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보헤미안' 박원순

기자질을 한지 5년 가까이 되다 보니 가끔 내가 과거에 썼던 글조차 기억 못 할 때가 있다.

 

오늘 박원순 변호사의 새 책 <독일사회를 인터뷰하다 : 박원순 변호사의 독일 시민사회 기행>(논형)에 대한 서평 (http://www.pressian.com/scripts/section/article.asp?article_num=60050510163711&s_menu=문화) 을 쓴 뒤 2002년 초 그에 대한 인터뷰 기사를 쓴 것을 발견했다.

 

자신이 '보헤미안'이란 박 변호사의 고백을 그 인터뷰에서 들은 것이었다. 난 박 변호사와의 각별한 인연으로 사석에서 들은 얘기로 기억하고 뿌듯해 했건만...


 

당시 인터뷰 기사 중 일부를 옮겨왔다. 참여정부 출범 이후 국무총리, 교육부총리, 법무부 장관, 공정거래위원장, 인권위원장 등 가장 많이 하마평에 오르내리는 박 변호사의 모습을 비교적 잘 묘사한 글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또 그때 당시 인터뷰 제목은 "삼성도 망할 수 있다"는 도발적인 것으로, 최근 이건희 회장 사태로 다시 한번 '삼성'을 둘러싼 논란이 일기도 했으니까. 

 

난 도대체 노무현 정권에서 박 변호사를 어떻게 감당하려고 계속 '러브콜'을 보내는지 이해할 수 없다.  

 

그는 지독한 '몽상가'다.



다음은 당시 인터뷰 중 일부.

 

도대체 사람이 어쩜 그럴 수 있을까? 돈벌이도 못하고 바쁘긴 엄청 바쁘면서도 입만 열면 '신나고 행복하다'고 말하는 사람, 참여연대의 박원순 사무처장 말이다. 혹시 거짓말 아닐까?
  
그래서 오늘(1월 3일)의 주제는 시비걸기다.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는, 더 나아가 존경하는 참여연대 박원순 사무처장(47)에게 그가 삼성에, 부패한 정치인에 그랬듯 사정없이 ‘딴지걸기’로 마음먹었던 것이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딴지걸기’를 통해 우리는 그의 치명적인 약점들을 찾아냈다.
  
우선 그는 실정법(선거법)까지 어겨가며 낙천ㆍ낙선운동을 벌인 ‘범법자’다(총선연대 상임집행위원장이었던 그는 지난달 26일 항소심에서 벌금 50만원을 선고받았다). 그는 자신의 부지런함으로 아랫사람들을 괴롭게 하는 ‘교묘한 독재자’다. 참여연대가 한번 물면 놓지 않는 ‘불독’으로 악명을 떨치게 된 것도 그의 ‘똥고집’ 때문이다.
  
권력과 명예, 게다가 부까지 보장되는 검사와 변호사 자리도 박차고 나올 만큼 지독한 '몽상가'에다 ‘보헤미안’ 기질까지 농후하다. 다들 보수와 안정을 희구하는 21세기 한국에서 '혁명적 개혁'을 이뤄야 한다며 초조해 하는 '혁명가'이기도 하다.
  
그뿐인가? 국내 제일의 기업인 “삼성이 망할 수 있다”고 말하는 지독한 ‘독설가’다.
  

 '교묘한 독재자' 박원순
  
참여연대 사무실 아래층인 느티나무 카페에 박원순 처장은 약속시간보다 10여분 늦은 10시 40분경에 나타났다. 정관용 에디터는 특유의 사람 좋은 웃음으로 맞이하며 대뜸 시비를 걸기 시작했다.
  
“지금 내복 입으셨어요?”
 “안 입었어요.”
 “환경단체에서 하는 내복입기운동에 동참 안 하십니까?”
  

박처장은 다소 머쓱해 하며 "원래 잘 안 입어요. 건강하니까 내복 안 입어도 춥지 않아요"라고 대꾸했다.
  
우리는 이어 불룩한 그의 배낭을 물고 늘어지기 시작했다. 양복에 자주색 배낭. 다소 안 어울리는 차림새지만 그는 ‘공식행사가 없으면’ 배낭을 즐겨 맨다. 책도 많이 들어가고 겨울에 양손을 주머니에 넣고 다닐 수도 있기 때문이란다. 가방에 책을 많이 들고 다니는 것이 ‘지나친 욕심 아니냐’, ‘과시용 아니냐’ 등 다소 억지스런 질문에 그는 “그렇다”고 대답했다.
  

 이어 박원순 처장은 자진해서 자신의 ‘초기 치매현상’까지 실토했다.
 

 “인상적으로 본 것은 오래 기억하지만 오늘 내가 누구를 만났더라, 이러면 기억이 안 나거든요. 그래서 연구 끝에 수첩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처럼 바쁜 사람에게 안성맞춤인 한국 리더십 센터에서 제작한 수첩엔 하루하루 해야 할 일/ 약속/ 실제 한 일, 세 부분으로 나눠져 있다. 몇 장 뒤적여 보니 거의 매일 6,7개의 약속이 빼곡히 적혀 있었다. 기자는 학교 다닐 때 외엔 별로 생각해본 일이 없는 ‘새해 소망’도 끼워져 있었다.
  

 새벽 2-3시에 잠자리에 드는 그는 잠이 늘 부족하다. 모자란 잠은 차 속에서, 심지어 회의 시간에 보충한다. 참여연대 사무처장 7년 만에 반쯤 자면서 회의 내용을 듣는 득음(得音)의 경지에 도달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자신의 부지런함에 대해 “부지런을 떨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에 몰려 있는 것 같다”며 애써 부정했다.
  
