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트 영역으로 건너뛰기

일러스트레이트 강좌 메모 (3/3)

 - 복습 중에, 펜의 굵기는 어디서 지정?
 


 


 

- 포토샵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보정(어드저스트먼트)

****** 빛 이야기

: 빛이 들어오면, 하이라이트(화이트포인트, 흰 삼각형), 미드톤(그레이포인트, 회색 삼각형), 섀도우(검은 사각형, 블랙포인트)  + 물체 옆에 있는 그림자, 드롭 섀도우

: 이들의 비율은 어떻게 되어야 할까 1:2:1, 되어야 제대로된 명암이다. 

: 명암의 단계를 256단계로 나눈다. 

: LEVEL에 가면 위의 세가지를 확인할 수 있다. (화이트포인트 - 그레이포인트 - 블랙 포인트로 배치되어 있음)

: 일러는 손을 쓰는 프로그램, 포토샵은 머리를 쓰는 pg. 포토샵은 이해해야 쉽다. 

: 윈도우 - 히스토그램(명암의 분포를 표로 확인 가능, 이것을 볼 줄 알면 포토샵에서 보정이 아주 쉬워진다.)

: 하이라이트와 섀도우가 부족하면 콘트라스트가 부족하다

: 우측의 하이라이트가 부족하면, 노출부족 

: 사진을 찍기전 노출과 조리개를 조정하면 되겠지만 사진찍은 후에는 포토샵의 레벨에서 명도(빛) 보정을 할 수 있다. 어떤 사진 이든지. 

: 콘트라스트는 충분한데 중간 값이 적을때는, 블랙과 화이트 포인트는 두고  가운데 그레이 포인트만 움직여서 보정한다. 

: 닷지와 번 툴은 부분 부분의 명암을 보정할때. 닷지의 경우 옵션바에 보면 하이라이트, 미드톤, 섀도우등의 선택창이 있다.

: 보정후 사진은 깨진다. 색이 변한다오. 

: 레벨로 조정하거나 (이 경우 채도또한 높이면서 콘트라스트가 높아지는 경우)

: L(루미너리, 빛을 의미)ab Color - 모드를 랩칼라로 바꾸고 레벨- 채널에서 라이트니스에 놓고 조정하면 채도는 고정한채 명도조정을 하게된다. 


 

****

; 브러쉬모드 - 멀티플라이를 선택하면 하이라이트에서는 온전한 색을 내고 미드톤에서는 중간만, 섀도우에서는 색을 내지 않는다. 

스크린 - 멀티플라이와 반대, 섀도우에서만 색을 나타냄. 

오버레이 - 미트톤에서만 색을 나타냄. (모드에서 앞의 세가지와 같은 그룹으로 묶여있는 것들은 모두 같은 효과임. 이 세가지만 명확하게 기억하자.)

: 도대체 얘네를 어디다 쓴 단 말이냐 - 채색이 쉬워진다네. 

: 레이어의 모드를 변경하여 이용할 수도 있다. 이 세가지만 잘 써도 포토샵에서 합성을 잘 할 수 있다. 포토샵의 사방에 얘네가 있다네. 


 


 

***** 색 이야기


 

: 컬러 = Hue(색상, 360개를 360로 표현함) + Saturation(채도) + Brightness(명도)

: 이미지 - 어드저스트 - hue+saturation - colorize를 체크하면 사진 전체가 색이 변함

: 히스토리 브러쉬 툴 :  보정한 사진이라도 예전, 초기의 사진으로 돌려놓음. 

:  F12 revert 단축키는 오픈 상태의 사진으로 돌려놓음

: 이미지 - 어드저스트 - color balance 사진보정. (톤 밸런스는 하이라이트에 놓고 하자. 보정 대상인 사진을 보았을때 빛이 문제인지 그림자가 문제인지 판단하여 하이라이트 혹은 섀도우에 놓고 작업을 한다. 대부분은 빛의 문제다.)

: 이미지 - 어드저스트 - 리플레이스 컬러, 사진의 어느 특정 색을 다른 색으로 바꾸고자 할때 이용. 무궁무진. 

: 커브, 포토샵이 제공하는 명도조정기능 중에 가장 강력함. 그러나 level에서 대부분을 지원하기 때문에 일반인이 쓸 일은 별로 없다. 

: 이미지 - 어드저스트 - invert (반전)

: 이미지 - 어드저스트 - 포토필터

: 이미지 - 어드저스트 - 


 

**** 원 사진을 훼손하지 않고 보정하기 위해 : 레이어팔레트에 보면 맨 밑에 보정 레이어를 만들 수 있는 아이콘이 있다. 보정레이어의 농도도 조절할 수 있고 레이어 모드도 적용이 가능하다. 


 

** 필터 -리퀴파이 - 브러쉬 덴시티를 10이하로 낮추고 부피 조절. 성형외과에서 많이 쓴다지.


 

** 일러 - 사진을 열어서(선택한 상태에서)  - 옵젝트 - 라이브트레이스 - 메이크 앤 익스팬드(혹은 트래이싱 옵션스) 선택하여  - 사진을 그림으로 trace

이후 사진을 선택해서 익스팬드. 사진을 선택해서 매직봉으로 흰색을 삭제. 이후 흰+ 화살표로 선택하여 연필로 수정가능.

: 사진이나 손 글씨, 손 그림으로도 자유자제로 가능.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