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적폐들이 다 정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

6.15서울본부, ‘평화통일 1만인 선언운동’ 돌입
김치관 기자  |  ckkim@tongilnews.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승인 2017.03.22  20:47:41
페이스북 트위터
   
▲ 6.15서울본부는 22일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드배치 중단과 평화통일 실현을 위한 서울시민 1만인 선언운동’ 돌입을 선포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1만 서명운동에 우리 모두 동참하여 꼭 새 정권 하에서 남북평화와 통일을 이바지하는데 큰 일을 이룰 수 있도록 우리가 함께 나아갑시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서울본부’(6.15서울본부) 공동상임대표인 조헌정 향린교회 담임목사는 22일 오후 1시 서울 광화문광장 세월호농성장 앞에서 열린 ‘사드배치 중단과 평화통일 실현을 위한 서울시민 1만인 선언운동 돌입선포 기자회견’ 여는말을 통해 이같이 당부했다.

6.15서울본부는 ‘평화와 통일의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서울시민 1만인 선언운동’을 이날부터 4월 15일까지 전개한다고 발표했다.

   
▲ 조헌정 6.15서울본부 공동상임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조헌정 목사는 “이명박 정부, 박근혜 정부가 잘못한 일이 한두 가지가 아니지만 가장 큰 잘못은 남북의 대화를 중지시키고 모든 상호 간의 신뢰를 깨트린 일”이라며 “이제야말로 우리가 김대중, 노무현 민주정권의 잃어버린 10년을 되찾아서 자유와 평화, 그리고 통일을 온전히 이루는데 앞장서 나가자”고 당부했다.

이창복 6.15남측위원회 상임대표의장은 “평화적 통일을 이루어내기 위해서는 무기경쟁 보다는 대화와 협력, 그리고 화해로 가야한다”고 강조하고 “이제 다시 우리는 민주정부를 만들어서 평화적으로 그리고 남북화해와 협력의 길로 정부가 앞장설 수 있도록 독려하고 이끌어 가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사드배치는 결코 용납할 수 없다. 우리 5천만 국민이 다 반대하는, 그리고 8천만 민족이 반대하는 민족적 반대사안”이라고 규정하고 “1만 서명운동이 중요한 운동이니 만큼 열심히 전개해서 이러한 운동을 통해서 적폐들이 다 정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촉구했다.

   
▲ 각계발언에서는 사드, 민간교류, 국가보안법 등 다양한 현안들이 다뤄졌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각계 발언에서는 이경민 서부지역노점상연합 지역위원장이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측의 보복조치 사례와 상인들의 체감온도를 전하면서 “상인들과 일반 서민들을 위한 정책을 편다면 사드를 당장 철회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미경 노원공동행동 운영위원은 4월초 강릉과 평양에서 열리는 국제체육대회에 남북선수단이 참가하는 것을 거론한 뒤 “정부가 정말 통일을 바란다면 남과 북의 만남을 가로막지 말고 민간교류가 가능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야 하는 게 정말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김선경 서울청년네트워크 대표는 “노무현 정권 때 이미 사라졌어야 될 국가보안법이 아직도 남아서 정치적 반대자에게 날카로운 칼을 목에 겨누는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적폐청산’의 최우선 과제로 국가보안법 폐지를 꼽았다.

참가자들은 용순옥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서울지부장이 낭독한 기자회견문을 통해 △사드 배치 즉각 중단, △한일 ‘위안부’ 합의 무효 선언, △남북관계 복원과 민간교류 보장, △평화협정 체결, △국가보안법 폐지, △전시작전통제권 반환을 요구했다.

기자회견 사회를 맡은 강경태 범민련서울연합 사무처장은 지난 2월 18일 300대표자서울평화회의에서 △사드배치 저지, △서울-평양 마라톤 대회 연내 성사, △한미합동군사연습 반대, △전민족대회를 연내 성사, △통일운동 일상화를 5대 과제로 선정했다고 전하고 “첫 번째 사업으로서 사드배치 중단과 평화통일 실현을 위한 서울시민 1만인 선언운동 돌입 선포 기자회견을 갖게 됐다”고 밝혔다.

한성 6.15서울본부 공동집행위원장은 “서울민주노총 80명, 서울민권연대 128명 6.15서울본부 41명, 1만인 선언운동은 이미 시작됐다”며 “4월 15일까지 약 3주간에 걸쳐서 집중적인 선언운동에 돌입하게 된다”고 발표했다.

선언운동은 A4용지 선언지와 명함형 서명지에 서울시민 한명한명의 서명을 받고 1천원의 성금을 모아 언론광고를 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 조각난 한반도 퍼즐을 맞추는 퍼포먼스가 진행됐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한성 집행위원장은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위해서, 그러한 정부를 구성하기 위한 서울시민들의 의지를 1만명으로 모아낸다”며 “이를 위해서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위한 300대표자 서울평화회의는 총 4차례에 걸쳐서 집중적인 캠페인 운동을 벌이게 된다”고 소개했다.

3월 25일 촛불집회를 비롯해 4월 1일 등 주말에는 대규모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여의도 벚꽃축제(4월 4~10일)에서도 기획캠페인을 벌일 예정이라는 것. 4월 10~15일에는 ‘평화통일 민주정부를 수립을 바라는 소원지 받기’도 광화문광장에서 진행한다.

강경태 사무처장은 “선언운동은 온라인 오프라인 방식으로 진행되고 이 선언운동의 내용이 취합되면 대선후보들에게 공개답변 요구서를 전달할 예정이고 그 답변서를 받아서 마지막 기자회견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예고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