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플 설치 실습: 미디어위키(2)

매뉴얼
[웹 프로그램 설치 기본기를 익혀봅시다] 에 관련된 글.

담배 한대 피우시며 어떤 생각을 하셨는지? 뭐, 껌이네. 이런 생각하셨다면 보람이.. ^^

자, 설명을 아주 자세하게 할 건데요, 왜냐면 이런건 실제로 성공해보는 경험이 대단히 중요하거든요. 몇번 하다 안되면 사실 왠만해서는 걍 포기하고 쌓여있는, 익숙한 일 하게되겠죠. 그래서 그러니 "얘 진짜 할일 없나부다" 하지 마시고 찬찬히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

2. 설치 준비

설치를 위해서는 올린 곳의 경로를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넣고 가보면 됩니다. 지금은  "test_wiki" 로 올렸고, 사이트 주소는 h2dj.key.or.kr (FTP 연결할때 입력한 주소) 이니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http://h2dj.key.or.kr/test_wiki 라고 쳐보세요. 위 화면처럼 뜰 겁니다. 아직 설치과정을 마치지 않아서인데요, 위의 링크를 클릭하면 설치를 시작합니다. (왜 주소가 저렇게 되는지는 "기본기 설명 3편 : 웹 서버 살짝 이해하기"를 봐주삼)





위처럼 뜰겁니다. 설치를 하면서 설치 정보 파일을 만들어야 되는데 기본적으로 파일 주인 외에는 쓰기 권한이 없어서 파일을 만들지 못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기본기 4편 : 권한 설정"부분을 참고하세요. 아래처럼 해줍니다. (FTP 프로그램을 종료하셨다면 다시 실행해서 서버에 연결해주세요)

원격에 test_wiki 디렉토리로 이동하면 아래에 여러 파일과 디렉토리들이 있는데요, 그중 "config" 디렉토리의 쓰기 권한이 "모든 사람"에게 주어져야 합니다. (웹 서버 프로그램을 위해) 그 디렉토리 이름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한 후 "파일속성"을 클릭합니다.


위처럼 비어 있는 두 체크박스에 모두 체크하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이제 웹 브라우저로 돌아가 F5 키를 살짝 눌러주시면(reload) 다시 설치과정을 진행합니다. 마지막 3편에서 마무리합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6/08/20 21:19 2006/08/20 21:19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h2dj/trackback/160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