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트 영역으로 건너뛰기

두 주간의 ‘금식禁食 수행’을 마치고

두 주간의 ‘금식禁食 수행’을 마치고

 

 

지난 3월 13일(일) 밤에 응급실에 들어가서 3월 26일(토)에 퇴원했으니, 딱 2주간만이다.

예기치 못한 입원이었고, 2주간의 금식 수행(?)이었다.

입원비 정산을 하면서 치료 내역을 보니,

‘담석으로 인한 급성 췌장염’과 ‘알코올성 간염.’

 

치료는

2주간의 금식(물도 마시지 않는),

매일 영양제 3,000cc와 포도당, 항생제, 췌장염증치료액, 간염증치료액 투약---, 그리고

7mm짜리 담석을 제거하는 한 번의 내시경 시술과 치수(간, 췌장)를 체크하기 위한 매일매일의 혈액검사.

 

병상에 누워 링거주사를 맞으며,

매일 TV드라마를 보고,

책을 읽는 것이 하루 일과의 전부였다.

그렇게 2주가 속절없이 흘러갔다.

 

돌이켜보니, 좀 미련했다.

2주 전에 배가 아팠을 때, ‘위’가 아픈 거라고만 생각했다.

평소에 병원 가는 것을 싫어해서, 조금만 견디면 나아질 거라 생각했다.

회의를 마치고 차로 집으로 들어가다가 더 이상 통증을 견디지 못하고 한강성심병원 응급실로 직행했다.

운전조차도 할 수 없어서 SOS를 쳤다.

 

어쨌든 2주간의 ‘금식 수행’을 마치고 다시 일상으로 돌아왔다.

금식 덕택에 몸무게는 4kg 정도가 줄어, 몸은 한결 가벼워졌다.

시술로 담석을 제거한 자리는 개운한 느낌이다.

보름간 밀린 일들이 쓰나미처럼 다가올 것을 생각하니 마음이 조금은 무겁기는 하다.

그래도 누구나 그렇겠지만 병원보다는 일상이 훨 낫다.

살 것 같다.

 

퇴원할 때 의사가 말했다.

“췌장은 한 번 담석이 생기기 시작하면 떼어버리는 것이 원칙이다. 2~3달 후에 판단하자. 그리고 뭘 하지 말아야 하는지 말 안해도 아시죠?”

더 이상 과거와 같은 생활습관(음주 등)을 용납하지 않겠다는 몸의 경고니, ‘췌장’과 ‘간’ 건강에 특별히 신경을 쓰라는 것이다.

 

‘2주간의 금식 수행’은 마음과 달리 몸이 중장년에 접어드는 ‘신고식’이었던 것 같다.

 

 

* 췌장(膵臟, 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胃)의 뒤쪽에 있는 길이 약 15cm의 가늘고 긴 장기(臟器). 소화 기관.

십이지장과 지라 사이에 수평으로 가로지르는 선(線)으로, 그 중앙을 췌관이 통하고 있으며, 십이지장의 유두부에 개구한다. 이자액을 분비하는 선조직 사이에는 섬 모양의 특수한 조직인 랑게르한스섬(췌도, 膵島)이 존재한다. 랑게르한스섬의 총용적은 이자 전체의 1∼2%로서 α세포와 β세포 2종류의 세포가 있다. α세포는 아닐린에 의해 붉게 염색되는 과립이 있어서 글루카곤을 분비하며, β세포는 아닐린에 의해 청자색으로 염색되는 과립을 함유하여 인슐린을 분비한다. 따라서 이자는 이자액을 분비하는 외분비선인 동시에 당대사 호르몬의 내분비선이기도 하다. 이자액은 무색 투명하며 1일의 분비량은 평균 700mg이다. 약알칼리성으로, 위액에 의하여 산성으로 된 미즙(糜汁)을 중화함으로써 이자액 중의 소화효소(단백질분해효소 ·지방분해효소 ·탄수화물분해효소)가 작용하게 된다. 인슐린은 랑게르한스섬의 β세포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포도당에서 글리코겐을 생성하고 포도당의 산화 및 지방에의 전화(轉化)를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

 

 

* 췌장염(급성, 만성)

 

췌장은 담낭 옆과 위장 뒤에 위치한 샘으로 여기에 급격한 염증이 생긴 것을 급성 췌장염이라고 합니다.

췌장의 주된 기능은 소화효소와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insulin)과 글루카곤(glucagon) 같은 호르몬을 만드는 것입니다. 췌장염이 생기면 정상적으로는 위장관 내로 분비되는 효소들이 췌장 자체에 손상을 줍니다. 췌장이 붓고 염증을 일으키며 심지어 더 많은 효소들이 주위 조직과 혈관으로 분비되어 소화가 되지 않고 통증을 유발하며 여러 신체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췌장염이 심하고 지속되거나 반복되면 췌장은 영구적인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효소들이 자신을 만든 기관에 왜 손상을 주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급성 췌장염을 유발하는 여러 원인들은 알려져 있습니다.

 

1.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담석입니다.

담낭에서 빠져서 나온 담석이 총담관으로 흘러 내려오면, 췌관이 장으로 들어가는 곳에 위치 할 수 있습니다.

췌관이 막히면, 효소들은 적절하게 흘러 나가지 못하고 췌장 내로 역류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췌장에 염증이 발생합니다.

 

2. 다른 췌장염의 흔한 원인은 과음입니다.

