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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여인의 도전적인 믿음

마가 복음7:24-30
24. 예수님은 갈릴리를 떠나 두로와 시돈 지방으로 가셨다.

       그리고 어느 집에 들어가 아무도 모르게 계시려 하셨으나 곧 알려지고 말았다.
25. 더러운 귀신 들린 어린 딸을 가진 한 여자가 예수님의 소문을 듣고 즉시 와서
      예수님의 발 앞에 엎드렸다.
26. 그녀는 수로베니게 태생의 그리스 사람인데 자기 딸에게 들린 귀신을 내쫓아
       달라고 예수님께 간청하였다.
27. 그래서 예수님이 그 여자에게 말씀하셨다. “먼저 자녀들이 배불리 먹어야 한다.
       자녀들의 빵을 빼앗아 개에게 던지는 것을 옳지 않다.”
28. “주님, 맞습니다. 그러나 상 아래있는 개도 아이들이 떨어뜨린 부스러기를
       먹습니다.”
29. “네 말이 옳다. 이제 너는 돌아가거라. 이미 귀신이 네 딸에게서 나갔다.”
30. 그래서 그 여자가 집에 돌아가 보니 귀신은 이미 나가고 어린 딸은 침대에 누워
       있었다.

인류의 문명이나 문화발전은 저 미지의 세계 넘어있는 그들의 꿈과 비전의 이상을 쫓아가는 사람들의 도전정신과 실험시도에 의해 이루어져 왔다. 그들에게는 위기나 혹은 어려운 일에 도전하는 기백이 있었다. 그리고 그들에게는 새로운 것을 시도하려는 실험정신, 즉 개척자적인 정신이 있다. 자신에게 다가오는 새로운 기회를 쟁취하는 불굴의 용기의 정신이 있었다.

여기에 나오는 한 여인의 이야기는 우리들에게 도전과 용기를 주는 메시지이다. 그녀의 이야기는 다음과 같다. 어느 날 예수님은 이방인 지역인 시돈지방으로 가셨다. 그가 유대인들을 하나님의 잃어버린 선민들을 위해 이땅에 오셔서 그들에게 하나님의 구원의 소식을 전하셨다. 본문에서는 그가 이방인들이 사는 지역으로 가시게 되었다. 주님이 이방인들에게 가셔서 접촉하신 일은 드물게 그의 사역에 나타난다. 사마리아 지역에 가셔셔 전도하신 일이나, 혹은 예루살렘에 가셨을 때에 이방인들을 만나신 일도 있지만, 이렇게 이방인들이 사는 지역으로 가시게 되었다.

그 지역에 이방인인 한 여인이 자기 딸로 인하여 늘 염려와 사랑으로 돌보는 어머니가 있었다. 그녀에게 딸은 소중한 자녀로 그녀에게 삶의 희망이었으나, 그녀의 딸이 몹쓸 병에 걸렸는데, 귀신이 들려버렸다. 이방인 지역은 우상을 섬기고, 악령이 횡행하다보니 그녀의 딸이 사춘기의 급격한 변화로 혹은 어린 시절의 아버지나 혹은 나쁜 어른들로부터 상처를 입은 상태로 지내다. 그 상처로 인하여, 정신적인 충격을 받아, 딸이 실성하여 귀신이 들렸다. 패인이 되어버린 그녀의 딸은 어미에게는 크나큰 인생의 짐이며,그녀로 하여금 예수님앞으로 나아오게 하였다. 인생의 문제는 사람으로 하여금 그 문제를 들고 하나님앞에 나오게 한다.

그녀는 그리스의 사람이 었다. 수로보니게의 지역에서 출생한 사람이다. 그리스사람은 당시 전세계에 헬라(그리이스)문명이 영향을 주고 있는 시대여서 그리이스 사람들이 많이 흩어져 살았던 것 같다. 이방인들은 보통 우상숭배에 빠져 있는 문화이기에, 사람들 가운데에 악령들이 쉽게 영향을 주며, 사람들은 귀신들의 지배나 영향에 노출되어 있었다. 아무리 문화나 문명이 발달하여도 하나님을 모르는 문화나 문명은 영적인 존재들에 영향을 받는데, 특히 악한 영들의 지배를 받게 된다.

인간의 죄나 그들의 타락으로 인하여 악령들은 인간에게 영향을 주며, 지배할 기회를 제공한 것이다. 그 땅에도 악령들의 지배가 있었으며, 마음에 상처를 받았거나, 정신적인 충격을 받을 때에 악한 영들은 사람들에게 접근하며, 영향을 주며, 나중에는 상주하여 지배를 하게 된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이유중에 하나가 인간세계에 있는 사단이나 그의 하수인들인 악령들의 영향이나 지배를 없애려고 오셨다.

