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저는 달리 생각합니다.

무한한 연습님의 [<<민중의 소리>>: 분신 동영상에 관하여.] 에 관련된 글.

 

고 윤금이 씨나, 고 심미선, 신효순 씨의 주검 사진이 인터넷과 거리 등에서 주로 NL집단에 의해 전시되는 것에 대해 저는 반대하는 입장이었습니다. 단순히 반대하는 입장이라기보단 진짜 많이 싸웠습니다. 피해자를 타자화하고, 운동에 이용해 먹는 사람들이라고 거리에서 멱살잡이를 한 적도 있습니다.

 

한데, 허세욱 씨에 대해서는 좀 달리 보게 됩니다. 오히려 그의 죽음을 가리고 모자이크 처리하는 것이 그를 '피해자'로 타자화하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는 자기주체적으로 죽음으로 향했던 게 아닌지요. 스스로가 몸에 시너를 끼얹고 불을 붙이면서 자신의 죽음을 '스펙타클'로 보여주려고 한 게 아닐런지요. "저 더러운 위정자들아, 나의 이 죽음 앞에서 FTA를 중단하라! 나의 동지들아, 나의 죽음을 넘어 끝까지 싸워다오." 라는 것이 허세욱 씨의 의도가 아니었을까요.

 

오히려 그의 분신 앞에서 끔찍함과 당혹감을 느끼는 건 허세욱 씨를 위한 것이 아니라 그 사진을 보는 자신을 위한 건 아닐런지요.(저는 그것이 나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저는 분신이란 방법, 그리고 자신 고통스러운 죽음을 스펙타클로 전시한 허세욱 씨의 방법이 맞느냐 틀리느냐를 이야기 하진 않겠습니다. 그러나 제가 이야기하고 싶은 건, 그의 저항의 방식이 옳든 그르던 간에 오히려 그의 사진과 분신 장면을 가리고, 모자이크 처리하는 것이 그를 타자화하고, 그의 분신의 의도를 거스르는 건 아닐까 하는 것입니다. 그는 '피해자'가 아니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