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조직과 IT인

비영리단체 IT지원

비영리IT지원센터를 함께 준비중인 분이 얼마 전에 물어보셨습니다. "비영리조직들이 IT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떡볶이를 정신없이 먹다가 이렇게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친한 IT인이 주변에 있는게 최고겠죠". "비영리조직 관리자는 직접 실행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 있고, 실무자는 조직내에서 독박쓰고 혼자 책임져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그런 부담을 조금 덜어줄 사람이 가까이 있는 것만으로도 실무자부터, 그리고 관리자도 나중엔 IT에 대해 자신감을 갖게 될겁니다." 비영리 조직 활동가들이 IT를 두려워하지 않고 그것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라는 마인드를 갖는 순간부터 변화는 시작될 겁니다. 

 

한국의 비영리조직들이(NPO/NGO/사회적기업 등 사회적경제조직을 묶어 표현하겠습니다) IT를 잘 못 쓴다는 것은 많이 알려진 사실입니다. 사회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단체들은 대개 사회적 마이너와 함께 하다보니, 넉넉하고 풍요로운 관심과 지원을 받는 곳은 드뭅니다. 사회변화를 과감히 선도하는 측이나, 뒤쳐져 소외된 사람들을 위한 활동을 하는 곳이 특히 그렇습니다. 한 박자 늦게 그들의 활동이 인정받으면 관심과 지원을 받을 수 있을지 모르지만, 그 순간에도 또 다른 누군가는 "새로운 사회변화"와 "또다시 소외된 사람들을 보듬는" 일을 하느라 사람들의 관심을 못 받으며 가난하게 활동을 하고 있지요. 그래서 전 사실 "잘 알려진" 단체에는 별로 신경을 안씁니다. 어느 정도 규모 있고, 인지도 있고, 정치적으로 온건한 단체들은 어떻게든 사람들의 관심을 좀 더 받고, 다양한 지원을 받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 관심은 "참 좋은 일을 하는데 성격상 계속 가난한" 단체들에게 어떻게 힘을 실어줄 것인가. 사회적 마이너와 함께 하며 역시 사회적으로 마이너의 입장에 취한 좋은 단체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무엇이 좋을까.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역시 그 중에 한가지가 "ICT(정보통신기술)"의 힘을 잘 활용하는 것이라 생각하는 사람이 저 혼자는 아닐 겁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비영리조직의 ICT 역량강화"를 고민하고, 뭔가 해보려고 애쓰고 계시죠. 그러다보면 결국 수시로 돌아오는 질문은 이겁니다. "비영리조직이 IT를 잘 쓰려면 뭐부터 하면 좋을까요?" 글쎄요.. 전 "무엇"을 하면 비영리조직들이 IT를 잘 쓰게 될거라는 생각을 안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저는 한가지만 생각하고 있습니다. "결국, 비영리조직과 IT인들이 좀 더 가까워지는 수밖에 없다"고요. 비영리조직과 IT인이 지속적으로 가까워지게 만드는 결과를 유발하지 않는 모든 기획과 사업은 결국 단기간의 효과밖에 거둘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비영리단체의 IT역량 강화를 위해"란 제 블로그 포스트에서 얘기했습니다만, 비영리조직 안에 IT인, 정말 없습니다. 늘어나기는 커녕 오히려 줄어듭니다. 이런 현상의 원인은 다양할 것이고, 비영리조직이 자체로 해야할 노력, 그리고 사회적/공적으로 지원할 부분이 분명 있을 겁니다. 이 글에선 그런 얘기는 하지 않고, IT인이 비영리조직 내부에, 그리고 가까운 곳에 많지 않기 때문에 수많은 아이디어들이 기획으로, 실행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설령 된다 해도 장기적으로 효과를 내지 못하는 현상황을 어떻게 바꿔가야 할지에 대한 제 오랜 고민을 얘기하려 합니다. 

