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어디서, 어떻게 누구를 위해 투표하라는 것인가?

어디서, 어떻게, 누구를 위해 투표를 하라는 것인가?

by Dahr Jamail; Inter Press Service; January 26, 2005

*바그다드, 1월 26일(IPS) - 선거가 4일 남았는데 많은 이라크인들은 어떻게 투표해야 하는지, 혹은 심지어 투표소가 어디에 있는지도 여전히 잘알지 못한다. 유일하게 확실한 것은 폭력인 것으로 보인다. 또다른 정치적 살해가 발생했는데, 카이스 하심 알-샤마리 판사가 그의 처남과 함께 화요일 바그다드 동부 그의 자택에서 나오다가 살해당했다. 이번주에 적어도 미군 6명이 바그다드에서 죽었다. 병사 한명은 길가의 폭탄에 그의 순찰차가 터져 월요일에 죽었다. 5명은 군대가 “교통사고”라고 하는 것으로 인해 죽었다. 같은날 차량 폭탄이 임시정부 총리 이야드 알라위의 정당 본부 근처에서 터졌다. 적어도 5명이 죽었고 그 중 4명은 경찰관이었다. 바그다드 북부 바쿠파에서는 화요일에 정당 사무실들이 공격당했다. 적어도 경찰관 한명이 죽었다.

그러한 사건의 한복판에서 사람들은 투표소와 후보자들을 둘러싼 게임을 추측하고 있다. 지금은 투표소가 아마도 학교건물에 설치될 것으로 보인다. 이라크 선거관리위원회는 안전문제로 아직 투표소 위치도 발표하지 않았다. 그러나 바그다드 주변의 많은 학교건물들은 모래장벽, 콘크리트 블록, 날카로운 철사로 둘러쳐지고 있다.
“내 집에서도 이전보다 훨씬 더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느꼈어요”라고 퇴직한 엔지니어 하심 알-오베이디가 말했다. 그의 집 근처 학교건물은 투표소로 준비되고 있다. “미군 병사들이 장벽들을 설치하는 것을 봤어요. 학교가 만약 공격받으면 시멘트가 우리집을 내리칠까 걱정되요.” 바그다드 중심부 그의 집 바깥에 서서 그는 벽이 무너지고 색칠이 바랜 오래된 노란색 학교건물 바깥의 커다란 모래장벽을 가리켰다. “그들은 이미 우리 학교 체계를 심각하게 손상시켰어요. 그들은 아무것도 재건하지 않았고 지금은 학교들을 더 파괴하려 해요”라고 그는 말했다. 45살된 경호원 살만은 투표소로 준비되고 있는 또다른 학교건물에서 “투표땜에 미치겠어요. 그건 지금 너무 위험해요.”라고 말했다. 대부분의 주민들은 어느 학교에 투표하러 갈수 있는지 아직 알지 못한다.

많은 이라크인들은 위법적인 선거를 보는 것에 대해 좌절감을 표시한다.
지금은 정부를 위해 일하는 컴퓨터과학 전문가 쇼켓 다우드 교수는 투표소의 불확실성과 폭력의 공포가 유일한 문제가 아니라고 말했다. “누가 출마하는지도 아직 모르는데 왜 투표해야 합니까?”라고 했다.
7,000명 이상의 출마리스트상의 후보들은 투표일 이전에 이름을 밝히지 않는 것을 선택했다. 출마한다고 여겨지는 적어도 8명의 정당 지도자들이 살해당했다. 다른 많은 이들도 죽음의 위협을 받는다.
그러나 일부 이라크인들은 여전히 투표할 것이라고 말한다. “식량배급을 깎일 수 없으니 투표할 겁니다.”라고 바그다드에서 자동차정비소를 소유하고 있는 52살된 아민 하자르는 말했다. “우리가 투표하지 않으면 배급이 중단될 것이라는 소문이 있어요. 그리고 만약 그런 일이 발생하면 나와 내 가족들은 굶어 죽을거예요.”

최근에 월례 식량배급을 받았을 때 그는 투표자 등록을 했다는 서류에 사인하도록 강제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이것을 그가 투표했는지 여부를 추적하는데 사용할지도 모른다고 믿고 있다. 이 소문은 전혀 사실로 보이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바그다드 일대에 광범위하게 퍼졌다.
바그다드의 카라다 지역 근처에서 채소가게를 하는 아부 사바는 선거가 헷갈린다고 말한다. 선거가 갑자기 다가왔고 적어도 83개나 되는 정당연합들이 대부분 후보자를 밝히지 않는 것은 말이 안된다는 것이다. “점령과 계엄령 기간동안과 전쟁지역에서도 알지 못했던 사람들을 위해 우리가 선거를 해야 한다고 누가 말할수 있습니까? 만약 운이 좋아 한 두명의 이름을 안다해도 후보자 전체에 대해 투표하라고 하는데 왜 투표해야 합니까?”라고 그는 말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