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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양산지역 사립학교별 재단전입금

2005학년도 학교별 재단전입금

 

새빛재단

ㅇ양산여고 300,000원

ㅇ양산여중 2,150,000원

ㅇ양산제일고 200,000원

 

효암학원

ㅇ효암고 432,440

ㅇ개운중  366,880

 

영산학원

ㅇ보광고 1,600,000원

ㅇ보광중 500,000원

 

아당학숙

ㅇ경남외국어고  8,300,000원

 

 

예상했던 대로 대부분을 정부보조금과 학생등록금으로 운영하고 있었으며, 재단에서 실제적인 전입 지원은 거의 없었다. 경남외고의 전체 결산액이 32억이 넘는데, 그 중 800만원 정도가 재단이 부담한 것으로 되어 있으나 실제로 그 내막을 들여다 보면 연금경비라던 상해재해분담금과 같은 필요경비 외에는 학교 교육과 관련한 전입은 전혀 없었다. 이는 외고만 그런 것이 아니라 양산지역 사학의 공통된 모습이다. 아마도 양산만이 그렇지는 않으리라 싶기는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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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더이상 진보주의자 안할래

'좌파신자유주의'라는 요상한 말을 만들어내더니, 이제는 '유연한 진보주의자'라는 뜬금없는 얘기를 또 한다. 아주 그 사람 말하는 꼴을 보고 있자면, '헉'

 

원래 '유연한'이라는 말은 자유주의가 '新' 자를 붙이고 부활하면서, 각종의 정책에 대한 수식어로써 등장한 것이었다. 노동의 유연화, 자본의 유연화, 고용의 유연화, XXX의 유연화 이런 식으로 쓰이던 말이었다. 결국 유연화는 경쟁과 효율성의 일반화와 이를 통한 경쟁과 효율성을 모든 영역에서 절대善으로 만드는 기제가 되는 것이다.

 

유연한 진보주의자란 아마도 이런 뜻 아닐까. 입으로는 개혁을 외치면서 실제로는 권력과 자본에 매춘하는 자들을 말하는 것 아닐까. 좌와 우, 보수와 진보를 두루 아우르니 '유연'해질 수 있겠네.권력을 향한 경쟁과 자기네들만은 레이스에서의 효율성을 善으로 믿는 자들, 유연한 진보주의자.

 

이제 말장난 그만 좀 했으면 싶다. 좌파와 신자유주의가 모순형용이었듯이, 유연과 진보 역시 마찬가지이지 않나. 자신이 유연한 진보라고 주장하기 전에 노 정권은 자신이 '진보'라는 사실부터 먼저 증명해야 한다. 입으로 증명하지 말고 정책과 실제 행동으로 말이다.

 

나는 이제 진보주의자 안 하기로 했다. 이놈저놈 다 진보주의자 떠벌리면서 분탕질을 하니 내 안면 더러워지는 것 같아 진보주의자 안 할련다. 그냥 좌파할련다. 빨갱이 좌파. 이래야 더이상 말장난 않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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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대면

오늘 업무 분장을 받았다. 학교신문 업무를 예체능부로 다시 되돌린단다. 그래서 업무를 쫓아 예체능부로 왔다. 예체능부에 오니 학교신문과 더불어 학예를 담당해달란다. 작년에 업무가 아니어도 했었는데 하지 뭐. 학교신문과 학예는 줄창 나만 따라 다닌다.

 

자리를 옮겼다. 자리를 옮기니 정리가 좀 된다. 조금.

 

독서와 국어생활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를 받았다. 책을 보니 막막하다. 수업을 어찌 할까 싶어 뒤적뒤적 하다보니 막막해진다.

 

새로운 반 아이들과 첫 대면을 했다. 내가 담임 되었다고 애들은 겉으로라도 좋아라 한다. 누구에게든 좋은 사람이라는 사실은 역시 기분 좋은 일이다.

 

첫 만남에서 내 교육관을 얘기했다. 어젯밤 어떤 말을 첫말로 꺼낼까 고민고민하다 내 교육관을 이해시키는 것이 처음이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했다. 그래서 이래저래 맞춰 내놓은 생각이 대충 이렇다.

 

칠판에 "교육과 훈육"이라는 말을 썼다. 교육이 edu+care라면 훈육은 '기른다'는 의미와 질책의 의미가 있다. 그래서 교육이 훈육보다 인간적이며, 동어반복이겠지만 더욱 교육적이다.

중국의 전국시대에는 공자로부터 비롯된 유가들의 사상도 있었고, 순자로부터 비롯된 법가의 사상도 있었다. 공자는 군주가 어질고 덕이 있으면 백성이 모여들고 그래서 부강한 나라가 된다고 했다. 맹자는 何泌曰利라 했다. 맹자는 소위 성선설을 주장하며 '맹모삼천지교'라며 좋은 환경을 강조했다. 하지만 순자는 인간은 악하다는 성악성을 주장하며 이를 이은 법가는 인간은 법으로 다스려야 할 존재라 여겼다. 그래서 목수승직이라 했다. 원래 나무는 굽었으므로(인간은 악하므로) 먹줄을 받아(훈육) 곧게 만들어야 한다고 한 것이다.

중국의 전국시대의 이 사상들 중 어느 사상이 중국을 통일하게 되냐면 인과 덕을 말한 유가의 사상이 아니라 법과 엄격함을 말한 법가의 사상이 중국을 통일했다. 물론 현대의 판단은 유가의 사상에 더 비중을 두고 있다.  

학교의 교육은 당연히 '교육적'이어야 한다. 하지만 현실이 꼭 그러하냐 했을 때 안타깝게도 나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여러분들에게 나는 공자 노릇만 할 수는 없다. 순자가 될 수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굽은 나무'가 있다면 당연히 '먹줄'을 튕길 것이다.

 

 

적절한 얘기였는지 자꾸만 후회가 되려고 한다.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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