 

1. 지금 대부분의 현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영리조직은 그들만의 생태계가 있고, IT인들은 역시 그들만의 생태계가 있습니다. IT인이면서 활동가로 살고 있는 제가 보기에 그 두 세계는 "같은 공간에 있는 별개의 세계"입니다. 서로간의 왕래가 정말 적습니다. 비영리조직은 자신의 문제 혹은 바램을 IT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잘 표현해내지 못합니다. IT인이 잘 알아듣고 참여할 수 있게 요구하지 못하니 IT인 세계의 응답이 활발할리가 없습니다. IT인도 한국의 비영리조직이 재미없다고, 내 기술을 잘 발휘할 수 없어보인다는 이유로 먼저 다가가 오래 곁에 머물지 않으니, 비영리조직이 뒤늦게라도 IT인들과 함께할 수 있는 꺼리들을 기획해내진 못합니다. 그러다보니 어쩌다 IT인이 비영리조직에 찾아오면 컴퓨터 고치기, 홈페이지 바꾸기 등 금방 떠오르는 얄팍한 요구밖에 못하지요. 

 

 

2. 그래도 누군가는 움직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무리 두 세계가 서로를 모르고 서먹하더라도, 역시나 경계를 넘나드는 사람이 없을리가 없습니다. 대개 우연이나 개인적 연고에 의한 것이긴 해도, IT인들이 개인적으로 비영리조직과 연을 맺는 경우가 생깁니다. 중간 매개 없이 비영리조직과 IT인이 1:1로 만납니다. 

 

대개 비영리조직이 "메이저"에 가까울 수록 이런 기회를 얻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규모도 있고, 안정적이고, 인지도가 있는 조직일수록 이런 우연한 만남의 가능성이 높은데, 아주 작은 조직보다는 큰 조직이 당장은 IT가 관여해서 활약할 부분이 많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조직"과 "IT인"은 최초의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대개 "적극적인 IT인"의 개인적 경험과 연고에 의해 관계가 맺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한 사람이 두 세개의 단체와 1:1의 관계를 맺는 경우도 있습니다. 

 

 

3. 파국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이렇게 우연히, 매개체/지원 없이 맺어진 관계는 오래 가기 힘듭니다. 비영리조직은 당연히 IT인의 도움을 진심으로 고맙게 여기지만, 사실 대부분의 비영리조직은 IT인의 생리를 잘 모르는 까닭에 얼마 안 있어 파국이 시작됩니다. IT인과 어떻게 소통해야 하며, IT인이 무엇을 통해 가장 만족을 느끼는지, 어떤 경우에 가장 힘든지를 모르는 "IT 불모지의 활동가"들은 쉽게 실수를 범합니다. IT가 아니라 IT인들까지 "도구"로 여기는 것입니다. 고맙다고 말하고 이런 부탁해서 미안하다는 말을 하지만, 평소에는 관계를 끊고 있다가 비영리조직에서 필요할때만 연락해서 급하게 (IT인의 상황을 잘 모르고 있다가) 요청합니다. IT인들이 그 세계에서 서로 소통하는 방식, 협업하는 방식에 비했을때 너무나 많은 것을 IT인이 알아서 마음써서 해주길 요청하면서도, 비영리조직 활동가들은 지금 얼마나 상대를 피곤하게 하는 요청을 하는지 스스로 알지 못합니다. 대가 없는 호혜의 관계를 맺기로 한건데, 어느 순간 비영리조직은 마치 IT인을 고용한 것처럼 내 요구를 내 상황에 맞게 들어줄 것을 기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IT인도 비영리조직의 활동가들이 그 세계에서 소통하고 협업하는 방식을 잘 모르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비영리조직 활동에 참여한다는 것은 내게 익숙한 딱 그만큼의 일을 맡아서 한다는 것 이상을 의미할 때가 많은데, 자신만의 스타일을 고집하다가 비영리조직 활동가를 실망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좋은 마음으로 시작한 최초의 프로젝트는, 그것을 끝으로 양쪽의 관계가 끊어지기도 하고, 후속 조치를 하더라도 점점 수동적으로, 현상 유지하는 수준으로 후퇴하다가 결국 어느 순간에는 서로에 대한 기억을 봉인하고 자신의 세계로 돌아가고 맙니다. 

