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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2학기가 시작되고 첫 원어민수업이 있었다. 첫 시간인 만큼 서로를 소개하는 시간이 있었는데, Sccot은 우리에게 자신의 하소연을 하더라고요. 한국인들은 자기만 보면 where are you from?, how old are you? 또 심심치 않게 미국인이냐고도 묻는다고 하더라고요.(그는 호주인 이랍니다.ㅎ;;) 일반적으로 한국인들에게는 나이가 얼마인지, 어디에 사는지, 어디 학교를 나왔는지, 형제는 있는지, 여자 친구는 있는지 등의 개인 사항을 묻는 경우는 상당히 자연스럽죠. 반면, 외국인들은(주로 서구권) 그러한 개인적인 질문을 받는 것, 하는 것 모두 꺼려하며 심지어는 불쾌하게까지 생각한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그러한 개인적 질문은 선입견이나 편견을 만든다고 하더라고요. 또는 그러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이죠. 제가 말하고자 하는 건 여기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처음 만나는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를 꼬치꼬치 묻죠. 물론 그러한 질문이 우리의 입장에서 ‘관심 받고 있다’ 라거나 ‘친해지고 싶구나!’ 처럼 친근감을 표현하는 한 방법으로 인식하고 있죠. 하지만 이러한 질문들이 차별을 위한 예비과정에서 자료가 될 수 있다는 거죠! 작은 사례로 어디에 사느냐라는 질문에도 강북이냐 강남이냐에 따라 경제적인 정도는 물론 사회적 지위까지 격상되는 듯 여기는 풍조나(주로 트렌디드라마에서 잘 보여 주듯 말이죠..) 일단 똑똑히 알지 못하는 사이라도 나이에 따라서 대번에 하대를 강요당하죠. 이처럼 한국 사회에서 결코 무시 못 할 부분임에는 틀림이 없다고 봐요. 이점을 보다 명확히 보기위해서는 위에서 비교되는 서양문화와 동양문화의 차이를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일단, 여전히 동양권의 지배적인 사상은 바로 ‘유교’가 아닌가 싶네요. 예전에 아시아의 네 마리 용이라는 기사에서 열강의 통치에서 벗어나 신흥공업국으로 눈부신 경제성장을 보인 우리나라와 대만, 홍콩, 싱가포르를 다룬 내용 이였는데, 이들이 동양의 배경사상인 ‘유교’로 인해 강력한 가족주의와 단결, 애국심, 상위자에 대한 충성 등을 이야기하며 성장의 동력이라고 하더군요. 하지만 이 점은 다른 한편에서 혈족외인들에 대한 무관심이나 개성의 상실이나 자기의식의 부재 등의 문제를 갖고 있죠. 또한 출신성분과 같은 개인사항을 묻는 것에서 아직도 지역감정이 만연한 사회에서 연고주의가 작용할 수 도 있고요. 그 외에도 학벌이랄지, 부모님의 직업이나 집안의 내력(형제관계나 조상), 나이를 묻음으로(무슨 일만 있으면 “민증까봐~ “라고 하듯.) 학벌차별이나 권위주의, 연령주의(선거법에서 쓰이는 것과 다른.)등의 선입견들이 작용한다는 것이고 사람을 판단 할 때 그 사람 본연의 개성이랄지 능력들의 내적요소가 아닌 명패나 소속, 가문 같은 외적요소가 판단과정에서 효과 한다는 것이죠. 반면 서양권의 지배적인 사상을 꼽자면 르네상스로 대표되는 인간중심사상과 같은 맥락의 민주주의와 자유주의가 있으_(비버리지 보고서나 인권신장촉구……._신학에 바탕을 두었던 경제관이 영향을 미친 자본주의가 있죠. 뭐 지금을 한마디로 하면 ‘능력주의’가 아닐까 싶어요. 연령(나이)주의나 혈연-지연 등의 수구권위주의와(좋지 않은 권위주의라고 할까요?단어가ㅎㄷㄷ;) 상이한 모습이죠. 물론 ‘능력주의’가 최상이라고, 무결하다는 것은 아니죠. 예를 들자면 폐쇄적 개인주의와 그에 따라 인간관계가 상당히 형식적으로 변질될 우려도 있죠. 또한 물질만능주의도 이에 무관하지 않고요. 하지만 적어도 혈연, 지연, 학벌, 나이와 같은 외적 판단 요소들의 영향에서는 자유롭다고 봅니다. 이 문제를 단순히 문화 차이라고 볼 수도 있죠. 세계는 결코 일원적이지도 독자적이지도 않는 발전을 보였기 때문에 말이죠. 하지만 근대라는 시대에 접어들어 어떤 일련의 역사적 사건들과 발명들로 인류는 점점 작은 지구에서 살고 있다는 점과 단지 거리상의 단축이 아니라 문화의 교류와 공동화가 계속되는 상황 속에서 어떤 합의를 봐야한다는 것은 분명하다고 봅니다. 그래서 제 생각은 위처럼 동서양의 비교에서 보듯이 서로 좋기도, 부족한 부분이 있지만 사람을 대할 때는 적어도 그 사람 본연의 모습을 관찰하고 그 사람만의 가치(내면)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고 말이죠. 너무 어려워서 본질을 보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솔직하지 못해서 그러하다고 생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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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의 프라이버시를 존중하고, 개인의 영역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예의라고 하는 서양의 문화가 제겐 더 맞는 것 같아요. 