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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만화영화책 - 2004/08/31 17:55

차마 두눈 뜨고 볼 수 없었던 하늘...
- 영화 [엘리펀트] 관람기 - 

 

평온함

 

고요한 음악과 깨끗한 구름이 빛나는 하늘...
흘러가는 영상이 마치 나의 눈을 통해 들어와 머리로, 심장으로, 팔다리로 '평온'이라는 혈액을 전달해주는 것 같다.


 



 

답답함

 

나른해짐도 잠시, 이내 카메라는 지상으로 렌즈를 돌린다.
시원하고 깔끔하게 구획된 마을의 모습이 무색하게도 가까이 줌인한 카메라에 비친 모습은 술취한 아버지를 간신히 달래 차키를 움켜쥐며 한숨을 몰아쉬는 소년이다.
그를 따라 들어간 학교의 복도를 거닐다보면 평범한 듯 평범치 않은 이 시대 고등학생들의 군상이 스쳐간다.
인기 커플, 왕따당하는 소녀, 사진찍고 현상하는 소년, 거식증 소녀들, 세미나중인 소년소녀들, 그리고 학교에서 총격전을 준비하는 소년들...
어두운 복도를 따라 아이들의 일상적 모습을 쫓다보니 왠지 모를 벽이 느껴진다. 진정 소통이 필요할 때 하지 못할 것 같은 느낌, 답답하다.

 

 

공포스러움

 

집에 도착한 총기를 시험하고 옷을 차려입고 학교를 향하는 두소년들...
그들에겐 살인자의 잔인한 미소도 영웅처럼 보이고 싶은 오버액션도 없다.
그저 평범하고 무표정한 고등학생의 얼굴일 뿐.
하지만 그들이 내달리는 복도, 그들을 피해 내달리는 아이들은 고통 그 자체다.
결국 손에 쥔 전단지로 눈을 가릴 수 밖에 없었던 공포스러움.

 

싸늘함

 

마지막 희생자들의 주검이 예상되며 천천히 바뀐 마지막 장면은 첫 장면에서 보여줬던 맑은 구름의 하늘. 그 하늘의 절반은 움켜쥔 전단지 때문에 보지 못했다. 더이상의 희생자를 보기엔 가슴이 너무 쓰려서.
'평온'이라는 이름의 혈액은 '한기'로 변해버렸다.

올 여름, 그 어떤 호러물보다 공포스럽게 본 영화.

 

참으로 더럽고 화창한 날이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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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엘리펀트]는 미국 콜럼바인고등학교의 총기 난사사건을 영화화한 작품. 감독은 구스반산트.

* 사진 출처 : 씨네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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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08/31 17:55 2004/08/31 1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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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카풍경관람기 - 2004/08/28 19:09

놀다온 티내기 - 야외의 버섯 모양 조명등이예요. 귀엽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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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08/28 19:09 2004/08/28 1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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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다생각_펌 - 2004/08/28 17:54

 

뭔가를 쓰다가 문득 진보네트워크가 의미하는 네트워크 의 의미나 형태가 궁금해졌다.

정확하지는 않겠지만, 몇차례 변하면서 언뜻 눈에 띈 네트워크의 모습은 대충 이런거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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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보넷의 네트워크 구축의 가장 큰 명제는 언제나 ‘열린네트워크, 독립네트워크’ 구축이었다. 여기서 ‘열린, 독립’ 이라는 단어는 상업망을 포함한 다양한 네트워크 들 중 하나로, 반자본적 네트워크 구축의 열망을 담은 것이다. 또하나의 목적이 있다면 이로 인해 형성할 수 있는 사회 또는 사회운동에 대한 소통과 담론의 장 역시 네트워크를 형성하게 만드는 주요 목적이 되지 않을까 싶다.


지난 몇년간 진보넷은 서비스 제공 중심의 독립네트워크 구축에서, 노드들간의 집합체, 포털, 연결자 등 ‘매개’와 ‘집합’을 동시에 이루는 공간 제공 네트워크 구축에 이르는 스펙트럼을 가지고 시기와 조건에 따라 유연하게 조절해왔다.

그러나 원래 네트워크가 담고 있는 뜻은 무궁무진하듯이 진보넷이 변화하는 모습속에서도 다양한 네트워크의 모습을 감지할 수 있었다.



[개별 광장형]

 


호스팅/메일링리스트등과 같은 서비스를 위주로 한 현재의 네트워크방식은 진보넷차원에서는 물리적인 구속력을 가지며 각 단체(or group) 별로는 개별 커뮤니티를 담보하는 방식으로 구현되고 있다. 그러나 서로간 연계 또는 포털적 공간에 대한 고민이 결여될 가능성이 높고 각 group 별로 고민하기엔 소요자원이 많아, 계속 이 방식만을 고집한다면 사회or사회운동전반의 소통을 위한 네트워크 효과는 아마도 정체 또는 감소되지 않을까 싶다.

