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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지현_발터 벤야민의 역사철학테제: 역사주의와 유물론 그리고 메시아주의의 성좌구조
-역사주의 비판
벤야민의 글에 주로 인용되는 역사주의자들은 Gottfried Keller, Leopold von Ranke, Fustel de Coulange이며, 감정이입의 이론에 관하여는 명시적이지는 않지만 Wilhelm Dilthey의 체험이론을 겨냥하는 것이 확실하다고. 벤야민은 신칸트학파의 역사주의자인 Heinlich Rickert의 제자이기도 했다.(GB IV, p455 :아도르노 40.7.15 등)
벤야민은 역사 유물론이 파괴해야 할 역사주의의 요소로 '보편사'의 이념과 '이야기' 형식의 역사서술, '감정이입'을 꼽는다.
Jeanne-Marie Gagnebin(1978), Zur Geschichtsphilosphie Walter Benjamins.
Ralf Konersmann(1991), Erstarrte Unruhe. Walter Benjamins Begriff der Geschichte.
Georg G. Iggers. 독일 역사주의, 박문각(1992)
-메시아주의
고지현, 발터 벤야민의 역사철학에서 나타나는 역사의 유대적 측면-벤야민의 게르솜 숄렘과의 카프카 토론, 사회와 철학 제10호 2005년 10월
Gershom Scholem, Zum Verständnis der messianischen Idee im Judentum, Judaica 1.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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