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마태복음 8:5-13
5. 예수님이 가버나움에 가셨을 때 한 장교가 예수님께 와서 도움을 구하며.
6. “주님 제 하인이 중풍에 걸려 몹시 고생하고 있습니다.” 라고 하였다.
7. 예수님이 그에게 “내가 가서 고쳐 주겠다” 하시자
8. 장교는 이렇게 대답하였다. “주님 저는 주님을 제 집에까지 오시게 할 만한 자격이
없습니다. 그저 나으라는 말씀만 한마디 해주십시오.
9.저도 윗사람을 모시고 있고 제 아래에도 부하들이 있어서 제가 부하에게 ‘가라’하면
가고 ‘오라’하면 오고 제 하인에게 ‘이 일을 하라’ 하면 합니다.
10. 예수님은 이 말에 놀라시며 따라 온 사람들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분명히
말하지만 이스라엘 온 땅에서 이만한 믿음을 가진 사람을 만나 보지 못하였다.
11. 또 너희에게 말한다. 동서 사방에서 ‘많은 이방인들이 모여들어 하늘 나라에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함께 잔치 자리에 앉을 것이다.
12 .그러나 유대인들은 바깥 어두운 곳으로 쫓겨나 통곡하며 이를 갈것이다.”
13. 그러고서 예수님은 장교에게 “가거라. 네 믿음대로 될 것이다.” 하고 말씀하셨다.
그러자 바로 그 시각에 그의 하인이 나았다.
이 치유는 치유자와 병자와의 관계보다는 예수 그리스도와
그를 만난 백부장과의 관계를 통해 치유보다는 치유에 따르는 믿음의 교훈을 주는 이야기이다.
믿음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를 알려주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믿음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인간의 태도에 의해 나타난다.
믿음은 하나님의 약속을 담은 말씀을 믿고 그 약속을 받아들이는 자세에 의해 생겨난다.
믿음의 성격중에 순종을 하는 것이 있다.
순종은 하나님의 약속하신 것을 따라 순응하며 좇아가는 것이다.
사람의 마음에 하나님의 약속을 받아들이는 마음의 자세가 순종으로 향하여 나가면,
그것이 하나님의 약속을 신실하고 신뢰할수 있는 것을 그의 태도에서 나타난다.
믿음은 또한 신뢰받을수 있는 분에 대한 존경이나 공경에서 나오는 자세가 있다.
높으신 하나님이 그것을 명령하는 것을 공경하는 태도로 받아들일 때에
그의 약속은 받아들이는 자에게 실현이 되는 것이다.
예수님의 지역방문은 그지역에 있는 사람들에게 강한 영향력으로 다가온다.
가버나움은 제자들의 고향으로 그 지역에 주님은 여러 가지사역을 행하셨다.
그 지역에 가셨을때에 이방인이 한 로마군인을 만나게 된다.
그 백부장은 이방인이었으나 그는 예수님에 대한 소문을 통해
주님에 대한 바른 지식과 이해를 갖추고 있는 건전한 군인이었다.
그는 점령군의 군인이었으나 식민지 주민들에게 선정을 베푸는 선한 사람이었을 것이다.
그리고 그는 유대문화나 생활습성에 적응하며 그들의 문화나 생활방식을 존중하였을 것이다.
그 군인에게는 자신을 돕는 하인이 있었다.
군인은 늘 그 하인의 병으로 인하여 마음을 쓰고 있었을 것이다.
평소에 하인의 병을 염려하던 그인지라
그는 자기의 일처럼 하인의 질병을 치료하기를 소원하고 있었다.
그런 그이기에 그는 주님의 지역방문의 뉴스를 접하고
주님을 만나러 나와 그에게 겸손히 간청하는 것이 었다.
예수님은 그 백부장의 요청을 들어주시려 하여, 자신이 가서 고쳐 주겠다라고 하셨다.
사람이 주님에게 나가 간구를 하며 요청을 할때에 그의 의도가 중요하다.
그 백부장은 자신의 일이 아니라 자신의 하인의 일로 인하여,
주님에게 병을 낫게 해 달라는 간청을 하였다.
즉 그 백부장은 다른 사람의 유익을 위하는 마음에서 주님에게 매달렸더니
주님은 그 요청을 열납하셨다.
