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귀농(歸農)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일찌감치 일자리에서 밀려난 사람들이 새로운 돈 벌이를 위해 하는 것이든. 은퇴 후 전원생활을 위한 것이든 말입니다. 그래서인지 많은 지자체가 귀농 지원 사업들을 합니다. 빈집 찾아주기, 정착 지원금 지원, 농지 구입 지원 등등. 어떤 곳에서는 꽤 좋은 성과를 내기도 합니다. 상반기에만 150세대 300여 가구를 정착시킨 곳도 있으니까요. WTO와 FTA가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인 것을 염두에 둔다면 참으로 이상한 일이 벌어지고 있는 셈인데요. 왜 지금, 귀농일까요? 혹 텔레비전에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억대 농부(農副)들 때문일까요?. 아님 농사야말로 자본주의를 넘어서는 어떤 가치가 있기 때문일까요?
 
농업전문가이면서 농사꾼인 글쓴이는 차분하지만 단호한 목소리로 소농(小農)이야말로 인류 생존의 기초인 땅을 지키는 사람들이라고 말합니다. 본래의 자연인 ‘무위자연’이 하는 일을 대신하는 이 소농들이야말로 ‘누가 지구를 지켜왔는가’라는 물음에 대한 답이라는 것이지요.  끊임없이 땅을 갈고 유기물을 넣으며 표토를 지키는, 비록 그것들이 자신과 가족들을 먹여 살리기 위한 일이었다 할지라도 말입니다. 하지만 인간이 지구에 뿌리를 내린 이후 가장 많은 풍요를 가져다 줬다고 칭송받는 근대화는 어떻습니까요. 맞습니다. ‘대우주의 의지’를 묵묵히 대행해왔던, 지구를 지켜왔고 지켜나갈 소농들을 밀어내고 있습니다. 그것도 아주 가혹하게 말이지요. 규모 확대와 단위 면적당 수확량 증가라는 ‘자본주의적 발전’만이 유일한 길이라고 강요하면서 말입니다.
 
일본은 여전히 소농이 많다고 합니다. 우리와 그다지 다를 바 없는 환경일 터인데 말입니다. 규모 확대와 단위 면적당 수확량 증가라는 ‘자본주의적 발전’만이 유일한 길이라고 강요하는 상황들 말이지요. 그런 면에서 본다면 일본은 아직 희망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분명 부러운 일이지요. 물론 그것이 예전 소농과는 다른, 다양한 형태의 겸업이라고 할지라도 말입니다. 아니요. 귀농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방법 중 하나라는 점에서 더 관심 있게 봐야합니다. 지금 사는 사회가 자본주의인 만큼 먹고 사는 문제에 대해 더 이상 금욕적 삶을 강요할 필요는 없으니까요. 부부 중 한 사람은 고정적인 수입이 있거나 자급적 소농이더라도 일정한 수입이 있는 겸업농가라면 오래도록 땅을 지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책을 펴낸 녹색평론사 대표는 편집자 후기에 ‘문명사회의 지속적인 생존 여부를 결정하는 사활적인 문제’로 소농의 존재를 되살리느냐 마느냐를 얘기합니다. ‘문명사회’라는 말이 거슬리기는 하나 이 말을 지구와 인간으로 바꾼다면 글을 쓴 쓰노 유킨도가 가진 고민을 온전히 담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농을 ‘환경위기’나 ‘식량문제’로만 한정시키는 것이 아니라 인류 생존의 기초인 땅을 지키기 위한 유일한 방법으로 보는 것 말입니다. 더불어 편집자는 저자가 소개했던 일화 속에서 소농과 민주주의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합니다. ‘소농은 참다운 의미에서 민주주의 초석이 된다는, 흔히 간과되고 있지만, 결정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 사실을 우리는 기억할 필요가 있다.’고 말이지요. 사실 정확하게 그 말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는 다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인과관계가 명확치 않았거든요. 하지만 대략적인 뜻은 책을 다 읽은 사람들이라면 짐작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러니 이 부분은 굳이 더 설명하지 않더라도 좋을 듯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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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7/30 20:49 2013/07/30 20:49
감사원이 도마에 올랐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난데없이 ‘운하’라니요. 일각에선 눈치 보기 감사다, 감사원을 감사해야 한다, 말도 많고. 지금이라도 사실을 밝혔으니 다행이라는 소리도 있고. 하지만 그러면 뭐합니까. 중심을 잃고 이리저리 기우뚱거리는 사이 보(洑)는 다 세워졌고 강물은 흐름을 멈췄으니 말입니다. 지금이라도 그게 운하니, 운하가 아니니. 거 봐라 네 말이 틀렸니, 내 말이 맞니 해가며 감사원 탓을 해봐야 무슨 소용이 있냐는 겁니다. 허뚱거리다  死대강이 되고 있으니요. 하지만 이제라도 누가 책임을 져야하긴 하겠는데. 이왕 일이 이렇게 됐으니 한 번 더 삽질? 대운하?, 보(洑) 철거?
 
