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트 영역으로 건너뛰기

포토샵 (1/3)

복습

 :  라이브트레이싱 이후, 흰색 바탕을 꼭 날리고, warp tool이나 pencil tool로 화살표를 조정한다. 이때 warp tool의 브러쉬가 너무 크면 수정 폭이 커지니 브러쉬는 좁혀 놓은 상태에서 수정하도록 한다. 
: 흰색바탕을 날려야 하는 이유는 흰색과 검은색이 색종이를 갖다 붙인 듯 맞물려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흰색을 놔두면 제대로 수정이 되지 않는다. 검은 색을 수정해도 흰색이 그대로 남아있는 상태. 

 
**** 수작업에 비해 컴퓨터 작업의 장점이 뭘까.  
- 정밀하다. 
- 원본손상없이 복제가 가능하다.
- 수정작업이 수월하다. (레이어 등으로 작업하니)
- 보존이 용이하다.  
- 공간과 시간을 어느 정도 넘는 전송이 가능하다. 

 
**** duplicate (복제) - 일러스트레이트
- 네벨 브로디 (영국, 그래픽 디자이너) : 맥킨토시, 일러스트레이터, 그리고 type. 
- 2cm 짜리 정사각형으로 8x8 짜리 체스판 만들기
- 옵션킨(알트키)누르면서 개체를 바깥으로 드래그하면 복사되어 새로운 개체가 나온다. 
- 서로 가로세로 맞게 이어붙일 때 : 이어붙이려는 사각형의 접점을 클릭해서(이때 그룹 셀렉션툴을 이용한다)
 드래그, 가로 세로가 딱 맞게 이동된 것이면 원래 흰색, 클릭드래그할때 검은색으로 변했던 화살표가 다시 흰색으로 변한다. 접점을 잡고 움직이는 것이 몹시! 중요하다. 
- 다이렉트 셀렉션 툴을 설정한 상태에서 옵션(알트)키를 누르고 드래그하면 복사가 아닌 선택된 모양이 변한다. 
- Ctrl + Y 를 누르면 선만 보인다. 색없이.  View - Outline
- Ctrl + D 는 복제. D = Duplicate
- Q) copy와 duplicate의 다른 점은?
: 옵젝트 - 트랜스폼 - 트랜스폼어게인
: 이전에 했던 행위를 반복함.  ex)  이동을 했을때에는 컨트롤 디 하면 그 방향, 각도로 계속 이동하고, 이동+카피를 했을때는 컨트롤 디를 누르면 계속 이동+카피가 일어난다. 
: 실습 - 각도를 틀면서 복사하기, 이런 경우 도형을 선택하고, 이동 rotate tool키를 설정한 상태에서  옵션키를 눌러 이동하며 카피 클릭. 
선생님 모양으로 안되는 이유는? 배꼽, 그러니까 중심이 원안에 있느냐 아니냐의 차이. 
: 선생님 모양대로 하려면, 원을 그리고 - rotate tool을 선택한 상태에서 중심으로 잡을 곳에 마우스를 가져간 후 - 옵션키를 누른 상태에서 더블 클릭 - 각도설정, 카피를 누른 후  - 컨트롤 디를 누르면 선생님 모양이 나온다네. 
- 일러는 펜(손작업)과 복제작업으로 크게 나뉜다. 

 

 
**** random
- 옵젝트 - 트랜스폼 - 트랜스폼 이치를 통해, 거리, 크기등을 줄일 수 있다. (random을 클릭하면 )
- scale tool 은 전체 크기. 

 

 
**** back - screen - graphic - type
: 일러에서 작업하여 포토샵으로 export하여 재작업. 
: 출판 - 일러에서 작업시, 레이아웃은 대단한 장점이다. 
: 일러에서 레이아웃 작업을 해서 포토샵으로 가져오면, 거기다 놓고 포토샵의 쓸만한 레이어를 이용해 마무리 편집을 할 수 있겠다. 
: write layer는 레이어를 살려서 포토샵으로 보내겠다는 얘기
: 인쇄용은 300dpi로 저장해서 EXPORT해야하는데, 

 
**** 포토샵
: merge down : layer합치기.
: 포토샵과 일러의 용도를 확실히 하자.  마스크, 합성, 모드가 포토샵의 장점이다.  

 
** 포토샵에서의 duplicate 활용 (아래 세가지가 포토샵에서의 복제다) 
: clone stamp - 픽셀의 복제 (없애기, 새로 만들기, 옮기기가 가능) 
; patch tool - 합성이 아주 쉽게 가능. 
: healing brush tool - 복제하되 가장자리가 배경그림과 부드럽게 조화됨. 주위색과 혼색함. 
** 일러의 트랜스폼 = 포토샵에서의 Ctrl+T

 

 
**** 일러 타입
type tool을 선택하고 바탕에 콕! 찍어 글씨를 쓴다. 
- 이것을 타잎 - 크레이트 아웃라인 - 하면 더 이상 글자가 아닌 그림의 성질을 띄면서 연필이나 손tool로 모양을 변형할 수 있다. 
- 혹은 옵젝트 - 익스팬드 어피어란스로 수정가능한 상태로 변화시킬 수 있다. 
- blend tool 을 사용한 모양만들기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