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플 설치 실습: 미디어위키(1)

매뉴얼
  [웹 프로그램 설치 기본기를 익혀봅시다] 에 관련된 글.

백문이 불여일행, 직접 설치를 해보면서 웹 프로그램 설치 기본기를 확실하게 익혀봅시다. 실습 대상 프로그램은 제가 계속 밀고 있는(얼마나 떴는지는 몰지만-_-) "미디어위키"입니다. 한번쯤 이름은 들어봤을 "위키피디아 백과사전"에 쓰인 바로 그 위키 프로그램입니다. 이것 말고도 여러 위키가 있지만 기능이 다양하고, 앞으로 많은 창의적인 프로젝트와 연결될 조짐이 보여 추천합니다.

자, 기억을 되살려가며 그 과정 그대로 따라가 보겠습니다.
1. 프로그램 구하기
이 프로그램의 이름은 mediawiki 입니다. 검색창에 쳐보면 바로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홈페이지가 http://www.mediawiki.org 로군요. 그곳으로 이동합니다.


다운받는 요령 설명한거 기억하시죠? "Download", "release", "package"등의 단어를 찾아본다는거~ 위의 화면에서 "Current Version"을 클릭하면 하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7 대 버전과 1.6, 1.5 대 버전을 구할 수 있는데, 제가 해보니 1.7은 웹서버의 환경 요구사항이 높아서 설치가 안되더군요. (PHP5 가 필요합니다) 1.6을 추천합니다. 역시 기본기 편에서 말씀드린대로 tgz, tar.gz 등으로 끝나는 링크를 찾아 클릭하세요.



미러사이트를 선택하거나 가만히 몇초 있으면 위 화면처럼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다운 받은 것의 압축을 풀고 이름을 짧고 알기 쉽게 바꿔주세요.


자, 기억이 소록소록 나셔야 합니다(기억 안나면 저번 글 한번 살짝 읽고 오세요 ^^) 다음 단계는 FTP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웹 서버에 프로그램을 업로드할 차례입니다. 저번에 추천해드렸던 FileZilla를 실행하고, 서버에 연결하여, 압축 풀어놓은 파일들을 서버에 옮깁니다. 원격 디렉토리를 DocumentRoot 에 해당하는 public_html 디렉토리로 바꾸어줍니다.(왜 그래야 하는지 기억 나시죠?)



자, 무사히 따라하셨으면 업로드가 시작됩니다. 시간이 약간(몇분?) 걸리니 그동안 커피를 한잔 드시거나 담배나 한대 태우시죠 ^^
(중간에 같은 이름의 파일 있다고 하면 덮어쓰기하셔도 됩니다. 정확히 뭐때메 그런지 모르지만 하여간 설치하고 쓰는덴 지장없더군요)
그럼 이제 절반의 과정을 마쳤습니다. 나머지는 다음 편에서 이어집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6/08/20 20:57 2006/08/20 20:57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h2dj/trackback/159
Tracked from | 2006/08/25 17:03 | DEL
예전에 사용하던 미디어 위키1.7.1 버전을 설치하려다 하루 종일 시간만 낭비했다. 카페24에서는 PHP버전이 낮아서 설치가 안되고, 미리내 무료호스팅을 신청해서 설치를 했다. 결론은 실패다. 누
Tracked from | 2007/01/12 17:57 | DEL
미디어위키(위키피디아)를 그냥 내 피씨에다가 설치한 모습이다. 음하하하~ 인터위키도 잘 된다. 200개 전세계 백과사전에 바로 연동된다. 아래는 인터위키가 되는 모습. 왼쪽에 여러나라 언어
Tracked from | 2008/04/03 03:23 | DEL
지각생님의 [웹플 설치 실습: 미디어위키(1)] 에 관련된 글. 점점 위키가 많이 쓰이고 있다. 기업들이 내부적으로 협업 문서 작성을 위해 위키를 적극적으로 쓴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고, 요즘에는 사회운동하는 사람들의 위키 활용이 부쩍 눈에 띄인다. 진보넷의 정보운동 자료위키, 미디어문화행동 위키(이건 검색에 꽤나 많이 노출되는 듯), 정보공유연대도 내부적으로 위키를 쓰기 시작했고, 지금 아주 중요한 이슈인 "생체전자여권" 대응팀도 위
Namsoo 2006/08/25 17:06 URL EDIT REPLY
강좌 감사합니다.
딱 필요한 정보네요. 제가 계정(카페24.미리내..)에 미디어 위키를 설치 시도하려다가 번번히 실패합니다. 좀 진단(?) 좀 내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최신버전은 안되고(계정이 지원하지 않습니다.) 1.6.8이나 1.6.3 버전을 설치하려고 합니다. 예전에 카페24에 1.6.3 설치했거든요.. 그리고 utf-8 전용 서버로 이전하면서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트랙백 보냈습니다.
지각생 2006/08/27 12:09 URL EDIT REPLY
제 글이 참고가 되신다니 보람 만빵입니다. ^^ 진단은 나왔으나 해결책이 확실치 않으니..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