 

4. 대안 찾기 : IT인들의 자발적 조직 (비영리조직을 돕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가지 대안은, 비영리조직의 요구를 수집하고, IT인들이 그것에 참여해서 함께 해결할 수 있는 "IT인들의 조직"을 만드는 것입니다. 비영리조직과 IT인이 1:1로 직접 만나는 것보다, 중간에서 양측의 요구와 역량을 적절히 매칭해주고,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보조하는 매개자 역할을 합니다. 이 경우 여러 비영리조직들은 그런 "IT인의 자발적 조직"에 요구사항을 전달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질의합니다. 비영리조직으로서는 도움을 요청할 창구가 단일화되며, 개개인과의 관계에서 기대하기에는 무리였던 안정적인 프로젝트 진행을 바랄 수도 있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T인들도 한국의 상황때문에 지속적으로 1개 이상의 단체를 책임질 수 없는 상황에서, 중간 매개자를 통해 대신할 사람을 구해 부담을 덜 수 있고, IT인의 방식을 잘 아는 사람과 소통하면 되므로 여러모로 편합니다. 또한 이렇게 하면 좀 더 많은 IT인들에게 NGO들의 어려움, 요구사항을 전달하고 관계 맺기를 유도할 수 있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렇게 IT인들의 자발적인 조직을 만들려는 시도 중 하나가 ITVN (IT자원활동가네트워크)입니다. 지금은 비록 조용하지만 몇년전 많은 IT인의 관심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모여 비영리조직을 지원하기 위한 고민들을 함께 했습니다. 다만 IT인들이 스스로 조직 만드는 것에 그리 익숙하지 않아서인지 결국 고민은 함께 하고, 행동은 각자 하는 한계를 벗어나진 못했습니다. 

 

 

5. 다른 대안 : 비영리조직들의 자구 노력 (IT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 키우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른 대안은 비영리조직들이 스스로 IT역량을 함께 강화하기 위한 연대체를 만드는 것입니다. 비영리조직들이 저마다 알아서 IT문제를 해결하고 능력을 키우느라 애쓰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공통된 상황을 공유하고 해결책을 나누는 것만으로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개별 조직들의 IT역량은 미비해도 서로 모여 의논하다 보면 적어도 자신감이라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우리만 그런게 아니었어 ㅠㅠ" 또한 공통된 문제를 잘 수렴해서 정비된 상태로 "요구사항"을 도출함으로써, IT인들에게 좀 더 잘 먹히는 형태로 얘기할 수 있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중간 연대체가 있으면 어떤 조직에게는 IT인들과의 관계를 직접 맺는 것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기도 하고, IT인 만이 아닌 일반 시민으로부터도 다양한 층위의 도움을 얻기에 용이합니다. 전에는 한 단체가 얻은 IT 도움과 그 성과는 그 단체만 갖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이제는 한 단체의 IT역량 강화가 다른 단체로 퍼져 나갈 가능성이 더 커집니다. 또한 비영리조직들이 IT역량 강화를 "우연에 의해 외부의 지원으로" 얻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좀 더 능동적으로 그것을 위해 노력할 수 있는 자극제가 되기에 더 적합한 형태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비영리조직들의 자발적인 연대체를 만들려는 시도가 2008년부터 시작된 "정보통신활동가네트워크 ICTact"입니다. 메일링리스트로 질문과 답변, 정보들을 주고 받다가 정기적으로 오프라인 모임도 갖고, 여러 워크샵과 스터디를 조직해서 비영리조직들의 ICT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지난 블로그 포스트 ("비영리단체의 IT역량 강화를 위해")에서 얘기했듯이 개별 단체 안에서 보통 0~1명 있는 정보통신담당자의 여건이 불안정하기도 하고, 이런 연대로 얻을 수 있는 것 이상의 기술적 성과가 요구되는 상황에 적절하게 부합하는데는 한계가 있어서 역시 ITVN처럼 코디네이터 한 두 명의 노력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졌고, 최근 1~2년간은 별다른 활동을 하고 있지 못합니다.

