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자원활동꺼리 몇가지

비영리단체 IT지원

아래는 "IT자원활동가네트워크" itvnetwork 메일링리스트로 보낸 내용인데, 혹 제 블로그에 찾아오시는 분들도 함께해주심 감사. 
블로그에는 따로 정리한 글을 쓰고 싶지만 정신적 게으름과 육체적 압박때문에 그럴 수가 없군요. 
그래도 오늘쯤은 팔당 자전거 행동 사진 정도는 올릴 예정임. 기대해주삼!!
===================================
지속성을 위한 어떤 시스템이 만들어질때까지는 이렇게 계속 제가 알게된 자활 꺼리를 간간히 공유하겠습니다. 
전 "사회적 소수/약자 일반"에 대한 "봉사"활동보다는 NGO/NPO에 초점을 맞춘 자원활동을 통해 사회적 약자의 자생적 운동을 지원,강화하려는 지향을 갖고 있어요. 그래서 이번에도 몇 NGO를 도울 수 있는 꺼리입니다. 
 
* 전국미디어운동네트워크 : 간단한 온라인 설문조사 페이지 만들기
  이 단체는(줄여서 '전미네') 지역의 풀뿌리/공동체 미디어운동을 하는 단체와 활동가들의 네트워크입니다. 독립영화, 미디어교육 관련 활동가/단체, 여러 인터넷 언론 등도 함께 하고 있지요. 이 네트워크에 연결된 한 지역의 단체에서 온라인으로 설문조사를 하려고 하는데요, 다른 단체에서 활용한 소스를 내용과 타이틀만 바꿔서 재활용하려고 합니다. 그러니 아주 간단한 작업이 될 수도 있겠죠. 웹 퍼블리싱/개발하시는 분의 도움을 기다립니다. 
 원래 전에 제가 부탁드린 설문조사에서 "직접 소개받기 위해" 이메일주소를 적어주신 몇 분과 메일로 소통이 되서, 그 분께 부탁드리려했는데 갑자기 답이 없으셔서 이 메일링 전체로 공유합니다. 
 
* 홈리스행동 : 중고PC들을 재조합해서 9대의 PC만들기
  홈리스행동이라고 빈민의 인권/주거권 관련한 직접적 활동을 하고 있는 단체가 영등포시장 부근에 있습니다. 이번 주말에 빈곤사회연대를 비롯 여러 빈민운동 단체들과 함께 공간을 쓰게 되어 이사를 하는데, 얼마전에 어떤 공부방?에서 중고PC들을 많이 기증받은 모양입니다. 그래서 거기서 추리고 재조합하고 약간 보충하고 해서 9대의 사무/교육용 PC를 만들려 합니다. 
  일단 어떤 PC들이 들어와 있는지 수요일 낮2시에 제가 가볼 건데요. 그때 같이 가실 수 있는 분 있음 같이 가시고요. 그 이후에 이번 주말 중 시간을 낼 수 있는 분은 이 작업을 같이 해주시면 좋겠죠. 
 
* 한국인권재단 : 사무용 PC 정비 + 새 활동가용 PC 하나둘 정도 조립
 이번 주 목요일에 제가 대안학교 "길" 학생들 몇과 PC를 정비하러 갈 겁니다. 전에 간단히 본 적이 있는데 이번엔 좀 더 깊이 있게 들여다보려구요. 혹시 같이 가실 수 있는 분 있으면 저는 아이들 교육에 더 집중할 수 있을 듯 (학교 수업과 연계시켰거든요. 저랑 같이 다니는게 이 아이들 수업입니다)
 
위 세가지는 다 이번주에 움직일 꺼리들입니다. 참여해주실 분은 제게 답멜 부탁드립니다. 
 
덧. 이 메일링으로 계속 보내는 것도 좋지만, 사실 원치 않는 내용/형식의 정보를 받는 분도 계실테니 가능하면 빠른 시일내에 다른 플랫폼이 생기면 좋겠다는 생각이 계속 듭니다. 
이번 소셜 이노베이션 캠프에 제시된 아이디어들 보니까 "프로보노 브릿지" http://sicamp36.org/idea/view/216 가 있던데, 이게 구현이 될지 모르겠네요. 구현이 되면 IT자원(봉사)활동도 여기서 매개될 수 있겠죠? 
 
덧2. 광고 하나 : 혹시 제가 하고 있는 NGO IT품앗이 활동에 관심 있는 분은 지금 페이스북에 페이지를 만들었는데 여기서 정보를 주고 받으실 수 있습니다. 
IT산업노조(http://it.nodong.net, @itunion) 에서도 이 활동을 공식 협력하기로 했는데 곧 게시판 하나는 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낮은 단계의, 지속적인 만남, 직접적인 행동을 지향하는 분이 있다면 함께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0/05/24 15:31 2010/05/24 15:31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h2dj/trackback/709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