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대선 출마 선언 이재명, 청년·여성·노동자·빈민·노인 향해 “삶 보듬겠다”

기본소득, 기본주택 도입 강조하며 “모두가 최소한의 경제적 풍요를 누리는 사회” 약속

이재명 경기도지사 20대 대통령 출마 선언 영상 갈무리 (자료사진) 2021.07.01.ⓒ이재명 경기도지사 측 제공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일 “국민을 가르치는 지도자가 아닌 주권자를 대리하는 ‘일꾼’으로서 저 높은 곳이 아니라 국민 곁에 있겠다. 어려울 땐 언제나 맨 앞에서 상처와 책임을 감수하며 길을 열겠다”며 20대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 지사는 출마 선언문을 통해 불평등·양극화 심화 속 팍팍해져 가는 약자의 삶을 조명했다. 그는 “공정성 확보, 불평등과 양극화 완화, 복지 확충에 더해 경제적 기본권이 보장돼 모두가 최소한의 경제적 풍요를 누리는 사회”를 약속했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유튜브·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사전에 녹화한 출마 선언 영상을 공개했다. 그는 국민에게 “실적으로 증명된 저 이재명이 나라를 위한 준비된 역량을 발휘할 수 있게 더 큰 도구를 달라”고 호소했다.

이 지사는 ‘국가의 존재 이유’를 “특권과 반칙에 기반한 강자의 욕망을 절제시키고 약자의 삶을 보듬는 억강부약 정치로 모두 함께 잘 사는 대동세상을 향해가는 것”이라고 짚었다.

그는 특히 “취약계층이 돼버린 청년 세대의 절망이 우리를 아프게 한다”고 했다. 이 지사는 “‘오늘은 어제보다 더 안전해졌는가. 내일은 오늘보다 더 나을 것인가’라는 국민의 질문에 정치는 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누군가의 부당이익은 누군가의 손실이다. 강자가 규칙을 어겨 얻는 이익은 규칙을 어길 힘조차 없는 약자의 피해”라며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자본, 더 나은 기술, 더 훌륭한 노동력, 더 튼실한 인프라를 갖추었음에도 우리가 저성장으로 고통받는 것은 바로 불공정과 불평등 때문”이라고 했다. 또한 “저출생, 고령화, 실업, 갈등과 균열, 사교육과 입시지옥 같은 모든 문제는 저성장에 의한 기회 빈곤이 주된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이 지사는 줄어든 기회로 경쟁이 과열된 사회, 무한 경쟁 속 승자만 생존하는 약육강식의 일상을 변화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개혁정책일수록 기득권의 반발은 그만큼 더 크다”며 “용기와 결단”, “강력한 추진력”으로 이를 성공하겠다고 공언했다.

나아가 이 지사는 “대전환 시대에는 공공이 길을 내고 민간이 투자와 혁신을 감행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규제 합리화로 기업의 창의와 혁신이 가능한 자유로운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그는 “대대적 인프라 확충과 강력한 산업경제 재편으로 투자 기회 확대와 신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새로운 일자리와 지속적 공정 성장의 길을 열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한반도평화경제체제 수립, 대륙을 여는 북방경제 활성화도 새로운 성장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강력한 자주 국방력을 바탕으로 국익 중심 균형 외교를 통해 평화공존과 공동번영의 새 길을 열겠다”고 했다.

이 지사는 “여성들이 안전에 불안을 느끼고 차별과 경력단절 때문에 고심하지 않는 나라, 노력과 능력에 따라 개천에서도 용이 나는 나라, 죽음을 무릅쓰고 노동하지 않는 나라, 과도한 경쟁 때문에 친구를 증오하지 않아도 되는 나라, 사교육비에 부모님 허리가 휘지 않고 공교육만으로도 필요역량을 충분히 키우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또 “배고픔에 계란을 훔치다 투옥되는 빈민, 세계 최고의 빈곤율에 시달리며 불안한 노후에 고심하는 노인, 생활고와 빚더미로 세상을 버리는 일가족이 더 이상 뉴스에 나지 않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부동산 정책에 대해선 “실거주 주택은 더 보호하되 투기용 주택의 세금과 금융 제한을 강화하고, 적정한 분양주택 공급, 그리고 충분한 기본주택 공급으로 더 이상 집 문제로 고통받지 않게 하겠다”고 했다.

경제 정책과 관련해선 “기본소득 도입”을 강조했다. 또 “대전환의 위기를 경제재도약의 기회로 만드는 강력한 경제부흥정책을 즉시 시작하겠다. 획기적인 미래형 경제 산업 전환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늘리고 국가 재정력을 확충해 보편복지국가의 토대를 만들겠다”고 전했다.

이 지사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이날 비대면으로 국민에게 먼저 출마를 신고했다. 그는 오는 2일 별도의 화상회의를 통해 언론인과 질의응답 시간도 가질 계획이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20대 대통령 출마 선언 영상 갈무리 (자료사진) 2021.07.01.ⓒ이재명 경기도지사 측 제공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