허뚱거리다 : 중심을 잃고 이리저리 기우뚱거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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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7/24 11:03 2013/07/24 11:03
사용자 삽입 이미지바우길 ⑤ 솔향기 솔솔, 심스테파노길(2012년 10월 20일)
 
버스 시간 맞추기가 쉽지 않다. 태백에서 출발한 기차는 강릉역에 13시 05분 도착한다. 그런데 심스테파노길이 시작되는 명주군왕릉을 가는 버스도 13시 05분에 종점에서 출발하니. 버스를 타야하는 곳까진 걸어서 10분 남짓이지만. 이게 참 애매하다. 종점에서 버스가 여까지  얼마나 걸릴지 종잡을 수 없으니 말이다. 아침나절 부지런히 쌌던 김밥을 두고 오는 통에 어디서 먹을 걸 사야긴 사야겠고.
 
하는 수 없어 택시를 집어타고 정류장에 도착, 근처 편의점에서 김밥과 빵 등등을 사고 보니. 어이쿠, 그새 20분이 다 되간다. 버스 놓친 것 아닌가, 발을 동동 구르는데. 가는 날이 장날이라 했나. 하는 줄도 몰랐던 세계무형문화축전 덕에 버스가 늦게 도착, 겨우 탈 수 있다. 뭐, 또 그 덕에 길이 막히기도 했고, 돌아가기도 했지만.
 
그래도 버스를 놓쳤다면 천상 다음 차를 타야 하는데, 그랬다간 해가 꼴딱 다 넘어간 후에야 위촌리에 도착했을 거고. 나오는 버스도 한 시간 넘게 더 기다려야 하고, 줄줄이 시간이 뒤로 밀리기 때문에. 무슨 일이 있어도 탔어야 했으니 참 다행이지, 싶고. 이번도 이번이지만 다음번도 시간 맞추기가 쉽지 않으니. 이래저래 꼼꼼히 준비해야겠단 생각이 다시 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기차 안에선 흐렸던 날씨가 군왕릉에 도착하니 맑게 개었고. 뒷자리에 앉아 눈치 보며 허겁지겁 먹긴 했어도. 김밥에 빵까지 든든히 먹었더니 힘도 나고. 10구간과 4구간 갈림길부터 시작되는 푹신한 솦 숲길에선 솔솔, 솔향기 그득하고. 땀이 채 나기도 전에 시원한 바람이 뒷목을 간질간질. 아까까지 조마조마했던 마음이 싹 날아간다. 또 강릉휴게소에서 잠깐 쉬었다 다시 시작된 솔 숲 길 임도, 멀리 동해바다와 강릉 시내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솔바위까지 내처 걸으니. 바우길, 참 좋다.
 
4구간처럼 거꾸로 걸었다면 엄두도 나지 못했을 가파른 내리막길을 로프를 잡고 한참을 내려올 땐 이거 만만치 않은데, 하다가도. 법륜사를 지나 다시 시작된 동네 뒷산 길 같은 산길이 다시 이어지고. 심스테파노가 숨어 지냈다던 골아우 마을을 지나는 동안 멀리 바다가 보일 듯 말듯. 길 가에 바짝 붙여 묶어둔 산만한 개 두 마리에 오금이 다 저리다가. 오랜만에 재미없는 아스팔트 길과 눈앞을 가로막고 서 있는 송전탑과 고속도로 교각들을 지나고 난  끝, 송양초교까지 내처 쉬지 않고 걸으니. 다리는 조금 찌릿찌릿, 해는 뉘엿뉘엿, 버스 타는 곳은 또 어딜까 마음은 조마조마.     
 
11km로 비교적 짧은 거리지만, 바우길이 가진 재미를 온전히 다 갖고 있는 솔향기 솔솔, 심스테파노길. 그 길을 어느 가을, 맑고 바람 부는 날 그렇게 온전히 다 걸어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심스테파노길:
바우길을 탐사하던 중 구한말 병인박해 때 심스테파노라는 신자가 포도청 포졸에게 잡혀가 순교한 골아우라는 마을을 찾았다고 합니다. 해서 탐사대는 이 마을을 심스테파노 마을이라 부르고, 길 이름도 심스테파노길이라 지었답니다.  
 
* 열한 번 째 여행에서 걸은 길
바우길 10구간 심스테파노길 11km를 걷는데 3시간 30분 정도 걸렸다.   
 
* 가고, 오고
바우길 어느 구간이나 들머리, 날머리 모두 버스가 있지만 시간 맞추기가 까다롭다. 미리 시간을 확인하는 건 당연하고 10분 정도는 일찍 정류장에 도착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자칫 시간에 못 맞추면 택시를 부르거나 다음 버스가 올 때까지 한참 기다려야 하기 때문이다.   
 
