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들어라 하찮은 인간들아2 - 당신은 솟아오르는 것이 두렵다

  • 분류
    잡기장
  • 등록일
    2012/04/07 09:19
  • 수정일
    2012/04/11 11:23
  • 글쓴이
    자유로운 영혼
  • 응답 RSS

당신은 솟아오르는 것이 두렵다

 

하찮은 인간이여, 당신은 하찮기만 한 것은 아니다. 나는 당신에게 인생의 '중요한 순간들'과 '황홀'과 '득의만면'과 '고양'의 순간들이 있다는 것을 안다. 하지만 당신은 더욱더 높이 솟아오르고 커다란 기쁨으로 더욱더 앞으로 나아갈 정력을 갖고 있지 않다. 당신은 솟아오르는 것이 두렵고 높이와 깊이를 두려워한다.

 

니체는 오래 전에 당신에게 이 얘기를 훨씬 더 잘 설명해 주었다. 그러나 그는 그 이유는 말해 주지 않았다. 그는 내면의 인간을 극복하기 위하여 당신을 초인간으로 변화시키려 했다. 그의 '초인'은 당신에 '히틀러 총통'이 되었다. 그리고 당신은 여전히 '인간 이하의 사람'으로 남아 있었다. 나는 당신이 인간 이하의 사람이기를 그만두고 당신 자신이 되기를 바란다. 당신이 읽는 신문이나 타락한 이웃에게서 듣는 조잡한 의견 대신에 진정한 자신이 되기를.

 

나는 당신이 마음 속 깊이에서 자신이 정말로 어떤 존재이고 어떤 모습인가를 모르고 있다는 사실을 안다. 당신은 마음 속 깊은 곳에서는 사슴이나 신 또는 시인이나 현자와 같은 모습이다. 그러나 당신은 자기가 재향군인회, 볼링클럽 또는 3K단의 한 일원이라고 믿는다. 그리고 당신은 이것을 믿기 때문에 그렇게 행동한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로부터도 이 얘기를 들었다. 25년 전 독일의 하인리히 만, 미국의 업톤 싱클레어와 도스 파소스, 그리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그러나 당신은 만이나 싱클레어에 대해 알지 못했다. 당신은 오로지 권투 선수권 보유자와 알 카포네만을 알고 있다. 당신은 도서관이나 언쟁 중에서 선택해야 한다면 의심할 여지없이 언쟁을 선택할 것이다.

 

당신은 인생에서 행복을 빈다. 그러나 당신에게는 척추나 생명을 대가로 바쳐야 할지라도 안전이 더 중요하다. 당신은 행복을 창조하고 즐기면서 보호하는 방법을 결코 배우지 않았기 때문에 정직한 사람의 용기를 알지 못한다.

 

하찮은 인간이여, 당신이 어떤 모습인가를 알고 싶은가? 당신은 라디오의 변비약과 치약, 냄새 제거 약 광고에 귀를 기울인다. 그러나 당신은 그 광고 속의 선전 음악은 듣지 못한다. 당신은 당신의 귀를 사로잡도록 만들어진 그러한 것들의 무한한 어리석음과 메스꺼운 악취미를 인지할 수가 없다. 나이트클럽에서 사회자가 당신에 관해 하는 농담들을 주의 깊게 들어본 적이 있는가? 당신과, 그 자신과, 그 하찮고 불행한 전 세계 사람들에 대한 농담들을. 당신네 그 변비 약 선전을 들어 보라. 그러면 당신이 어떤 존재이고 어떤 모습인가를 알 수 있다.

 

하찮은 인간이여, 들어 보라. 인간 존재의 불행은 그 모든 나쁜 것들 때문에 돋보이게 된다. 당신의 모든 하찮음 때문에 당신 운명의 개선에 대한 희망이 더욱더 멀어지게 된다. 하찮은 인간이여, 이것이 가슴 찢어지는 듯 한 깊은 슬픔의 원인이다.

 

당신은 이 슬픔을 느끼지 않기 위하여 서투르고 하찮은 농담들을 하면서, 그것을 '서민의 유머'라고 부른다. 당신은 당신 자신에 대한 농담을 듣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열심히 웃는다. 당신은 자신이 스스로를 비웃기 때문에 웃지는 않는다. 당신은 하찮은 인간을 보고 웃지만, 그것이 곧 자신을 비웃는 것이라는 것을, 사람들이 당신을 비웃는다는 것을 모른다. 수백만의 하찮은 인간들은 사람들이 자기를 비웃는다는 사실을 모른다.