 

 

6. 이상적 대안 : 두 개의 탑 동맹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장 이상적인 모델은, 양쪽에서 모두 자발적인 협력 조직을 만들어서 자신의 세계를 다른 세계로 연결하는 매개 역할을 맡는 그림입니다. 1) 비영리조직의 요구사항을 잘 수집해서 IT인들이 받아들이기 좋은 방식으로 제시하는 연대체, 2) 그것을 받아 여러 IT인들에게 소개하고 참여를 독려하며 그 과정을 뒷받침해주는 IT인들의 조직, 3) 개인적으로 어디 참여하는 것이 너무 부담스러웠던 IT인들의 조용한 참여, 4) 그것을 받아 비영리조직이 이해할 수 있게 쉽게 전달하는 IT인의 조직, 5) 그 성과를 비슷한 상황에 있는 여러 단체와 골고루 나누려는 비영리조직의 연대체, 6) 그로 인해 IT역량이 강화되고 이제 IT를 두려워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 활용하고자 아이디어를 내고 도움을 요청하는 다양한 단체들, 7) 다시 그 요구사항들을 받아 다양한 IT인들이 참여하고픈 마음이 들게 제시하는 단체... 

이런 선순환이 이어지는 그림을 바래온지도 꽤 오래 됐네요. 

 

사례라면, 몇번 언급한 적이 있는 CiviCRM 이라는 CRM 도구가 비영리조직의 요구사항이 잘 전달되서, 많은 IT인이 꾸준히참여하는 커뮤니티의 지원속에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 모델의 완성 

모든지 사람이 시작이고 끝입니다. 비영리조직이 IT와 친하게 못지내는 것도 사람이 없어서 생기는 문제이고, IT인들이 비영리조직과 오래 관계 맺기 힘들어하는 것도 비영리조직 안에 IT인이 없어도 너무 없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입니다. 그래서 위와 같은 그림들을 통해 양쪽에서 "사람들간의 교류"를 촉진하고 지원하는 매개체들이 생겨 두 세계의 교류가 활발해지고, 결국엔 그러는게 너무 당연해지는 시기가 오기를 바랍니다. 

 

이렇게 생각했는데 사실 보니 사람만으로 다 되는 건 분명 아니긴 합니다. ^^;; IT는 결국 기술이고, 여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들을 필요로 합니다. 사람의 교류, 지식과 정보의 공유를 물적으로 뒷받침하는 토대가 역시 필요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영리조직의 자발적 연대체나, IT인의 자발적 조직은 아니지만 비영리조직에 대해 보편적인 IT 지원을 하는 단체들은 해외에 많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보급 측면에서 특히 메리트가 느껴지는 TechSoup 이라는 곳은 저랑 함께 비영리IT 단체를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시는 컴퓨터재생센터의 구자덕 대표님이 한껏 매료되어 있는 곳입니다. 한국에도 이런 단체들이 만들어질 때가 충분히 됐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가 개인적으로 TechSoup보다 좋아하는 모델은 Free Geek 인데요. 이름부터 끌리는 분 계시지 않나요? ㅋ 

중고PC들을 수집해서 리눅스와 자유소프트웨어들을 설치하고, 무료 혹은 싼 가격에 비영리조직들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큰 비전을 갖고 조직을 만들려 했다기 보단, Geek들의 실험적 행동들이 먼저 이뤄지고, 그것이 호응을 얻어 지속하기 위해 조직이 생겨나고, 비영리조직과 IT인들이 공동체를 형성하면서 다양한 지역으로 퍼져 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멀리서 영어로만 된 설명과 기사들을 따라가려니 확실히 잘 안다고 할 순 없는데요, 관심 있는 분은 직접 검색을 해보시고 저한테 좀 알려주시면 좋겠어요 ^^;

