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문서의 ODF 채용 지지 서명을

IT / FOSS / 웹

그냥 퍼옵니다. ODF(Open Document Format : 공개 문서(파일) 형식)에 대해 소개하는 글을 쓰고 싶지만 오늘 아침잠을 설칠 만큼 딴 일의 압박에 시달리는지라.. 괜히 시간만 보낼까봐요.

간단하게 말하면, 운동하는 분덜 거의 대부분 아래아한글로 문서 만들잖아요? 기업측에서는 대부분 MS 워드 쓰는것 같고. 이래 놓으니 여러 상황에서 짜증이 많이 나니까 모두가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열린 표준 포맷을 만들어 널리 사용하자는 겁니다. 다시 글을 쓸 거긴 한데 운동하는 분덜! 왠만하면 그냥 텍스트 파일로 만들어 주고 받읍시다. 정식화된 규격을 맞춰야 되는게 아니면 내용만 잘 전달되면 되는게 아니겠삼? 아, 그리고 본론인데, 아래 글 링크한 것들 보시고 퍼온 이 글에 지지 서명 달아주세요.

-------------------


http://kldp.org/node/79453 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정보통신부에서 ODF를 행정업무용 소프트웨어의 문서 표준으로 지정하는 것을 검토중이라고 합니다.

만약 ODF가 표준이 된다면 그동안 오픈소스가 아닌 독점 소프트웨어(예: 아래아 한글)로만 작성되어 온 정부 문서들을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예: 오픈오피스)로도 작성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됩니다. 그리고 당연히 리눅스를 비롯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들이 좀더 널리 확산될 수 있는 중요한 계기로 작용할 수 있고요.

이렇게 ODF 도입을 정부 차원에서 검토하는 것은 사실 우리나라가 처음은 아닙니다. 그동안 미국 메사추세츠주 주정부를 비롯한 세계 여러 곳에서 ODF 도입을 추진하여 왔지만 MS 등 여러 이해 당사자들의 반대도 당연히 있어 왔습니다. 로비 등등...

이에, 정통부의 이번 결정에 힘을 보태기 위해서 ODF가 대한민국 정부의 행정문서용 소프트웨어의 표준 문서 포맷이 되는 것을 지지하시는 분들께 다음과 같은 온라인 캠페인을 제안합니다.

  • 지지하시는 분들은 이 글에 ODF 채택을 지지하는 내용의 답글을 달아 주십시오. 여러분들의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의견을 올리시거나, 따로 서명운동을 하시는 것도 물론 환영합니다. 만약 그렇게 되면 해당 블로그 혹은 홈페이지 주소를 답글에 올려 주시면 되겠지요.
  • 다른 분들에게 http://kldp.org/supportodf 를 알려 주십시오. 가능하시다면 온라인 상의 홍보를 위한 배너를 만들어 주시는 것도 환영합니다.

ODF에 관해서는 우선 아래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다른 더 좋은 글이 있으면 알려 주십시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7/03/14 13:14 2007/03/14 13:14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h2dj/trackback/339
채경★ 2007/03/14 22:56 URL EDIT REPLY
밥먹으러 언제 올꺼삼? ㅎㅎ
지각생 2007/03/15 11:13 URL EDIT REPLY
담주에 갈께요 ^^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