답니다.   바보같이 잊을때도 있고..  좋은건 기억하고  이러면서들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래도 문제를 풀려면 공부한거는 기억해야하는데... 어떡하냐고요?  간단합니다.  공부한 것을 하루만에 복습할 수 있게 공부(정리)합니다.  그리고는 12시간만에 복습할 수 있게 반복하고요..  4시간만에 복습할 수 있게 반속하고..  1시간만에..  30분만에..  10분만에..  1분만에 복습할 수 있게 반복합니다.  그러면 문제를 푸는 동안은 공부한 내용을 모두 기억할 수 있습니다.  이게 어떻게 가능하냐는 앞에서 모두 말씀드렸습니다. 

 

  나만의 이해방식. 설명이 좀 부족한 듯 하지만..  아저씨가 오늘은 여기까지 말씀드릴께요.  

  매일 내가 잘하는 일을 5개씩을 적어보세요.  처음엔 별로 없어보여도 나중엔 많이 적으실 수 있을거예요.   내가 이해못하는게 아니고 너무 어렵게 설명하고 있는 겁니다.

 

  그럼..  공부 열심히 하세요.  화이팅~~~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