 

하찮은 인간이여, 어째서 사람들이 그 모든 세월 동안 내내 당신을 그처럼 공개적으로 심술궂게 즐거워하면서 열심히 비웃는 것일까? 영화 속에서 '사람들'이 얼마나 우습게 보이는지 한번이라도 생각을 해본 적이 있는가? 당신을 몹시 진지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나는 어째서 사람들이 당신을 비웃는가를 말해 주겠다.

 

자랑스러운 명사수가 시종일관 과녁 한복판 밖에다가 명중시킬 수 있는 것처럼, 당신의 사고는 한결같이 진실을 놓친다. 그렇다고 생각지 않는가? 나는 그 사실을 증명해 보이겠다. 당신의 사고가 진실을 향하기만 했더라면 오래 전에 자기 존재의 주인이 될 수 있었다. 그러나 당신은 이렇게 생각한다. "그것은 모두 유대인들의 잘못이다"라고.

 

내가 묻는다. "유대인이란 어떤 사람인가?" "유대인의 피를 가진 사람들"이 당신의 대답이다. "유대인의 피와 다른 피의 차이는 무엇인가?" 이 질문은 당신을 당황하게 한다. 당신은 망설이고 어리둥절해져서 대답한다. "유대 민족을 말하는 것이다." 내가 묻는다. "무엇이 민족인가?" "민족? 아, 그건 간단해. 독일 민족이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유대 민족도 있다." "유대 민족의 특성을 나타내는 것은 무엇인가?" "글쎄, 유대인은 검은 머리털에 긴 매부리코와 예민한 눈을 갖고 있다. 유대인들은 탐욕스럽고 자본주의적이다." "유대인과 함께 있는 지중해 연안의 프랑스인이나 이탈리아인을 본 적이 있는가? 그들을 구별할 수 있는가?" "음, 꼭 그렇지만은 않다." "그렇다면 어떤 사람이 유대인인가? 혈통의 모양새는 차이점을 나타내지 않는다. 유대인은 프랑스인이나 이탈리아인과 달라 보이지 않는다. 당신은 독일계 유대인들을 본적이 있는가?" "물론, 그들은 독일인들처럼 보인다." "그러면 독일인은 어떤 사람인가?" "독일인은 북방 아리아 인종이다." "인도계의 아리아인?" "그렇다." "그들은 북방 인종인가?" "아니다." "그들은 금발인가?" "아니다." "그렇다면, 당신은 어떤 사람이 독일인이고 어떤 사람이 유대인인지를 모르지 않는가?" "그러나 유대인들은 있다." "기독교도와 회교도들이 있는 것처럼 확실히 유대교도들은 있다." "난 유대교인을 말하는 것이다." "루스벨트는 네덜란드 사람이었는가?" "아니다." "루스벨트를 네덜란드 사람이라고 하지 않는다면 어째서 다윗의 자손은 유대인이라고 생각하는가?" "유대인들에 관해서는 다르다." "무엇이 다른가?" "모른다."

 

하찮은 인간이여, 그게 바로 당신이 철없는 소리를 하는 방식이다. 당신은 허튼 소리로 무장한 조직을 만들어내고, 어떤 사람이 유대인인가를 말할 수조차 없지만 그 때문에 수천만의 사람들이 유대인으로 학살됐다. 그것이 바로 사람들이 당신을 비웃는 이유이고, 진지하게 할 일이 있을 때면 당신을 피하는 이유이며, 그것이 바로 당신이 곤경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이유이다. 당신은 '유대인'이라고 말하면서 스스로 우월감을 느낀다. 당신은 정말 불행하게 느끼고 있으므로 그렇게 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당신은 정확히 유대인으로 간주된 사람에게 살인을 저지른 것이기 때문에 불행하게 느낀다.

 

하찮은 인간이여, 이것은 당신에 관한 극히 작은 한 조각의 진실에 불과하다. 당신은 거만하게 또는 경멸적으로 '유대인'이라고 말할 때, 자신의 하찮음을 덜 느낀다. 최근에 와서야 비로소 나는 그것을 발견했다. 당신은 누군가가 당신에게 너무 작거나 너무 많은 존경심을 불러일으킨다면, 그를 '유대인'이라고 부른다. 당신은 제멋대로 누가 '유대인'인가를 결정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나는 당신이 하찮은 아리아인이든 또는 유대인이든 이것이 당신에게 옳다고 인정하지 않는다.