술을 마시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췌장염에 걸리지 않지만 어떤 사람들은 한 번의 과음이나 일정 기간 동안 많은 양의 술을 마신 뒤 췌장염에 걸리게 됩니다. 왜 술이 췌장에 특히 나쁘며, 과음하는 사람의 약 10%에서만 췌장염이 발병하는 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3.간혹 췌장염을 일으킬 수 있는 다른 원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양한 약물의 사용 : 설파제(성분에 Sulfa가 포함된), 라식스, 이뮤란 등

- 오토바이 사고와 같은 심각한 외상이나 복부 수술

- 고칼슘혈증이나 고중성지방혈증과 같은 대사 상태

- 췌장과 간, 담낭의 관을 보기 위해 시행하는 내시경역행 췌담관조영술에 의한 합병증

- 이하선염이나 바이러스성 간염과 같은 감염

 

4. 그 밖에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30%에 이릅니다.

 

급성 췌장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상복부 통증입니다. 통증은 참을만 할 수도 있고, 매우 심할 수도 있습니다. 통증은 대개 바로 늑골 아래의 몸통의 중앙에 생기지만 때때로 왼쪽이나 오른쪽에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통증은 지속적으로 쑤시듯이 속을 파는 듯하게 나타나며 하복부나 등, 옆구리, 가슴 등으로 방사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통증은 20~30분 내에 빠르게 최고조에 달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술에 의해 생긴 췌장염의 경우, 과음한지 하루에서 사흘 사이에 통증이 시작됩니다. 몸을 굽히거나 옆으로 누우면 통증이 줄기도 하지만, 편한 자세를 찾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식사는 보통 통증을 더욱 악화시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오심, 구토, 식욕감퇴, 복부 팽만감이 있습니다. 심한 경우 고열, 호흡곤란, 허약감과 쇼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의사는 환자의 증상과 이학적 검사 그리고 특정 검사실 검사들로 급성 췌장염을 진단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혈액검사를 하면 2가지 췌장 효소인 아밀라아제(amylase)와 리파제(lipase)의 수치가 보통 증가되어 있습니다. 어떤 경우 췌장이 부어 있거나 복부에 액체가 고여있나 보기 위해 CT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CT 검사를 통해 거짓낭종(pseudocyst, 가성낭종) 유무를 알아낼 수도 있습니다. 거짓낭종은 심한 췌장염이나 반복적인 췌장염을 앓은 일부 환자들한테 생기는 소화효소의 주머니입니다. 낭종이 터져서 효소들이 손상을 받을 수 있는 장기로 흘러가면 심각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담석이 의심되면 담낭에 대한 초음파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경미하거나 중간 정도의 췌장염은 흔히 3~7일 사이에 저절로 호전 됩니다. 하지만 심한 경우에는 몇 주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한 번의 심한 발병이나 여러 번의 반복된 발병으로 췌장이 심각한 손상을 받으면 만성 췌장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술과 연관된 급성 췌장염이 생긴 환자의 약 10%에서 만성(장기적인) 췌장염이 나타납니다.

술과 관련되지 않은 대부분의 급성 췌장염은 예방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정상체중을 유지하고 급격한 감량을 피하는 등의 담석 발생을 예방하는 수단이 담석으로 인한 급성 췌장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췌장염이 처음부터 오랜 음주나 여타 이유로 인해 만성췌장염으로 발병하는 경우도 있지만,

어떤 경우에는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췌장염으로부터 만성췌장염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대 병증들 중에는 병명은 분명하지만 발생원인에 대해 알 수 없다고 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현재 증상들은 췌장염 자체에 대해 치료가 상당부분 이루어졌으나 아직 후유증이 있기 때문입니다.

췌장염은 한번 치료를 했어도 다시 발병하는 사례가 많기 때문에 평소 생활관리가 매우 중요하고, 병원에서 1년 후 검사를 다시 요청했다면 아무런 증상이 없더라도 반드시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췌장의 손상은 그 자체만으로 생명에 위협을 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급성 췌장염’이 ‘만성 췌장염’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생활관리와 식이요법

 

“췌장염은 한번 치료를 했어도 다시 발병하는 사례가 많고, 평소 생활관리가 매우 중요한데 잘 지켜지지 않게 되면 상태가 악화되어 만성적인 증상으로도 전이가 가능합니다.”

 

1) 하지 말아야 할 것

 

- 알코올, 향신료, 커피, 인스턴트, 맵고 짠 음식(쑥, 고추, 파, 마늘, 생강,홍삼, 녹용 등) 등, 자극적이거나 열을 생기게 하는 음식은 제한한다.

- 지방이 많은 음식(기름진 것, 고기 등)은 제한한다. 육식이 췌장염의 원인이다.

쇠고기나 돼지고기 등은 살코기만을 사용하며 눈에 보이는 기름부분은 모두 떼어낸다. 닭고기는 껍질과 지방을 제거한 후 조리한다. 햄, 소시지 등 가공식품은 지방이 많으므로 먹지 않도록 한다. 기름을 많이 사용하는 튀김보다는 찌거나 삶는 조리방법을 선택하도록 한다.

- 기타 소화효소 분비와 담즙 분비 등으로 인한 통증을 유발하는 음식은 피한다.

 

2) 해야 할 것

 

- 규칙적인 식사와 간식을 섭취하도록 한다.

- 1일 10식 정도로 나누어 소량씩 자주 섭취한다. 소화가 잘 되는 식품을 선택하여 부드럽게 조리한다.

- 수분을 많이 섭취한다. 생수 1.5~2리터의 습관적인 섭취/체중 18kg마다 하루 500~600cc 섭취 (옥수수,보리차 등 이뇨작용이 있는 차X)

- 녹황색 채소, 기름기 없는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한다.

- 많이 걷는다, 복부 비만을 제거해서 췌장이 움직일 공간을 넓혀준다.

- 푹 잘 자야 한다, 자는 동안 췌장이 편히 쉴 수 있다.

- 꿀이나 프로폴리스, 로얄젤리 등이 좋다, 췌장 효소를 적게 분비하면서 영양만점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