 

 

 

두 세계의 만남은 어느 한쪽만의 노력으로 되는 것은 아니지만, 먼저 손을 내미는 사람이 있어야 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위에서 "파국"을 얘기하긴 했지만 그래도 먼저 찾아가 관계를 여는 사람들의 활동은 매우 중요하고, 그것을 조직적 지원을 통해 지속가능하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두 세계가 멀어진 원인은 다양하고 복잡할 것이며 그에 따른 처방?도 다양할 수 있지만, "어찌 되었던 지금부터 다시 만들어 간다"는 마음으로 관계를 다시 열어가는 사람들의 노력이 계속되길 바랍니다. 그런 실질적인 행동들이 어느 수준까지 꾸준히 이뤄질때, 여러 악조건들을 개선하려는 움직임도 의미 있게 이뤄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

 

작년부터 "비영리IT"에 뜻 있는 여러 사람이 모여 함께 논의해 왔던 "비영리IT지원센터"가 내일(2013. 1.30) 추진위원회를 꾸리고 창립을 위한 본격적인 과정에 돌입합니다. 저는 이 단체가 (비영리사단법인으로 시작합니다) 그런 물적 토대를 뒷받침하는데 크게 기여할 거라 생각합니다. 이 단체만으로 한국의 비영리IT에 관한 여러 어려움과 한계를 모두 극복할 수는 없겠지만 분명한 시작점은 될 것입니다. 

 

이 단체가 본격 출범하고 나면, 저는 다시 요 몇년간 방치해 두었던 "정보통신활동가네트워크"와 "IT자원활동가네트워크"를 지금 한국 상황에 맞게 발전시키는 역할로 돌아갈 생각입니다. 정보통신활동가네트워크는 "비영리IT 소비자 협동조합", IT자원활동가네트워크는 "IT자원활동가협회" 정도를 어느 정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우선은 "비영리IT"를 전면에 내세우고 처음 시작하는 비영리단체 "비영리IT지원센터"의 시작에 많은 관심과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기왕 마무리가 이렇게 된 김에 (홍보글이 되버렸군요 ^^) 

비영리IT지원센터 추진위원회 출범식에 초대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3/01/29 23:05 2013/01/29 23:05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h2dj/trackback/790
Designer_SEAN 2013/01/29 23:19 URL EDIT REPLY
멋지다 지각생님!
제가 배울 것이 많네요, 앞으로 많이 알려주세요- 늘 응원합니다!! : )
지각생 | 2013/01/30 13:17 URL EDIT
고맙습니다!! ^^;;
mulPas 2013/01/30 14:11 URL EDIT REPLY
응원합니다!!
지각생 | 2013/01/30 14:49 URL EDIT
여기에도 덧글 주셨군요 ㅎㅎ 고맙습니다~
지나가다 2013/01/31 16:42 URL EDIT REPLY
지나가다가 들렀어요. 어려운 내용인데도 정말 쉽게 읽었네요 고맙습니다.
앞으로 기대하겠습니다!
지각생 | 2013/02/05 21:05 URL EDIT
쉽게 읽어주셨다니 보람이 크네요! 요즘 자주 업데이트는 못하지만 열심히 하겠습니다 :)
송병훈 2013/02/03 02:19 URL EDIT REPLY
아직 다 이해는 못했지만 관심 가네요. 자세히 좀 더 알고 싶네요.
지각생 | 2013/02/05 21:07 URL EDIT
진행되는 상황을 여러 채널로 틈틈히 알리겠습니다. 제가 가장 많이 쓰는 채널은 http://www.facebook.com/npict 이니 한번 구경 오시지요 ^^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