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님의 ["숨겨진" 의도 (마지막)] 에 관련된 글.
아직도,
근본주의라던가, 환원주의(계급모순으로의)와 같은 '단어'가 나온다는 것이 정말 신기하다.
EM님의 글을 읽고 그런 단어를 떠올린다는 것은 더더욱 놀라운 일이다.
EM님이 워낙 오랜 기간에 걸쳐 정리된 글을 쓰셨기에,
나는 연대와 소통에 대한 이야기만 하나 쓰고 싶다.
나는 EM님이 말씀하신 '보편타당성'이 '연대와 소통'을 만들어낼 수 있는 지점이라고 생각한다.
'보편타당성'이 없는 '연대와 소통'은 불가능하고,
'연대와 소통'이야말로 운동의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육식을 하는 사람들'과 '채식주의자'들이 연대할 수 있는 부분,
그 부분이 운동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채식을 하는 사람들이 '가부장제와 자본과 환경파괴와 기타 모든 억압으로부터(이상 가나다 순) 생명을 자유롭게 하기를 원해서' 채식을 한다면,
육식을 하는 사람들은 '가부장제와 자본과 환경파괴와 기타 모든 억압으로부터 자유로운 고기'를 먹을 권리가 있다.
두가지 '다른 취향'의 사람들이 연대할 수 있는 지점은,
연대를 만들어내고, 소통을 만들어 내고, 세계를 변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채식을 운동으로 하게 되면,
육식을 하는 사람들과는 연대가 불가능하게 된다.
채식을 개인적 (운동의) 실천으로 한다는 것은,
나에게는 '더 많은 사람들이 채식을 하는 사회를 꿈꾼다'는 것으로 들린다.
'고기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얼마나 많은 억압과 착취가 있는가를 보여주기 위한'
선전 선동으로써의 채식만을 한정해서 이야기한다면,
그것이 '정치적의도'를 가진 '개인적 (운동의) 실천'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도 같다.
그러나 나는 이것조차도 사실 '운동'이라고 부르는 것이 무척 힘든데(문자 그대로 힘들다)
이러한 방식의 실천이 오히려 그 의도와는 전혀 무관하게
'획일화'를 만들어내는 도덕교과서적 실천의 전형으로 비춰지거나,
종교적 실천으로 비춰질 수도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어떤 '삶의 방식'이 '진보'라고 말하는 것은,
말하는 이가 설사, 상대를 설득하고자하는 의지가 없다고 하더라도,
듣는 이에게는 '그것이 옳은 것이고, 그렇게 살아야 옳아.'로 들릴 수 밖에 없다.
무엇이 옳다고 말할 때는, 상대가 그것을 행하기를 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채식이 '옳은' 개인적 실천이라고 말하는 것은,
상대에게 '채식을 하지 않기때문에 당신은 옳지 않다.'라는 말을 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나는 대체 누가 '옳고 그름'을 정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
나는 운동이, '옳고 그름'을 논하는 윤리나 종교와는 다른 것이라고 생각한다.
주변의 '일반인(?)'들에게 진보블로그를 추천하면,
주로 들었던 소리가
'참 대단하신 분들이네...나는 아무래도 미안하고 부끄러워서 거기는 못가겠어.'였다.
'삶의 방식'을 운동으로 강조하게 되면, 윤리나 종교적 운동이 되어서
비슷한 '삶의 방식'을 가진 한 줌의 사람들끼리는 연대하고 소통하기 쉬워지지만,
다른 사람들과는 멀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나에게는 '라디오 듣기가 운동이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고,
나는 '고양이 키우기가 운동이라고 생각한다'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다.
각자가 각자의 삶의 방식을 유지할 수 있는 자유를 갖는 것,
그것은 당연히 '취향의 자유'를 위한 권리이며,
궁극적으로는 그 모든 '취향의 자유, 삶의 방식'의 자유를 위해 우리가 싸우고 있는 것이 아닌가.
그러나 그 과정에서 다함께 연대할 수 있는 공간,
그 공간이야말로 지금 우리에게 절실한 공간이다.
'탈근대군주론'에서 저자가 이야기한 '거대한 연대체'가, 나는 그러한 공간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운동은 '보편타당성'을 근거로 소통해서 '거대한 연대체'를 만들어내어
세계를 변화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당신이 '육식거부'를 당신 삶의 방식(취향보다 혹시 덜 거부감을 일으킬까?)으로 존중해주길 원하는 거라면, 나는 당연히 존중하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더 존중받기를 바란다.
그런데,
당신이 '채식'을 '취향'이 아닌 '운동'으로 존중받고 싶다면,
나는 그 운동을 존중하고 '싶다'.
그러나 나는 당신과 어떻게 연대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
나는 모두가 더 많은 사람이 '채식'을 하는 사회를 꿈꾸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당신이 '모든 억압과 착취로부터 자유로운 먹거리'를 원한다면,
당신이 '채식주의자'인 것을 강조하기 보다,
나와 당신이 모든 억압과 착취에 반대하기 때문에 '나와 연대하고 싶다'고 말해주었으면 좋겠다.