사람이 하나님에게 나아가 그분에게 간구를 하며,도움을 요청을 할때에,
자신의 기도의 동기가 중요하다. 이기적인 동기인가 아니면,
타인을 유익하게 하는 좋은 동기에서 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물론 자신의문제를 해결받기를 기대할때에도 하나님이 보시기에
자신의 요청하는 의도가 선명하며, 올바를 때에 그의 간구가 힘을 얻어,
강청하여도 그의 간구는 하나님에게 받아들여진다.
그 백부장은 자신의 하인의 병을 고쳐주시마 하던
예수님에게 주님을 받아들일 자격이 없음을 고백하고 있다.
물론 이방인인 그가 유대인이신 예수님이 자신의 집에 오는 것이
문화적인 차이나 혹은 민족적인 감정의 차이가 있다고 느끼지만,
그는 예수님에 대한 깊은 존경심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며,
주님에게 대한 전적인 신뢰와 그의 직업에서 오는
상관의 명령에 대한 절대복종의 삶의 원칙들에 충실하였던
평소의 습성이 주님을 대하는 그의 태도에서,
그 존경심에서 우러나오는 충심의 자세는
하나님을 대하는 인간의 진정하며 숭고한 경배의 모습을 보는 것 같다.
자신에 대한 자격지심이라고 생각할수 있지만,
여기서 백부장은 예수님을 진정으로 존경하며,
그분의 자신의 집에 오심을 막을 정도로 주예수님을 모시고
영접하는 진정한 신앙인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는 주변에서 예수님에 대한 소문을 들었을 것이며,
그분이 하시는 일을 사람들의 하는 이야기를 통해 전해들었을 것이다.
메시야로 오신 예수님께서 가시는 곳마다 천국에 대한 말씀을 전파하시며,
자신에게 나오는 수많은 병인들을 치료하며,
사람들을 일깨워주시는 그의 사역에 대한 뉴스는
그 백부장에게 주님에게 대한 깊은 경외감을
불러일으키고도 남음이 있는 아름다운 소식이었다.
요한복음에서 부활하신 예수님은 그의 부활을 믿지 못하는 의심하는 한 제자에게
그는 보지 못하고 믿는 믿음을 가진 이들을 주님은 칭찬하시며 축복하신다.
믿음이란 경험이나 나타나는 현상에 대한 이성적이고
감각적인 판단에 의해 생겨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자신과 그분의 성품과 그분의 하시는 일을 대하는
신앙인의 마음의 신뢰에서 나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다가오는 사람들에게 믿음을 부여하신다.
하나님 나라의 은총과 그나라의 기이한 역사를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그리고 나아가 천국의 시민이 되게하는 그분의 선물로서
다가오는 믿음의 역사는 받아들이는 사람의 태도에서 나타나게 된다.
백부장이가 이해하는 하나님을 대하는 믿음의 세계는
절대복종이라는 평소의 군인정신의 한 부분으로 이해하였던 같다.
그는 상관의 명령에 살고 그 명령에 죽는 철저한 군인정신에 의해 훈련되었다.
그의 평소에 가졌던 그 정신은 주님을 대하는 그의 태도에서
상관의 명령의 한마디가 얼마나 힘이 있는 가를 체험하였기에
그는 주예수님을 대하는 그의 마음에서 나오는 믿음은
그저 주님이 말씀만 하시면 그가 듣고 이해하였던 메시야로서
주님의 능력과 그분의 사역을 충분히 신뢰하고도 남는
좋은 믿음의 자질을 가진 사람으로 우리들에게 알려주고 있다.
말씀만 하시면 그대로 이루어 진다는 믿음은 창조시에
하나님께서 말씀으로 세상을 창조하신 그분의 창조사역에 모든 만물이 생겨났으며,
그 말씀 한마디의 영향력은 하나님의 지대한 능력의 표현임을 알게 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 백부장이 그런 하나님의 사역에 대한 믿음의 응답으로
자신이 주 예수님을 대하고 있는 것이다.
말씀만 해주세요, 그러면 자신의 하인이 낫게 되리라는 것을 보이며
그는 말씀창조의 사역의 주님에 대한 절대 신뢰의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그 백부장이 군인의 세계에서 있는 명령체계에서
그는 상관의 말한마디에 따라 그 밑에 있는부하들이
모든 것을 지배하고 영향력을 주는 것임을 익히 알고 있는 그가
주 예수님에게 자신의 진정한 군인정신에서 우러 나오는 믿음의 깊은 성격을 보여주고 있다.