그러나 박 처장은 피곤한 지도자 유형중 하나인 ‘똑똑하고 부지런한’ 사람임을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스스로 ‘간사급 사무처장’이라고 인정하는 그는 근면과 성실로 매번 간사들의 기를 죽이는 ‘교묘한 독재자’다.
  
불독’ 참여연대에 물린 삼성
  
이 ‘교묘한 독재자’가 이끄는 참여연대의 별명은 ‘불독’이다. 한번 물면 끝장을 볼 때까지 절대로 놓지 않기 때문이다.
  
초일류기업 삼성도 '불독' 참여연대에 물려 곤욕을 치르고 있다. 참여연대는 작년 말 소액주주운동의 일환으로 삼성전자 이건희 회장과 이사들을 상대로 청구한 손해배상청구소송에서 9백77억원을 배상하라는 판결을 받아냈다. 4년여를 끌어온 싸움의 1라운드 승리는 참여연대에게 돌아갔다. ‘왜 그렇게 삼성을 못 살게 구느냐’는 질문에 박 처장은 삼성에 대한 ‘충정’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이대로 가면 삼성도 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우도 망하고 현대도 자동차와 중공업 빼고는 망했습니다. 5년전만 해도 현대가 망하리라고 누가 생각했습니까. 전근대적인 경영형태와 관행들이 자기 살을 갉아먹었기 때문에 망했다고 생각합니다. 삼성자동차의 실패는 삼성도 망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시입니다.” 
  
그는 진심으로 삼성이 ‘세계 일류’다운 모습을 보여주기를 바란다. 마치 참여연대와 ‘오기 싸움하듯’ 자신들의 과오를 인정하지 않는 것은 세계 일류 기업답지 않다는 지적이다.
  
“앞으로도 삼성에 대해서는 소액주주 운동을 계속할 것입니까.”
 “참여연대는 한번 시작하면 끝까지 합니다.”
  
정말 그와 참여연대는 징그러울 정도로 ‘똥고집’이다.
  
'보헤미안+혁명가' 박원순
  
그만큼 그와 참여연대는 닮은꼴이다. 그런데 그가 지난해부터 후임 사무처장을 물색하고 있다. 스스로 “영원한 실무자”라고 말하는 그는 이제 사무처장 자리를 후배에게 물려주고 ‘현업’에 복귀하기를 바란다. 올해 참여연대에 재활용 사업을 하는 대안 사업국이 생겼는데 그 일을 해보고 싶다는 것.

그는 사무처장에서 물러나고 싶은 또 한가지 이유로 자신의 ‘보헤미안’적 기질을 들었다. 그는 결혼생활 이외에는 십여년 넘게 꾸준히 해온 일이 없었다.
  
정선 등기소장 1년, 사법고시 합격 후 검사 생활 1년, 9년 동안 변호사 일을 하면서도 임헌영, 원경선, 이호웅, 김성동씨 등과 함께 역사문제연구소를 만들었다. 1991년부터 2년간 미국 하버드대에서 객원연구원으로 있었다. 그런 그가 7년 동안 참여연대 사무처장을 해왔으니...
  
‘보헤미안’ 박원순 처장이 꾸준히 시민운동을 해올 수 있었던 이유는 내면에 흐르는 ‘혁명가’적 기질 때문인 것 같았다. 그는 "나도 한때는 정치를 생각했었다"는 의외의 말을 던졌다. 지난 85년 전직 국회의원 등 고향선배들이 출마를 권유했던 것. 지역주민들한테 때 되면 편지도 보냈다. 그러다 '젊음의 낭비'라는 생각이 들어 그만뒀다고. 지금은 정치보다는 시민운동에서 자신이 할일이 훨씬 큰 것 같아 앞으로도 꽤 오랫동안 시민운동 언저리를 벗어나지 못할 것 같다고 한다.
  
그는 미국과 일본을 돌아보며 “나라는 개판이고 사회는 엉망이지만 할 일도, 바뀔 여지도 많아서 한국에서 시민운동을 하는 것이 행복하다고 느꼈다.” 16대 총선에서 낙선운동이 의외의 성과를 거두면서 ‘가능성’과 ‘희망’을 절감한 그는 “지금은 혁명적 개혁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동시에 그는 자족적인 운동을 넘어서기 위해 어떻게 하면 대중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가를 끊임없이 고민하는 뛰어난 전략가이기도 하다.
  
우리는 한시간 반가량의 시비걸기를 통해 인간 박원순의 몇 가지 약점을 찾아내는 데 성공했다. 그러나 이 모든 단점들이 지난 7년간 참여연대를 가장 신뢰받는 시민단체로 성장하게 만든 중요한 밑거름이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우리의 시비 걸기는 ‘실패’로 끝났음을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마지막으로 올해 참여연대에서 어떤 사업을 계획하고 있는지 물었다. 그러나 참여연대 1년 사업은 매년 2월말에 있는 총회를 통해 결정된다고 한다. 아직 금년에 있을 지방선거와 대선 전략도 구체화되지 않았다. 확정된 것은 6월 지방선거에 낙선운동은 벌이지 않는다는 사실 뿐.
  
그밖에 금년 1년의 화두랄까 가장 역점을 둘 일이 뭐냐고 물었지만, "우리가 1년 단위로 사는 사람들도 아니고, 정부기관처럼 신년 역점사업 1, 2, 3.. 해 가며 액자에 걸어두는 사람들이 아니쟎아요"라고 되묻는다.
  
박 처장은 인터뷰를 시작한지 한 시간 반이 지나자 시계를 보기 시작했다. “저희 대표님이 오기로 되어 있어서...” 오전 8시부터 약속이 있어 늦었다던 그는 그 날도 예외없이 바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