 

[중앙광장형]


그리하여 간혹 내외부를 막론하고 진보넷은 온라인 중앙광장 역할을 부여받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중앙 광장은 각 개인이나 group과 연결고리를 가지고 중앙에서 정보를 링크하거나 교류하거나 또는 연결을 주선하는 방식을 취할 수 있을 것이다.

 

[거미줄형]

 

하지만 최근의 경향을 살펴보면 실제 구성 또는 요청되는 네트워크는

중앙광장의 매개 또는 단초 제공자 역할을 통해

무수히 많은 개인 및 group 들간 상호 작용을 담보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개별화 경향이 가속화되어가고 있는 온라인공간에서도 

상호 연계의 주체와 고리들을 생산해내어 직접 연결의 가능성을 높이고,

때때로 광장을 통해 공론화의 장을 만들 수도 있다.

 

음...

뜬 구름인가(O_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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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08/28 17:54 2004/08/28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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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다생각_펌 - 2004/08/24 16:46

* 이글은 jineeya - 행운을 빈다(http://yyjoo.net/archives/000102.html) 에 트랙백한 글입니다.

 

간혹 생각해보면 스스로 어찌나 용감무쌍한지...
'모르는 게 약'인 인생을 제대로 누리는 측면이 없지 않다.

 

어린이집교사 시절인 98년 어느날,
뜬금없이 진보넷 창립총회에 가서 자원활동을 시작하였고,
2000년이 되니 어쩌다가 상근활동을 시작하였고,
그렇게 진보넷 활동가가 되었다.



뭔지도 모르는 '정보통신운동'이라는 것도 시간이 하나둘 해답을 알려준다.
만들고 싶은 '정보통신운동'이라는 것도 시간이 준비와 노력의 여지를 준다.

 

그리하여 형성된 '내 조직',
속상하고 미안하고 고민되는 동시에 행복하고 자신만만하고 나만의 척도로 성취가 평가된다.

 

이제 서른도 좀 넘고 나름대로 알량한 정보통신운동가 딱지도 붙은 것 같은데,
내 평생에 없을 것 같았던 노동운동 딱지가 코앞에 다가왔다.
이 딱지가 잘 붙을지는 내가 제일 궁금하다.

 

여러 사람들이 '현장에 들어가는' 김지희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아직 마인드 셋업이 안되서 그런지 그닥 실감나는 단어는 아니다.
뭐랄까?
첫째로, 노조활동가 역시 '활동가'를 떼어놓지 않는 한 '현장노동자' 와 등치되진 않는 것 같지 않아서 그러하고,
둘째로, 반복해서 들으니 실은 '엄청난 생각과 다짐을 품고 가야 하는 건가?'하는 느낌도 있어서 그러하다.

 

세월의 무게 때문인가? 진보넷 정리는 쉽지 않지만,

이후 행보에 대한 나의 결정은

나이나 운동영역이나 두루두루 살펴봐도 좀 무게감이 있으면 좋으련만

의외로 가벼운 마음가짐을 가지고 이루어진거다.
뭔가 엄청난 생각이 숨겨져있다고 자기 세뇌하기엔 뜨거운 가슴에 비해 머리가 좀 식어서...^^

 

그래서 한편으로 노조운동과 민중정치를 열심히 고민해온 선배들에게 약간은 미안하고 감사한 마음이 있다.

 

아마도 나는 예전에 미처 고민하지 못했으나 이제서야 현장조직에 대한 막연한 기대와 한계지점에 대한 뼈저린 깨달음을 얻게 될 것이며,

매우 좋거나 매우 나쁜 방식으로 현장없는 민중정치나 정치빠진 현장정치의 딜레마에 대해 관점을 갖게 될 것이다.

 

어떻든 이리하여 정보통신운동은 몰라도 진보네트워크센터 활동은 접게 되었다.

그리고 2004년 어느날, 뜬금없이 노조 준비를 위한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진보넷을 정리하는 감상에 흠뻑 빠져있는 지희...(나 변태~!)

 

蛇足----------------------------------------

영주형, 행운 많이 빌어주라~! 근데 너무 높이 평가해준 거 아녀? 하긴, 좋은 자세야~~!

앞으론 왠지 내가 부탁(을 빙자한 요구)할 일도 많을 것 같은데, 계속 친하게 지내자구.(O_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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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08/24 16:46 2004/08/24 1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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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다생각_펌 - 2004/08/23 17:49

얼마전 [송환]시사회때 들러봤고,

어제까지 블루스에 대한 7편의 다큐시리즈 [The Blues] 가 상영되었던 서울아트시네마...

