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친일화가, 운보가 충북의 대표문화브랜드로 환생하다.

혹시, 청주 운보의 집을 아시는지요. 바로 친일화가로 알려진 운보 김기창화백의 미술관입니다.  운보의 집은 엄밀히 청주가 아니라, 청원군 내수읍 형동리 일대에 약 2만여평에 걸쳐 있습니다.  근데, 문제의 발단은 다른 게 아니라, 운보의 집을 관리하는 운보문화재단이 재정적 어려움에 봉착하면서 꼬이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운보의 집 일부 시설물과 토지가 경매로 제 3자에게 넘어갔지요. 그리고, 소유권,경영권 다툼이 발생하고 그로 인해, 관람의 제한이라든가 하는 파행운영의 상태가 발생했습니다.

그런데, 정작 문제는 이 다음입니다. 한국예총등 일부의 사람들이, 충북의 문화브랜드, 충북의 혼등 친일화가에 대한 온갖 자극적인 언어로 포장하더니, 운보의집 정상화 운동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지역에서 이에 대한 비판이 나오질 않는 다는 것입니다. 운보의 집이 아니 기념관이 들어설때만해도, 아니 몇년전 대청호 미술관에 운보의 작품이 걸릴때만 해도, 운보의 친일전력에 대한 비판과 역사적 평가를 요구하며, 수많은 안티 운보 운동이 진행되었던 것에 비하면, 모두가 조용합니다.

현재, 운보의집 정상화 추진위원회는 운보를 충북의 대표 문화브랜드로 키우자고 합니다. 매일, 수천명이 관광객이 드나들고 하는 이 보물덩어리를 왜 외지인에게 뺏기냐는 거죠. 그래서 충청북도가 나서서, 충북대의 대표문화브랜드, 관광브래든로 키우자는 겁니다.

참 어이가 없는 상황입니다. 이에, 이미 알려진 운보 김기창의 친일 전력을 상기하자는 의미에서 그의 친일행적을 요약해봅니다. 

 

 

"붓으로 화폭으로 진충보국하라" 운보의 친일 행적



민족문제 연구소의 방학진 사무국장은 "<천재화가> 김기창과 피카소의 차이점"이란 글에서 친일화가인 운보김기창의 친일행적에 대해 명지대 이태호의교수의 글을 인용해 다음과 같이이 설명한다. 인용해본다.

" 스승인 이당 김은호와 더불어 사제지간이 모두 친일화가로 분류되는 그는 식민지 조즉의 현실에 눈 돌리기는커녕 그림을 통해 일제의 전쟁동원에 적극 협력하였다. 그에 대한 미술 전문가의 평가는 어떨까. 일제말 친일 미술전의 핵심인 '반도총후미술전'(半島銃後美術展)에 후소회 동문인 정우성과 함께 일본화부 추천작가로 발탁되었다.(1942∼44). 자연스레 친일파의 나락에 빠져든 것이다. 김기창은 일제 군국주의를 찬양·고무하기 위한 선전 작업에도 앞장섰다. 이는 우선 신문·잡지류의 대중매체에 실린 삽화를 통해 확인할수 있다.

{매일신보}에 게재된 【님의 부르심을 받고서】(1943.8.6), 조선식산은행의 사보 {회심,會心}지에 실린 완전군장의 【총후병사】(1944.4】 등이 그 대표적 사례이다. 【님의 부르심을 받고서】는 '축 입영( 祝 入營 )......' 이라는 어깨띠를 두른 학도병 좌우에 갓 쓰고 안경 낀 연로한 아버지의 수건을 쓴 어머니가 수묵소묘풍으로 그려진 삽화이다.

이는 1943년 8월부터 시행된 조선 청년 징병제를 선전하기 위한 작품이다. 종군하게 되어 감격스러운 듯한 학도병의 진지함과 장한 아들을 굽어보는 아버지의 표정에 선전효과를 높이려는 의도가 다분히 베어 있다. 훈련병을 그린 【총후병사】는 펜화에 담채를 가한 삽화이다. 완전군장으로 간이 의자에 앉아 휴식을 취하는 병사의 옆모습을 포착한 것으로 얼굴과 주먹 쥔 손에는 성전에 참여한 멸사봉공의 굳은 의지가 생생하게 담겨있다. 이태호(명지대 교수, 미술사, 친일파 99인 제 3권 중에서)




친일을 빠져나가기 위한 그의 변명


이에 대해 운보 김기창은 작품【총후병사】에 대해서 "정식으로 그린 그림이 아니라 삽화에 불과해 친일한 작품으로 볼수 없다."고 친일작품행위를 부정했다.