꼬치꼬치, 처음부터 끝까지 너무도 자연스럽고 순진무궁한 얼굴로 내게서 알아내려고 하는 한국의 문화보다.. (왜 결혼여부나, 나이 따위를 다 알려야 하는가!!)저도 나한테 처음 만난 사람이 만난 지 몇 분 되었다고 "어머, 몇 살이에요?" 하고 묻는 거 정말 싫었어요.. 처음 만난 이에게 나이를 다짜고짜 묻는다는 게 무례하다고 생각도 했구요.(그 사람이 나보다 훨씬 많음에도 상관없이) 왜 굳이, 우리가 맨 처음 관계 맺을 때 나이로 맺어야 하나요? 난 그냥 나이고 싶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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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아요. 나도 처음 만나서 '어디 사냐?' '몇 살이냐?' '여자친구는 있냐?' 뭐 이런 질문 받는 거 별로. 오히려 '그게 왜 궁금할까'가 궁금해진다는.근데 가끔은 그런 게 궁금해질 때도 있더라구요. 몇 살인지 궁금해질 땐 위계를 만들기 보다는 '내가 이 사람과 어떤 시간적 경험을 공유할 수 있을까'가 궁금하고, 어디 출신인지 궁금할 땐 지방 출신들 사이의 정서적 연대랄까 그런 게 있으면 좋겠다는 기대가 생기기도 하고 말이지요. 물론 나의 기대와는 또 달리 질문을 받는 사람은 질문 만으로는 구분되지 않는 의도 때문에 불편할 수도 있겠지만 말이에요. 그래서 좀 고민스러울 때도 있던데. 천천히 알아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알 수 있는 것들일테니 굳이 초반에 질문할 필요가 없는 걸까요? 아님 이것 또한 '~하면 안된다'는 식으로 규범화되는 걸 경계해야 하는 걸까요? 흐음...
근데 서양문화와 동양문화를 비교하는 건 좀 글타. 비슷한 상황이지만 다른 점에서 또 달리 볼 수 있는 점도 있을텐데..두 문화를 비교할 땐 아무래도 조심스러워지죠. 자칫하면 우열을 가르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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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사실 그런게 가끔 궁금한 게 있을 때도 있는데 나의 이러한 경험들 때문에 검열하게 된다는^^;;그리고 '서양문화'가 나에겐 오히려 맞는 것 처럼 느끼진다고 제가 쓴 건(나에 대해 쓴거 맞나?ㅋ) 타인의 사적인 상황들에 대해 별 고민 없이, 아무렇지 않게 알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어떤 "한국적인 면"이라고 느껴왔기 때문.. 그래서 그런 "한국의 정"이거나, 좋은게 좋은거.. 라고 많은 사람들이 관습적으로 여겨져오는 것이 그 곳에 살고 있는 날 억압한다는 생각이 자주 들곤 하거덩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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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예전의 전통적인 한국 사회에 적합했을 '한국적인 것'이 현대에 와서 다른 의미를 갖게 되는 것들이 많다고 생각하는데요.타인의 사적인 상황들에 별 고민 없이 아무렇지 않게 아무거나 물어보는 것은 아무래도 '한국적인 것'이라기보다는 '현대 한국 사회 단면'인 것 같아요. 예전에 한국 사회의 작은 농촌 공동체에서는 아무래도 서로에 대한 친밀한 관계와 '공동체 의식'이 전제됐을 것이고 그런 점에서 진정한 관심과 고민에서 그런 이야기를 나누는 게 이상하지 않았을 것 같은데..(이것도 일반화하기 힘들 수도 있겠지만)
지금은 관계가 거의 껍데기만 남은 채 대화나 관계맺는 방식의 형식만 남다 보니 그 둘이 충돌하게 되는 것 아닐까요?
그걸 '한국적인 것'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는 게 좀 조심스러워지네요. "한국적인 것 vs 서구적인 것"이 가끔은 허구적인 논리인 것 같기도 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당당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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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어보니 그 점은 정말 그럴 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한국의 전통'공동체'적인 성격이 현대로 오면서 그 성격이 약간 변질되어서 불편하게 만드는 것이 되었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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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은 비교라고는 했지만, 서양이건 동양이건 어차피 사람을 위한다는 생각에서나온 생각들인데, 아쉬운 점은 처음의 발상과 달리 편하고 이기적인 욕구만 채우려 하니까..휴 저부터 그런거 같아 말하면 찔리는 기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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