그거야 뻔한 거 아니냐고 반문한다면,
나는 소심해서(^^;), 당신이 나때문에 불편한 것은 아닌지,
내가 고기를 먹기 때문에 당신이 나를 '당신과 다른' 사람으로 여기는 것이 아닌지
걱정이 된다고 말하고 싶다.
어쨌거나 당신이 '채식'을 '취향'이 아닌 '운동'으로 존중받고 싶어한다면,
나는 당신을 존중하기 위해 그정도의 걱정을 해야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당신이 정말로,
더 많은 사람이 채식(육식거부)을 해야만, '억압과 착취'를 드러낼 수 있다고 믿고 있다면,
'억압과 착취'를 몰아내기 위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육식거부'를 해야한다고 믿는다면,
그것이 아무리 내 생각과 다르다고 해도,
내가 어떻게 그정도의 걱정도 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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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ject: 채식주의 - 비혼주의
Tracked from 2007/02/22 23:54 delete개토님의 [연대와 소통에 대한 뻔한 글쓰기] 에 관련된 글. 나는 결혼을 하지 않았다. 앞으로도 하지 않을 것이다. 이성애자로 애인이 있는데 우리는 이 부분에 대해서 합의를 본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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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ject: 논쟁을 보며, 내가 궁금했던 것은...
Tracked from 2007/02/23 01:29 delete그리고 정말 알고 싶었던 것은 '채색을 하는 이유'였습니다. 논쟁은 '채식이 운동이냐 아니냐(취향이냐)'로 시작되었지만, 채식을 하는 사람 역시, '고기를 먹고 싶다'란 욕구를 여전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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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ject: 무지랭이지만
Tracked from 2007/02/23 21:15 delete개토님의 [연대와 소통에 대한 뻔한 글쓰기] 에 관련된 글. '보편타당성'이란 거... 그기 뭔지 찾아헤매고 있는 사람들 가운데 쪼꼬마헌 중에서도 더 쬐끄만 한... 그런 한 사람으로서, 그 채식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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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an님과 지각생님, 달군님, 마리신님, EM님의 글들을 모두 읽고 난 후에 쓴 글입니다. 아마도, 그걸 읽고도 아직도 이런 글을 쓰다니, 어차피 소통이 안돼라고 생각하실지 모른다는 생각이 드네요...생각을 밝히는 것이 의미가 없을 것도 같아서, 여러차례 글을 지웠고, 너무 바쁜 틈을 타서 급하게 읽고 쓴 글이라 미흡한 부분이 제 눈에도 여기저기 보이지만, 일단...한번 올렸으니...
저는 운동으로 존중받고 싶은 생각은 없으나, 또 운동이 아니라고 비하당하고 싶은 생각도 없습니다. 남들에게 운동이어야 한다고 주장한 것도 아니고, 저한테 운동의 의미가 있다고 말한 것이 왜 운동이 아니라고 비난받아야 하는 지 그것이 궁금할 뿐입니다. 자의적으로 정리한 것을 자의적이지 않은 영역에서 비판하려는 시도가 이상할 뿐입니다. 여전히 "운동은 무엇인가?"의 의제는 같이 논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같이 논의되지 않았다는 이유, 같이 공감하지 않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무조건 운동이 아니라고 단정하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비하하거나 비난하려는 의도는 아니었습니다. 같이 논의하지 지 않았거나, 공감하지 않아서, '무조건' 운동이 아니라고 단정한 것도 아닙니다. 오히려 공감이 가는 부분은 많았지만, 그런 방식의 운동은 위험하다는 생각에서 비판한 것입니다. 저는 제가 생각하는 '운동'에 대해서 이야기한 거구요, 스캔님의 자의적 정리에 대해 비판이 된 것은, 스캔님이 논쟁의 틀안에 이미 들어오셨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었습니다. 저는 왜 갑자기 스캔님의 발언이 자의적이기만 한 것이 되었는지 모르겠는데요...
저는 운동에 대한 논의는 자의적인 영역에서 출발한 것이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것도 견해가 다를 수 있습니다.) 제가 논쟁의 틀 안에 들어간 것은 맞으나, 그렇다고 그 틀에서 영원히 나갈 수 없다고 생각하지는 않았습니다. 제가 썼던 글에서 보편성의 문제를 지적한 부분은 논쟁의 틀 안에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었죠. (실제 그 내용에 대하여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느냐는 떠나서...) 제가 논쟁의 틀 안으로 들어갔을 때, 그 틀에서 나가야 한다고 생각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를 준 내용이 주장의 '보편성' 혹은 '보편타당성'이었습니다. (생각을 해보니, 여기서 의제 설정의 보편성을 논하는 것이었다면, 조금 문제가 달라질 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저는 그 틀 안에서는 이 문제를 도저히 논할 수가 없다고 생각했고, 지금도 그 생각은 변함이 없습니다. 시간이 좀 지나고 격렬한 분위기가 좀 가라앉으면 주장에 대한 '보편타당성'의 문제에 대해서 천천히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아직 제가 가진 이야기는 거의 꺼낸 게 없는 셈이라서요~
아직은 새털같이 많은 날들이 남았다고 느껴지는 요즈음, 스캔님, 천천히 천천히 이야기해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