주 예수님이 하시는 일에 대한 믿음의 태도에서 백부장이가 이해한 믿음은
절대 순종으로 대하는 믿음의 세계였다.
하나님의 세계와 연결해주는 신앙인의 믿음의 세계는
하나님과 그분의 하시는 일에 대한 모든 것에 대해 절대 신뢰를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인격적인 관계는 서로 신뢰하는 상태에서 발전이 이루어 지며, 진정한 관계를 형성할수 있다.
예수님은 백부장의 믿음을 보시고 그의 믿음을 높이 평가하셨다.
그 백부장은 자신의 군인정신의 자세에서 나온 믿음의 태도에 의해
주예수님께 대한 철저한 신뢰를 갖고 주님에게 나왔다.
그가 이해하는 메시야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그의 믿음은
철저한 복종정신과 그리고 그에 따른 경외심에서 나오는 것이었다.
사람이 하나님을 대할때에 철저한 태도는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을 깊이 이해하고 경험할때에
그가 하나님앞에서 자신의 인간의 진정한 모습과
하나님을 의존하지 않으면 안될 존재로 여기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사람의 하나님앞에서 갖게 되는 본연의 모습이라고 할수 있다.
하나님은 그의 영광을 위해 인생들을 창조하셨으며,
인생들은 하나님의 세우신 테두리안에서 존재하며,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고, 그안에서 자신의 영광됨을 찾아가는 것이어야 할 것이다.
믿음의 세계안에서 사는 것은 인간의 참가치를 발견하고 하나님안에서
인간이 잃어버렸던 자신의 자리를 되찾게 되며,
그분안에서 있는 인간고귀함의 영광을 회복하게 되는 것이다.
사람은 자신이 갖어야 할 하나님께 대한 신뢰를 통해
하나님의 길을 찾으며, 그의 영광을 바라며 나가는 것이 믿음의 발걸음이다.
하나님은 인류구원을 위해 믿음의 조상들
즉 아브라함, 이삭, 그리고 야곱을 선택하여 사람들을 구원할 자리를 마련하셨다.
많은 이방인들이 유대인의 구원을 통해 천국의 백성이 될 것이다.
세상에 나타난 많은 사람들은 단지 구원을 얻을 믿음을 통해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길을 찾아가는 것이다.
천국에 장차 구원얻을 수억만만의 만민들이 모여들 것이며,
그나라의 잔치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구원이 유대인에게서 나왔지만 그 유대인의 혈통에서 나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거부하는 한 그들도 하나님의 구원에는 제외되는 것 밖에 없을 것이다.
천국의 시민이 되는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인정하고 그분을 믿음으로 이루어 지는 것이다.
그분을 신뢰하는 믿음이 사람들을 하나님의 안에 있는 인간구원과
그에 따르는 영광을 얻을 길을 찾게 되는 것이다.
사람앞에 놓여있는 생명의 길과 죽음의 길은 인간이 가서 영광을 얻을
천국에 들어가는 것 아니면 인간이 받아들여야 할 심판의 심연으로 빠져 들어가
결국 죽음의 세계안에 영원히 머물게 되는 고통의 운명에 처하는 것이다.
예수님은 이런 사람들의 현실앞에 하나님나라의 메시지를 들고 오셨다.
누구나 그분에게 오면 구원을 얻을 것이며, 자신의 현실의 문제를 해결받게 되는 것이다.
여기 백부장은 자신의 문제를 들고 나온 것이 아니라
자기 하인의 질병을 들고 주예수님에게 나아와 예수님의 치유를 하인에게 주었다
동시에 그 백부장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구원얻을 백성으로 인정받았으며,
더나아가 그가 가지고 있는 믿음이 가장 뛰어난 가치의 믿음으로 인정하신 것이다.
이 믿음을 통해 하인을 치료받게 하며, 자신을 구원하며,
하나님안에 있는 자신의 영광을 회복하게 된 것이다.
백부장은 주님으로부터 가장 뛰어난 믿음의 소유자임을 인정받았으며,
그의 믿음은 그의 인생을 가장 가치있는 것들중의 하나로
하나님나라에서 인정받게 된 것이다.
천국에서는 믿음있는 자가 존귀함을 받으며,
하나님앞에서 살아가는 인생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가치있는 삶을 살아갔던 것이다.
또한 그의 믿음의 삶은 이웃을 섬기는 것과
이웃에게 선을 행하며 이웃을 이롭게 하는 선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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