재정이 어려워 곧 상업 영화로 돌아설거라는데, 상당히 아쉬움~!

 

매번 갈때마다 길 묻기 일수인데,

오늘 홈피 우연히 들렀다가 오잉~~ O_O



어찌나 친절하고 스타일리쉬한 지도 이던지~~!



♪ 서울아트시네마 가는길... ♪

 

크게 보러 가기 -> 서울아트시네마 http://www.cinematheque.seoul.kr/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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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08/23 17:49 2004/08/23 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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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다생각_펌 - 2004/08/23 16:23

우리모두와

 

조선일보 반대 시민연대와

조아세와

춘천마라톤대회 배너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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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08/23 16:23 2004/08/23 1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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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다생각_펌 - 2004/08/22 00:09

* 이 글은 달군님의 node를 확보할것! | 그림독백 에 대한 트랙백 글입니다.

 


Node, 생각해보니 엄청난 단어다.

매듭이란 건 그래, 그렇구나. 맞아...


무엇인가의 분기점이 되는 동시에 서로를 묶는 접점,

무한한 네트워크의 표면을 살짝 긁어버리는 점,

광대하지만 밋밋한 공간에 굴곡을 만들고 이벤트를 촉발시키는 점,

그리하여 확산과 변화의 토대를 닦는 점.

 

아래로부터의 움직임과

이를 통한 확산과 변화의 단초를 연상케 하는

이 단어를 열심히 되뇌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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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08/22 00:09 2004/08/22 0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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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카풍경관람기 - 2004/08/21 23:38

우연히 발견한 도시속 네모 세상 한컷~!

 

이건 천장



이건 바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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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08/21 23:38 2004/08/21 2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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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카풍경관람기 - 2004/08/21 23:31

지나다니면서 한번 찍어보고 싶었는데, 이제서야...

근데 생각외로 눈으로 보는 색감보다 찍은게 별로 안나온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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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08/21 23:31 2004/08/21 2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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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다생각_펌 - 2004/08/19 16:01

연예계 찌라시로 변한 jineeya 블로그~!

근데 얘 정말 웃긴다.

정말 떠밀려서? 아님 아무 생각이 없어서?

어쨌거나 저쨌거나 인생은 요지경, 만에 하나 미국 갈땐 저 짓 해야 하는 거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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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건 '미국의 연인'?

탤런트 이동건이 지난 18일 주한미국대사관서 열린 ‘생체정보인식입력’ 시연회에 참석한 소식이 알려지면서 이를 둘러싸고 네티즌이 뜨거운 찬반 논쟁을 벌이고 있다. 인터넷 포털사이트 네이버 등 게시판에서 이동건의 이날 시연회 참석과 관련된 기사에 수백개의 댓글이 올라오고 있는 실정이다.



네티즌은 이동건이 공인으로서 이날 행사에 참여한 점을 두고 아쉬움을 감추지 않았다. 몇몇 네티즌은 “지문 채취도 일종의 인권침해인데 웃고 있다니 어처구니 없다”, “아무리 비자발급이 급했어도 그렇지 미국의 홍보대사로 나선 것 같아 실망스럽다”, “대중에 큰 영향력이 있는 사람으로 한번 더 생각해보고 행동했었어야 했다” 등 그의 이날 행동을 비난하는 글들을 올리고 있다. 또다른 네티즌은 미국 시민권을 취득하면서 논란의 대상이 된 유승준과 비교하는 표현까지 서슴지 않았다.

반면 이동건을 옹호하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일부 네티즌은 “이동건이 무슨 힘이 있겠냐, 국민에게 지문을 강요하게 한 우리 정부가 더 한심하다”, “미국에 급히 가야할 개인 사정이 있을지도 모르는데 무턱대고 미국비자 받는 사람을 다 욕할 수는 없지 않느냐” 등의 글로 그의 행동을 감싸안았다. 특히 이동건은 사진 촬영에서 미소띤 표정을 지어보였는데 이를 두고 “사실 이동건의 표정을 자세히 보면 씁쓸한 미소로 보이는 것 같다” “저 상황에서 꼭 인상 찌그리고 사진찍어야 속이 풀리겠냐” 등 글을 남기기도 했다.

이동건이 참석한 이날 시연회는 미국이 오는 23일부터 미국의 국경안보 강화를 위해 개발한 프로그램을 설명하는 기자간담회 자리였다. 이동건은 이날 지문 채취를 시연했다.

출처 : 미디어 다음 ( 2004.8.19 (목) 13:48   스포츠한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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