 

이 세상에서 오직 나만이 내가 누구인가를 결정할 권리를 갖는다. 나는 생물학적으로, 문화적으로 잡종이다. 나는 모든 계급과 인종과 국가의 정신적, 육체적 결과임을 자랑스러워한다. 나는 당신처럼 '순수한 인종'도 아니고, 당신처럼 '순수 계급'에 속하지도 않고, 모든 국가의 인종과 계급의 하찮은 파시스트인 당신처럼 배타적이지 않은 것을 자랑스러워한다. 나는 당신이 팔레스타인에서 할례를 받지 않았다는 이유로 유대인 기술자를 원하지 않았다는 얘기를 듣는다. 나는 어떤 다른 사람들과도 공통점이 없듯이, 유대인 파시스트들과도 전혀 공통점이 없다. 하찮은 유대인이여, 어째서 당신은 오직 셈족에게만 돌아가고 원형질로는 돌아가지 않는가?

 

나에게는 삶이 랍비의 사무실에서가 아니라 혈장의 수축에서 시작된다. 당신이 해파리에서 육지의 두 발 짐승으로 진화하는 데는 수백만 년이 걸렸다. 경직된 형태인 당신의 생물학적 이상은 오직 6천년밖에 존속되지 않았다. 당신이 자신에게서 자연을 재발견하고 다시 해파리를 발견하려면, 백년이나 5백년 또는 아마도 5천년이 걸릴 것이다.

 

나는 당신에게서 해파리를 발견했고, 그것을 당신에게 분명한 말로 설명했다. 처음으로 그 얘기를 들었을 때 당신은 나를 새로운 천재라고 불렀다. 당신은 기억할 것이다. 당신이 스칸디나비아에서 새로운 레닌 같은 사람을 찾고 있을 때였다. 그러나 내게는 더욱 중요한 할 일이 있었으므로 이 역할을 거절했다. 또한 당신은 나를 새로운 다윈, 마르크스, 또는 파스퇴르, 프로이드라고 선언했다. 나는 오래 전에 당신에게 언제나 '만세' '만세','메시아여!'를 외치지만 않는다면, 당신도 나처럼 말하고 쓸 수 있으리라고 말했었다. 그 이유는 이 승리를 자랑하는 외침이 당신의 마음을 약하게 하고 창조적인 성향을 마비시키기 때문이다.

 

하찮은 인간이여, 당신은 '사생아를 낳은 어머니'를 부도덕한 존재로 박해하지 않는가? 당신은 '합법적'인 '적자'와 '비합법적'인 '서자'를 엄격히 구별하지 않는가? 오 그대, 가련하구나. 당신은 자기가 하는 말을 이해하지 못한다. 당신은 어린 예수를 경모한다. 어린 예수는 결혼증명서를 갖지 않은 어머니에게서 태어났다. 여편네 손에 쥐어 사는 그대 하찮은 인간이여, 이처럼 당신은 자신의 성적인 자유에 대한 갈망을 전혀 모르고 어린 예수를 숭배한다. 당신은 '비합리적'으로 태어난 아이를 사생아들을 모르는 하나님의 아들 예수로 만들었다. 그러나 한편 당신은 사도 바울로서 진정한 사랑의 결실인 아이들을 박해하면서, 진정한 증오의 결실인 아이들에게는 종교적인 법의 보호를 베풀기 시작했다.

 

당신은 정말 불쌍하고 하찮은 인간이다! 당신은 위대한 갈릴레오가 발명한 다리 위로 자동차와 기차를 달리게 한다. 하찮은 인간이여, 당신은 위대한 갈릴레오가 결혼 허가를 받지 않고 자식을 세 명이나 두었다는 것을 아는가? 당신은 학생들에게 그 사실을 얘기하지 않는다. 그러기는커녕 당신은 그 이유로 갈릴레오를 고문하지 않았던가? '슬라브 민족의 조국'에 사는 하찮은 인간이여, 세계 모든 무산계급의 가장 위대한 아버지인 당신네 위대한 레닌이 권력을 장악했을 때에 강제적인 결혼을 폐지했다는 것을 아는가? 그 자신이 결혼 허가가 없이 아내와 살았다는 것을 아는가? 당신은 레닌의 중대한 행동을 살아 있게 해야 한다는 것을 알지도 못한 채 모든 슬라브 민족의 지도자를 통해 강제 결혼이라는 낡은 법을 다시 제정하지 않았는가? 이 모든 것들에 대해 당신은 전혀 아무것도 모른다.

 

무엇이 당신에게 진실이고 역사이고 자유를 위한 싸움인지. 어쨌든, 당신이 누구인데 자기 의견을 갖는다는 말인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