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어린이와 평화



며칠전, 팀원이 모두 모여 이야기를 나누었다. 행동 통일에 관해 의견을 나누다가, 끝까지 이라크에 남겠는가라는 마지막 질문에 이르렀다.
........
어려운 문제였다. 거의 모든 팀원들은 마지막 결단을 뚜렷이 내보이는 것을 주저했다. 아니, 할 수 없는 일이었다. 나 또한 마찬가지였다.
"어떻게 했으면 좋겠어요?" "네?" "기범씨는 어떻게 했으면 좋겠어요?" "저는...저는, 전쟁이 안났으면 좋겠어요." 어처구니없게도 내 대답을 그랬다.
- p19

마음에 뜨거운 것이 차올랐다. 코에 대고 무언가 만지는 시늉이 바로 꽃향기를 맡아보라는 뜻이었다. 꽃에 코를 갖다 대었다. 숨을 크게 들이켜 그 향기를 맡았다. 고마워, 고마워, 네자르 고마워.
- p66

제발 다시는 이라크로 돌아오지 말라며 두 손을 모아 말하는 하이달 앞에서 그만 울음을 터뜨리고 말았다. 오히려 하이달은 나를 위로했고, 자기도 나갈 테니 나도 꼭 나가라고 말했다. 하지만 나는 안다. 하이달은 나갈 수 없다. 아니, 나가지 않을 것이다.
- p91

그런데, 문득 내 태도가 자칫 거만한 외국인의 모습으로 보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 잘 모르겠다. 어떤 쪽도 싫었다. 몰려드는 아이들에게 사탕을 나눠주거나 사진을 찍는 모습은 왠지 더 잘사는 나라의 외국인이 보이는 우월감이나 동정 같아 싫었고, 몰려드는 아이들을 무덤덤한 눈길로 보는 것 역시 우월감의 또다른 모습인 것 같아서 싫었다.
- p192

울진으로 내려오면서 신문 한 부를 샀다. 바그다드호텔에 차량 폭탄 테러가 발생해 열명쯤 죽고 서른명쯤 다쳤다고 한다.
.......
얘들아, 너희는 괜찮은 거니? 우리, 그 앞을 걸어다니며 놀고 그랬잖아. 내가 거기 머물 때는, 매일 그 앞에 밥 먹자고 기다렸잖아. 응? 괜찮은거야?
하싼, 쎄이프, 레이스, 하이달... 맞아, 그랬어. 그때도 나는 너희가 보고 싶어 그 쏟아지는 폭격 속에서 국경택시를 탄 거였는데....
괜찮아? 응? 괜찮은 거냐고?
- p246

전세계에서 모인 운동선수 몇천명, 그리고 관객 십여만명이 모여 축제의 개막을 알리는 불꽃을 터뜨릴 때에도 나자프에서는 그 불꽃 수만큼이나 되는 마사일의 불꽃이 죄 없는 이들의 머리 위로 쏟아질 것이다. 폭죽의 불꽃과 미사일의 불꽃, 축제의 환호와 피범벅의 절규. 이것이 바로 온 세계가 똘똘 뭉쳐 내걸고 있는 '평화'라는 이름의 본 모습이다. 그리고 그 한가운데에 내가 사는 나라가 있다.
- p272

------------
아이들을 너무나 사랑하는 동화작가...
그의 이라크통신..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