운보의 변명이 거짓말임을 드러낸 【적진 육박】


그러나 이런 운보의 변명에도 불구하고 일제시대 당시 남양군도에서 대검을 소총에 끼운 채 적진을 향하고 있는 일본군의 육박전을 묘사한 【적진육박】(1944)이라는 작품이 공개되면서 거짓말임이 드러나게 되었다. 이 작품에 대하여 민족문제연구소는 “적진육박은 일제 군국주의를 찬양하고 소위 ‘황국신민’의 영광을 고취하기 위해 조선총독부의 후원을 받아 경성일보사가 1944년 3월부터 7개월간 서울에서 연 ‘결전’ 미술전람회에 출품됐다”고 밝혔다. 이 그림은 전람회에서 ‘조선군 보도부장상’을 받아 운보의 친일행각을 보여주는 증거가 됐다.”


친일행적에 대한 반성없는 운보, 그리고 그의 변명

▶ 1. 그땐 누구라도 어쩔수 없었지. (상황론) (한 일간지 기자와의 대담에서 밝힌 친일의 변)

"사람은 자기가 살아가는 환경에 영향을 받는 것 같아요. 물론 의지가 강한 자기 정신을 소유한 사람은 문제가 없지만 평범한 인간이면 누구나 환경의 지배를 받게되겠지요." ({경향신문}.1991.8.3 )

▶ 2. 적반하장 (1983년 <계간미술> 봄호 특집기회 '한국미술의 일제식민 잔재를 청산하는 길'에서 친일미술가들에 대한 실명을 공개한데 대해서)

성명광고 발표 '불신과 불화를 조장하는 저의를 묻는다.'(조선일보,동아일보, 1983.4.1)

▶ 3. 의연함 (1993년 당시 운보기념관 건립계획에 대한 지역시민사회의 반대운동에 대하여 )

"...(당시) 친일하지 않았다고 하는 사람은 실력 없었어. 당시 뽑힌 사람은 능력있는 사람들이인데 높은 나무가 바람을 많이 받는 것처럼 나는 지금 유명세를 치르고 있는 것..."




친일행적에 대한 뒤늦은 고백, 그리고 의구심


정운현(반민규명위)씨의 【양심선언을 한 친일전력자들】 (<세계와 나>. 1993.8)이란 글에서 김기창화백의 친일행정에 대한 고백, 아니 의의 아들에 의한 고백과 관련된 내용이 있어, 인용해본다.


"한편 여야의원들의 주도로 ‘이완용 명의 토지재산 국고환수 추진을 위한 공청회’가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지난 7월 1일, 한국화단의 원로중의 한 사람인 김기창 화백은 외아들 김완씨를 통해 자신에 대한 친일시비와 관련, “일제말기 친일활동을 한 사실이 있으며 이에 대해 역사와 민족 앞에 사죄한다”고 밝혀 이날 공청회와 어우러져 묘한 분위기를 자아냈다.

물론 이날 운보(雲甫)의 친일고백은 처음 있는 일도 아니며 특히 최근의 친일논쟁이나 이날 국회에서 개최된 공청회와는 완전히 무관한 것이다. 운보가 이날 이 같은 친일고백을 한 배경에는 그의 작업실이 있는 지방에서 발생한 한 사건이 직접적인 계기가 된 것인데 사건의 전말은 대충 이렇다.

김화백이 친일전력을 고백한 이날 청주·청원지역 재야인사와 청원군에 따르면 김화백은 현재 거주지인 ‘운보의 집’ 일대에 모두 22억여 원의 사비를 들여 미술관·도예공방·휴양시설·교육시설 등을 갖춘 8만 7천 900여 평방미터 규모의 ‘운보기념관’을 짓기로 하고 농지·임야 등을 매입, 이달 초 도에 국토이용계획 변경신청을 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에 대해 이 지역 재야인사들은 김화백이 일제 말기 총독부 문화정책에 앞장섰던 친일화가인데다 김화백의 기념관 건립예정지 주변이 의병장 한봉수 선생, 의암 손병희 선생, 단재 신채호 선생의 생가·묘소·사당 등이 몰려 있는 항일 독립운동의 성지인 점을 들어 기념관 건립을 반대하고 나선 것이다.

일이 이렇게 되자 김화백측은 사태해결을 위해 서둘러 해명을 겸해 나름대로는 친일전력을 고백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운보의 아들 김완씨는 충북도 기자실에서 설명회를 갖고 “운보가 정상인이 아닌 장애인이라는 사실과 그가 예술가로서 이룬 업적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할 것”이라며 이들의 이해를 촉구했다.

김씨는 또 “김화백은 당시 스승인 이당 김은호 화백에 대한 맹목적인 추종에서 비롯된 것일 뿐 독자적인 친일사상 행위는 없었다”며 “친일행위를 회개하는 뜻에서 오는 10월 5권으로 발간할 예정인 전작도록에 친일작품인 ‘님의 부르심을 받고서’ ‘총후병사’ 등을 수록하는 한편, 과거에 대한 고해성사 형식의 글도 실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화백의 친일고백과 관련, 일부 미술비평가 중에는 곱지 않은 시선을 던지는 사람도 더러 있다. "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