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생활자전거 소개 - 하이브리드 계열

1. [생활자전거 소개 - 들어가며]
2. [생활자전거 소개 - MTB 계열]
3. [생활자전거 소개 - 하이브리드 계열]
4. [생활자전거 소개 - 미니벨로 계열]
5. [생활자전거 소개 - 최저가 전문자전거]

 

잘 알지도 못하면서 참 말이 많네요. 처음부터 이렇게 길게 쓸 생각은 아니었는데 말이죠. 하튼 일단 계속 가 보겠습니다.

 

2. 하이브리드 계열
생활자전거에는 어설프게 MTB를 따라하는 유사MTB와 무거워서 도저히 들고다닐 수 없는 접는 자전거만이 있다고 생각될 때가 있었습니다.

2004년 MTB와 사이클의 중간형태를 가진 하이브리드 자전거가 처음 등장했을 때, 발바리에서는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켰었죠. 그리고 어느새 생활자전거에서는 표준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사이클의 크고 얇은 바퀴, 높은 기어비, 가벼운 무게와 MTB의 편안한 핸들과 저렴한 변속기를 겸비하고 있습니다. 유사 MTB와는 비교할 수 없는 속도와 가벼움을 경험할 수 있죠. 특히 출퇴근 거리가 멀 경우, 오르막을 오를 경우, 장거리를 가야할 경우에 더욱 빛을 발합니다.

 

사실 도시에서는 가장 이상적이고 균형잡힌 스타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험한 길에서는 MTB보다 불리하다지만, 도시에서 살면서 하이브리드가 가지 못할 길은 없다고 봐도 됩니다.

 

굳이 약점을 꼽자면, 상대적으로 높은 펑크의 위험성과 얇은 바퀴가 주는 약간의 불안감 정도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펑크의 위험성은 사실 그다지 높은 것은 아니고, 타이어에 공기를 항상 충분한 상태로 유지시켜주기만 하면 걱정할 건 없습니다. 대신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1만원 정도 하는 휴대용 펌프를 사두는 것이 필요하겠죠. 불안감은 시간과 경험이 금새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1. RCT 300 , RCT 260
알톤사는 2004년 최초의 하이브리드 RCT 2.5를 내놓아서 큰 성공을 거둔후 2005년에는 후속모델 RCT 3.0을 선보인바 있습니다. 그런데 RCT 3.0은 BB라는 부품에 결함이 자주 지적되면서 오히려 RCT 2.5보다 평가가 떨어졌었습니다.
그런데 올해는 그 부분을 근본적으로 수정한 것 같더군요. 그리고 두 개의 모델로 분화했습니다. RCT 300과 RCT 260. 가격은 둘 다 17만원선

 

RCT 300은 RCT3.0의 직계 후속모델입니다. 이번에 말많던 BB를 일체형으로 교체했다고 합니다. 성능과 내구성에서 뚜렷한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두말 할 필요가 없는 하이브리드의 대표주자입니다.


RCT 260은 RCT 300에서 바퀴를 일반적인 26인치 MTB 바퀴 크기로 줄이고, 안장을 스프링 안장으로 바꾸고, 앞쪽 크랭크도 사이클의 52T에서 MTB의 48T로 줄였네요. 알톤사에서는 청소년과 여성을 위한 것이라고 하는데, 확실히 좀더 편하긴 할 것 같습니다. 다만, 성능에서는 다소 손해를 보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2) 아테네

RCT 2.5와 비슷한 시기에 나온 DM사의 하이브리드 모델로서 RCT 시리즈와 쌍벽을 이루고 있습니다. RCT 시리즈에 비해서는 조금 더 두꺼운 타이어를 씁니다. 타이어만을 두고 보자면 RCT 보다는 MTB 쪽으로 좀 기울어진 모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타이어가 두꺼워지면서 펑크의 위험성은 더 적고, 브레이크도 좀 더 강한 편입니다. 속도와 무게에서 조금 손해를 보지만 그 차이를 경험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RCT냐 아테네냐는 참 쉽지 않은 결정이지만, 어느쪽을 선택해도 충분히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2006년에도 이름은 바뀌지 않았지만 부품은 다소 업그레이드 된 것 같습니다. 구입할 때는 2006년 모델인지를 확인하고 구입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3) 벨로체TR, 마스터 

전통적인 국내 자전거 브랜드인 삼천리레스포와 코렉스도 올해는 하이브리드 모델을 내놓았네요. 코렉스의 벨로체TR, 레스포의  마스터. 하이브리드가 대세임을 반증하는 것 같네요. 부품의 사양이나 컨셉, 가격 모두 RCT 300과 유사합니다. 인터넷 상에서만 봐서는 특별한 강점을 발견하지는 못하겠네요. 좀 두고 보는 게 나을 듯 싶습니다. 곧 사용기들이 올라오겠죠.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