예수님의 답변은 그녀의 청원을 거절하는 것이었다. 예수님은 기존관념을 내세우며, 기존의 유대인우선, 선민사상으로 나가셨다. 예수님은 이방여인에게 유대인우선순위를 내세워, 자녀들이 배불리 먹어야 하리라. 이방인들이 들으면 화가 날 개념을 말씀하신다. 그런데 그녀는 그런 기존 관념의 한계를 넘어가고 있었다 그녀에게는 그런 관념이나 편견에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필요에 충실하였으며, 자신의 간절함을 따라 행동하였다.

이방인들에 대한 처우를 생각하면 하나님의 편견이나 제한을 생각하게 하지만, 예수님은 하나님의 선민 그의 자녀들에게 먼저 하나님의 축복을 나누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말씀하셨다. 기존 관념에 대한 생각들에 대해 여인은 자신의 주장으로 맞섰다. 믿음은 주님의 의견이나 생각을 자신에게로 돌리는 것으로 그 여인은 믿음의 특성을 갖추고 있었다.

그녀의 믿음은 자기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는 믿음이 었다. 그녀에게 유대인과 이방인의 차이는 상관이 없다. 그녀에게는 다만 자신의 딸을 치유하는 의사이신 주 예수님이 계시고, 그녀에게는 오직 그 딸을 치유하려고 하는 간절함만이 있을 뿐이다. 그녀의 믿음은 그녀의 절박함과 간절함에서 나온 강인한 갈망의 에너지가 넘치는 믿음이 었다. 자신이 소유한 믿음에 갈망의 에너지가 넘쳐나 그 에너지가 그녀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해결의 접근하게 하였으며, 여러가지 장애요인들을 극복하는 시너지 효과로 종합적이고 집중적인 믿음의 활력으로 자신의 마음에서 분출하였던 것이다.

그녀의 믿음은 기회를 잡는 믿음이 있었다. 자신앞에 메시야 구세주 예수께서 다가오실때에, 그녀는 담대히 유대인앞에 나가서 자신의 요구를 간청하였다. 이방인이 유대인에게 상종하는 것은 금기로 여기는 것이다. 유대인도 이방인도 서로 접근이나 대화의 장벽이 있다. 그런데 그녀는 그 장벽을 넘어가는 믿음이 었다. 그녀의 시도는 실험정신이며, 도전정신이다. 이것이 세상을 이끌어 온 원동력이다. 발명이나 발견의 시도는 모험이나 시련에 대한 도전정신이다. 새로운 시대나 흐름에 대한 개척정신이다.

그녀의 믿음은 하늘 나라의 좋은 것을 쟁취하고자 하는 믿음이었다. 천국은 침노하는 자의 것이라는 주님의 말씀처럼, 천국은 사모하고 갈망하고 얻고자 하는 강인한 기대감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언제난 열려있는 문으로 들어가는 곳이다. 하나님은 천국을 두드리고 구하고 찾는 자들에게 열려있는 곳으로 인도하신다. 천국은 가고자 갈망하는 자들에게 열린 문으로 다가온다. 구하는 자에게 얻어지는 곳이며, 찾는 자에게 찾아지는 곳이다. 그리고 진리를 구하고 하나님을 찾는 사람들이 들어가는 곳이다.

그녀의 믿음은 도전하는 믿음이며, 실험정신의 믿음이 있었다. 그녀는 예수님의 자녀의 떡에 제한 하는 하나님의 선물에 대해 그 자녀의 떡을 취하고 기다리는 믿음이 있었다. 그녀는 그 자녀들의 빵을 취하고저 하는 도전정신이 있었다. 이 믿음은 바로 그 옛날 구약의 조상중에 가장 뛰어난 믿음의 소유자로 인정한 야곱의 믿음과 같은 믿음의 소유자였다. 야곱은 자신이 형인 에서에게 장자대신에 차자로 태어나서 그 장자에 대한 축복을 취하고저하는 열정과 그 그 장자권에 숨어 있는 하나님의 축복의 선물에 대한 간절한 열망을 통한 일관된 추구는 급기야는 그가 어느 발 밤에 얍복강에서 천사와 밤새도록 씨름을 하면서 축복의 하나님에게 축복을 쟁취하고야 만 도전적인 믿음은 오히려 하나님으로부터 놀라운 칭호를 갖게 되었다. 너 야곱은 하나님과 겨루어 이긴자 이스라엘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주셨다.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속에 하나님과 겨루어 하나님으로부터 인생의 축복을 얻어내는 인간의 믿음의 도전적인 시도들을 격려하며 축복하셨다.

