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원희룡에게 배워야 할 것.

구르는돌님의 [서울 교육감 선거는 어찌되고 있는 건지...] 에 관련된 글.

 

 

한나라당 서울시장 경선에서 원희룡-나경원간의 단일화가 이루어졌다. 나경원이 가장 오랫동안 서울시장을 준비했다는 원희룡을 눌렀는데, 원희룡은 나경원의 선대위원장을 맡았다고 한다. 나경원이 실제 오세훈을 누르고 한나라당 타이틀 받고 본선에 진출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이지만, 어찌되든간에 한나라당에서 드물게 무상급식을 주장하는 원희룡이 되는 것 보다 그것에 반대하는 다른 사람이 되는게 좋은 것 같다. 정책에 따라 선명하게 정당을 구분할 수 있는 근거가 생기니 말이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할 지점은 나경원의 승리가 아니라 원희룡의 패자로서의 태도이다. 원희룡은 경선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자신이 양보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많이 양보했다고 하고, 패배한 이후 흔쾌히 선대위원장을 맡았다. 또한 원-나 단일화를 위한 여론조사방식을 보면 한나라당 지지자 50%, 책임당원 50%라고 한다.

 

이는 서울 민주진보 교육감 경선이 100% 일반시민 여론조사가 아니기 때문에 민주적이지 못하다고 떠들고 있는 박명기 후보가 똑똑히 알아야 할 부분이다. 한나라당같은 '전국정당'도 당의 정체성을 위해서 일반시민 여론조사같은 것은 안한다는 거다. 100% 시민 여론조사같은 인기투표 방식이 유치하기 짝이 없다는 것을 한나라당도 안다는 것이다.

 

하물며 '민주진보'후보를 뽑는다는 교육감 경선에서 100% 여론조사가 가당키나 한가? 그거야말로 책임감을 갖고 우리가 '민주진보' 후보를 뽑겠다고 추대위에 참여한 단체들을 믿지 못한다는 말인데, 그럴 거면 경선에 처음부터 왜 참여를 한단 말인가? 박후보의 문제제기는 사실상 경선과정에 대한 문제제기라기 보다는 '민주진보' 단체들에 대한 뼈속깊은 불신의 표출일 뿐이다. 당선이 되려면 요새 反MB연대의 대세를 쫓아 '진보후보'라는 타이틀을 걸어야 승산이 있다고 생각했던 모양인데, 거기에 모인 단체들이 아무한테다 그 타이틀을 팔아줄 만큼 바보들은 아니다. 진보진영이 요새 아무리 위축되어 있다고 해서 사람을 그렇게 얕보면 안되는 거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