* 잠잘 곳
10구간은 짧은 구간이기 때문에 따로 잠잘 곳을 정하지 않아도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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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7/14 11:00 2013/07/14 11:00
사용자 삽입 이미지1.
백주대낮, 한 청년이 쇠파이프에 맞아 죽은 일이 일어났습니다. 백골단이 공권력이라는 이름으로 휘두른 흉기에 말이지요. 그리고 곧 이를 항의하는 시위가 연일 열렸습니다. 대학가는 물론이고 전국 시내 곳곳에서 사람들이 모여 책임자를 처벌하고 전경과 백골단을 해체하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하지만 당시 권력의 최정점에 있었던 노태우는 상황을 모면하려는 꼼수들만 내놓았습니다. 아니, 구속 중이었던 노동조합 위원장이 의문사를 당하고 시위에 참여했던 한 여학생이 폭력적인 진압에 질식사하는 일이 발생할 만큼 폭력을 숨기지 않았지요. 사람들은 권력이 자행하는 포악에 치를 떨었습니다. 그리고는 자기 몸을 내던지는, 분신이라는 극한 저항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학생, 빈민, 노동자, 무려 11명이나 되는 열사가 생겨난 것입니다. 
 
2.
정권이 저지른 폭력에 희생당한 청년은 이제 갓 대학에 입학한 새내기였습니다. 4월 26일이 그가 죽은 날이니 불과 3개월 남짓 대학생활을 한 것이지요. 그 때문에 이런 말들도 나돌았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아이가 선배들 손에 이끌려 시위에 나갔다 참변을 당한 것이라고. 하지만 그 91학번 신입생은 “좋은 책을 읽어야 해. 자본가의 입장에서 쓴 경제학 서적보다는 일한 만큼 제 임금을 받지 못하고, 억압받는 노동자의 입장에서 쓴 책이 민중을 대변하는 올바른 책이지”(p.132)라고 말할 만큼 생각이 깊은 학생이었습니다. 또 2주에 한 번씩 열리는 독서토론회에 빠지는 법이 없었고 모르는 것이 생기면 알 때까지 선배들을 쫓아다니는 열정적인 후배였습니다. 백골단에 맞아죽던 날도 그랬습니다. 맨 선두에서 싸우고 있던 선배들이 곤경에 빠지자 이를 알리기 위해 최루가스가 자욱한 그 선두로 뛰었던 것입니다.
 
3.
김지하라는 사람이 “죽음의 찬미를 중지하라. 그리고 그 굿판을 당장 걷어치워라.”라며 호통을 쳤습니다. 이어 박홍이란 사람은 “어둠의 세력이 있다. 죽음의 블랙리스트를 만드는 사람들이 있다.”며 곧 있을 조작 사건을 예고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요. 분신배후설을 흘리던 검찰이 ‘강기훈 유서대필 사건’을 만들어냈습니다. 김동길이란 이는 화염병을 던지는 것이 정당화되면서 최루탄은 불법이라는 논리는 맞지 않다고 정부 편을 들고 나섰고, 김수환 추기경은 첫 사무 활동을 시작한 진주에서 달걀 세례를 받게 되는 말을 했습니다. “국가가 흔들리는 일이 없도록 자제해야 할 것” 조선일보는 한 술 더 떴습니다. 연일 국민의 냉담을 조성하는 기사를 써내려갔으며 강경 진압을 요구했던 것이지요. 후에 이들은 5적이라 불리게 되지만, 5월 투쟁은 이들로 인해 급격히 사그라지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뒤이어 총리에 오른, 아니 총리 서리였던 정원식이 밀가루를 뒤집어쓰는 극적 효과까지 있었지만 말입니다.         
 
4.
그리 먼 일도 아닙니다. 지금은 백골단은커녕 최루탄도 보기 힘드니 오래된 것처럼 보이지만 말입니다. 또 아주 가끔씩 텔레비전을 통해 먼 다른 나라에서 벌어지는 대규모 시위와 최루가스, 물대포를 보면서 아직도 저런 나라가 있나, 싶기도 하지만 말입니다. 하지만 그 5월을 기억하는 사람들은 많아 보이지 않습니다. 아니 할 수만 있다면 그 거리를, 그 함성을  지우고 싶어 하는 것 같아 보입니다. 이전 87년 6월 항쟁과는 달리 철저히 패배한 싸움으로 끝난 것처럼 보여서입니다. 그리고 91년과 92년 사이를 두고 사회운동세력들은, 특히나 학생운동진영은 커다란 내적 변화를 겪게 된 것도 그렇습니다. 그래서일까요. 10년이 지난 후에 나왔던 그 긴 제목의 책, <그러나 지난 밤 꿈속에서 이 친구들이 나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소리가 들려왔다 1991년 5월>이라는 책과 여기 이 책. <1991년 ‘5월 투쟁’의 꽃, 강경대 평전>은 한동안 가슴에 남아 있을 것만 같습니다. 그것은 이 책들이 그저 그런 과거를  단순히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꿈속에서’만 나오던 청년들, 빈민들 노동자들, 가슴 깊은 곳에 가라앉은 사랑과 투쟁, 희망을 살려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위로받지 못한 지난 아픈 상처를 보듬어 감싸주기 때문입니다. 그때 그대들은 참으로 아름다웠다고 말하면서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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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7/05 15:15 2013/07/05 1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