그녀에게는 기회를 쟁취하고저 하는 절박함이 있었다. 그래서 그녀는 자신의 절박함을 주님에게 대한 한계나 제한을 넘어가는 믿음으로 표현하였다. 만일, 인생에 절박함이 있고, 고질적인 문제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주님에게 구하지 않으면 그 문제를 해결할수 없다. 그런데 그녀는 자신의 고질적인 딸의 문제를 들고 주님에게 나온 것이다. 그 문제로 인하여 그녀는 구세주이신 예수님에게로 나와 그의 은혜의 치유로부터 딸의 치유와 구원을 받는다. 자신의 딸의 문제로 구세주를 만날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으며, 그 딸을 악령의 세력으로부터 놓임을 받는 딸의 구원과 치유를 받는다. 더구나 그녀의 불굴의 용기와 같은 믿음의 표현으로 인하여 주님의 은총을 입게 되었다.

그녀의 불굴의 용기와 끈질김은 그녀의 간청으로 포기하지 않고 주님에게로 매어 달리는 믿음으로 나타난다. 매몰차게 제한과 한계를 설정하신 주 예수님의 거절의 답변을 듣고도 그녀는 주님에게 자신의 요구를 관철한다. 일의 성공은 장애를 극복하면서 나타난다. 일의 성취도 중간에 있는 반대작용이나 한계를 넘어가면서 이루어 진다.

그녀의 주님에게 자신의 믿음을 표현하는 고백은 이렇다. 상아래있는 개도 아이들이 떨어뜨린 부스러기를 먹습니다. 이 여인은 자신의 필요를 관철하고저 하는 끈질긴 간구의 기대를 갖고 있었다. 믿음의 능력이나 효과는 믿음의 기대만큼에 정비례한다. 끈질긴 믿음은 장애를 극복하고 자신이 얻고자 하는 것을 얻게 한다.

예수님은 그녀의 주장에 대해 옳다고 인정하셨다. 예수님은 사람의 주장이나 의견에 대해 인정하는 경우가 많지 않으셨다. 사람들의 생각이나 의견이 하나님의 생각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이며 또한 사람의 정신은 절박함이나 간절함에서 나오지 않기에 그렇다. 하나님의 인정을 받는 인간의 생각이나 태도나 정신은 그 간절함이나 절박함에서 나오는 기대감이다. 그의 이론이나 생각이나 인간의 편견을 넘어가는 도전적인 것이 있다. 사람은 대개 기존개념에 머물게 된다. 비상한 사람들은 그 상식적인 생각을 넘어가며, 그 너머에 있는 가능성의 열매를 따먹는다.

다윗시대에 이스라엘은 팔레스틴과의 전투에서 골리앗이라는 거인의 도전을 받았다. 당시의 군인들은 누구나 저 거인을 아무도 이길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자신들이 믿는 하나님을 모시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감히 그 거인에 도전할 만한 용기가 나서질을 않았다. 모든 군인들의 생각에 거인을 이길수 없을 것이라는 생각에 잡혀 있었다. 그런데 다윗만은 달랐다. 골리앗이 거인이라도, 전사라도 그에게는 하나님을 믿고 나가는 용기가 있었다. 용기가 있는 믿음이 큰 상급을 얻는다고 하였다.

이 여인에게서 배울 것은 그녀에게는 다음과 같은 믿음을 갖고서 주님의 은총을 입고 그녀의 딸의 문제를 해결하였다. 그녀에게는 먼저, 실험정신의 믿음이 있었다. 그래서 그녀는 주님의 이방인에 대한 새로운 사역을 가능하시도록 유도하였다.

그녀의 믿음는 편견을 넘어가는 믿음이 었다. 유대인은 되고, 이방인은 안되는 편견을 넘어가는 것이었으며, 자신에게 오는 불편 부당한 대우나 편견된 상황을 뛰어넘는 자기 재치나 지혜나 지략을 발휘한다. 그리고 그녀의 표현된 믿음안에서 그녀에게 주어진 제한된 선입견이나 상식을 넘어가는 창조적인 정신이 있어, 그 정신에 의해 축복의 기회를 잡았다.

그녀의 믿음은 도전하는 믿음으로 유대인이신 주님의 매몰찬 거절과 냉혹한 한계의 현실을 극복하여, 여러가지 장애를 넘어 자신의 원하는 것을 얻었다. 세상은 여러 많은 도전이나 시련이 있지만, 그것을 극복하고 자신의 원함을 추구하는 사람에게는 그런 것들은 자신의 성취의 동기의 주요한 밑거름이나 자신을 단련하는 과정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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