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시반에 일어나 만고강산이라는 성석제의 두번째 단편을 읽었다. 자기지역에 부임해온 경찰서장을 길들이는 지역유지들의 이야기다. 그들은 정의사회구현을 부르짖는 새서장에 의해 수난을 겪지만 결국은 자기들의 기득권을 유지한다. 풀뿌리 민주주의가 아니라 풀뿌리유지권력이 얼마나 끈끈한가를 이 단편은 보여준다. 사회권력의 문제를 은근히 드러내는 글솜씨가 정말 만만치가 않다.

나와서 빨래 새탁 맡긴것을 찾았다. 구겨져 있다. 다리미가 없단다. 최소한 빨래를 줄에 널때 털면 되는데 그걸 안했다. 할 수 없이 그냥 가지고 방에 놓아두었다. 10시가 넘어 걸어 도서관으로 내려갔다. 그제 만났던 한국인 청년 넷이 들으러왔다. 강의하는 단 옆에 한 한국스님과 여성이 보인다. 그 여성이 사진을 찍는데 실내라서 후레쉬가 터진다. 강의를 듣고 사무실로 가서 한달을 들을 수 있는 수강료를 냈다. 강의 시작때 티벳어 노래를 부르는데 이 노래책도 샀다.

문 앞에 한국인들이 모여있다. 사진을 찍던 그 여성이 나에게 묻는다. 농사짓다왔어요? 왜 여행 나왔어요? 도시 샌님 같은 내 얼굴이 그새 바뀌었나? 하기야 수염이 좀 길어졌다. 그 여성 내 인상이 좋아서 농촌에서 온 걸로 보인단다. 마무리가 좋다. 그 옆의 스님도 유쾌하다. 오늘은 나가주나라는 불교사에 중요한 스님, 컨페션, 식스퍼팩션, 컨빅션, 플랙티스라는 영어단어가 들어온다. 내가 컨페션 단어 찾아 본 거 얘기하면서 식스퍼팩션이 뭐냐고 물으니 네청년중 한 청년이 캐나다 국적이란다. 6가지의 완전함이란 뜻이란다. 퍼팩트에서 파생된 명사인가보다. 이 불교철학 강좌 3월에 시작했는데 불교의 39정도를 끝내고 지금은 중급코스란다.

스님과 부처때 언어를 공부하는 여성과 같이 봉고택시를 타고 위로 올라갔다. 헤어져 숙소위 루프탑 레스토랑에서 치즈도마토스파게티와 라시를 먹으면서 성석제의 세번째 단편 저녁의 눈이신을 읽었다. 한 군단위에서 대표선발 학교대학 축구경기 얘기다. 압도적인 실력의 차이인 두 학교가 맞붙었는데 의외의 결과가 벌어진다. 선입견과 통념이 얼마나 무서운가가 은유되는데 살짝 그 틈 밖을 경험한 아이들이 경기에 지고나서 자기도 모르게 눈물을 흘린다. 그것도 아주 서럽게... . 뒤쪽에 다른 한국인들이 와서 식사를 한다. 아는척 하기도 뭐하고 해서 그냥 숙소로 내려갔다.

나와서 피시방에서 한시간하고 두부햄버거집으로 가서 두부야체모모와 물과 초코렛볼을 먹었다. 일기를 썼다. 나와서 다시 남걀사원쪽으로 걸어가는데 방콕에서 잠깐 만났던 한 여성을 만났다. 혼자서 아프리카도 다녀온 나이가 좀 있는 여성이다. 상그릴라 레스토랑에서 짜이 한잔 마시며 대화를 나누었다. 아프리카 캐냐에서 이집트를 육로로 통과하기는 어렵단다. 자기도 육로 갈려고 이디오피아에서 트럭을 히치해서 일주일을 죽을 고생을 했는데 결국 못넘어갔단다. 남아공 가는데 비행기 한 번은 타야 하는데 캐냐에서 한 번을 더 타야하는 상황이다. 가서 부딛쳐 봐야겠다.

이 여성과 헤어져 남걀사원으로 갔다. 씨티은행 현금카드 때문에 일부러 델리로 내려온 스님이 저기 있다. 달라이라마가 쓴 책을 추천해 달라고 했더니 불교의 핵심 교리인 사성제에 관한 책이나 달라이라마의 지혜에 관한 작은책을 추천한다. 내일 이 남걀사원에서 달라이라마 칠순기념 선물증정식이 있단다. 전국 각지에서 선물을 달라이라마에게 주는데 달라이라마가 아마 답례로 강연비슷하게 할 거란다. 일찍가야 자리를 잡을 수 있단다. 이 스님과 헤어져 코라를 한바퀴돌았다. 다시 올라가 한국식당으로 갔다.

델리에서 잠깐 봤던 연예인 영구아버지와 다른 여행자들이 있다. 영구아버지는 사실 잘 기억이 안난다. 된장찌게를 시키도 대화를 하는데 내일 달라이라마 행사 얘기를 했더니 같이 가자고 아침에 숙소로 와달란다. 그러기로하고 숙소로 돌아왔다. 성석제 소설을 반납하고 인도오지순례기를 빌렸다. 좀 보다 잠을 청했다.

050607 (화) 여행 194일차

(잠) 맥그로드간즈 욕실있는 트윈 5000원 (200루피)

(이동) 봉고택시 도서관-버스스탠드 750원 (30루피)

(식사) 점심 스파게티 라시 1625원 (65루피)

점저 두부야체모모 물 초코렛볼 1000원 (40루피)

저녁 된장찌게 생강차 2750원 (110루피)

(간식) 물 짜이 375원 (15루피)

(기타) 세탁 625원 (25루피)

불교철학강좌 수강료 노래책 6250원 (250루피)

........................................ 총 18,375원 (735루피)

2005/07/30 23:50 2005/07/30 23:50

Trackback URL : http://blog.jinbo.net/aibi/trackback/266

« Previous : 1 :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