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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학적 신앙

 

사진은 경동교회 예배당

 

 

1.

작년에 인구 센서스 통계를 기초로 한 종교인 자료가 개신교와 천주교에 충격을 주었다고 한다.

개신교는 자체 통계보다 "너무 적어서!"

천주교는 자체 통계보다 "오히려 많아서!"

놀랐다고 한다.

 

여튼 가장 두드러진 현상은 개신교의 감소와 천주교의 약진이라고 한다.

그리고 새로운 천주교인 중 상당수가 개신교에서 이동한 신자라는 통계도 있었다.

 

개신교에서 천주교로 이동한 사람들은 어느 개신교 연구기관의 조사에서

천주교의 장점을 "조용하고 경건하며 영성적인 분위기"라고 말한다.

말하자면 시끄럽지 않고, 뭔가 자신의 마음을 차분히 잡아끄는게 있다는 말일게다.

 

2.

개신교의 예배에서 중요한 것이 설교와 (최근에는) 밴드를 동원한 경배와 찬양이라면

천주교의 예배에서 중요한 것은 예전이다.

 

최근 나는 '경동교회'를 나가기 시작했다.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경동교회는 예전 중심의 예배를 드린다.

목사님 설교는 신학적이면서도 짧고 간명하고(할렐루야!)

건축가 김수근이 만들어낸 지극히 아름다우며, '경건'을 강조한 예배당 속에서

성도들은 - 물론 천주교나 성공회에 비하면 상당히 현대화되었지만 - 예전 중심의 예배를 드린다.

예배를 드리면서 예배의 중심이 설교가 아니라는 느낌이 분명하게 들었다.

말하자면, "분위기"랄까. 그 예전의 형식을 따르고, 그 아름다운 건축물 안에서 느끼는

그 '경건하며 조용한' 그 분위기야말로 예배의 중심이다.

 

3.

설교 비평가로 유명해진 정용섭 목사라는 분이 계시다.

이분은 현재의 지극히 미국식 상업주의로 물든 예배의 대안으로

성서일과에 따른 설교와 예전 중심의 예배를 이야기한다.

그가 볼 때에 예배는 교회의 전통 속에 있어야 하며, 공교회적이어야 한다.

그러나 최근 카톨릭의 성장과, 경동교회에서의 나의 경험을

과연 '전통'이나 '공교회적'이라는 이름으로 담아낼 수 있는 것일까?

과연 천주교로 개종한 사람들은 '새 것'이 싫어서 '전통'으로 돌아간 것일까?

 

나는 똑같은 형식의 예전을 고수한다 하여도 50년 전의 예전과

지금의 예전은 다른 것이라고 생각한다. 

똑같은 형식의 예배를 드리더라도, 그 때 참여하는 사람의 예배자-주체성과

지금 참여하는 사람의 예배자-주체성이 같지 않다는 말이다.

 

50년 전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예전은 '전통'이고 어떤 면에선 '보수'였다. 

그리고 소수의 사람들에게 '공교회적'인 것이었다.

 

그러나 지금 개신교에 실망하여 천주교로 발길을 돌리는 사람들이나

나 같은 사람에게 예전이란 무엇보다 "아름다움"이다.

 

개신교의 말의 성찬이나, 세속적이고 시끄러운 예배를 벗어나

일종의 미학으로서의 경건함, 조용함, 고색창연함을 즐기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경향은 소위 '포스트모던적'이라고 불리는 현대의 문화현상에 가까운 것이지

'교회 전통'이라거나 '공교회적'(혹은 '삼위일체적 예배')같은 신학적 주제로 설명하기는 부족한 것이 아닐까.

한 10여년 전부터 유행한 요가나 대중적인 동양 영성 프로그램이나

최근 주목받는 관상기도나 수도원 프로그램 등에서 우리는 비슷한 현상을 만난다.

 

4.

뭐, 그럼 나쁜 건가?

성경적이고 신학적인 게 아니라 결국 문화적이고 '포스트모던'한 거라면 나쁜 건가?

별로 신앙적이지 않은 예배태도인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간의 '미학을 끌어안지 못하는 신학'이 문제였던 게지.

 

아마도, 이런 경향은 좀 더 이어질 것 같다.

경배와 찬양으로, 대형 밴드로 몰려갔던 대형교회들은

곧 다시 돈을 들여서 예배당을 개조하고, 예전을 도입하게 될지도 모르겠다.

 

그러기 전에,

민중교회랄지, 성공회같은 작은 교단이랄지, 혹은 여기저기의 작은 교회들이

이 예배와 영성의 미학적 측면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큰 돈 없이도 예배당의 분위기를 쇄신할 수 있는 '비법' 같은 것도 좀 공유되면 좋겠고.

 

아무튼.

경동교회에서 예배드리다가 들었던 생각을 끄적끄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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