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진보 블로그 다시 그리기 10문 10답

파티님의 [진보블로그 다시 그리기] 에 관련된 글.



1. 블로그를 언제부터 알고 사용하게 되셨어요?

→ 지난번 1주년 기념글 쓸때도 말씀 드렸지만, 공동체 꼬마게시판을 쓰고 있었고 꼬마게시판 운영자로부터 블로그가 생긴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블로그 서비스를 시작하기전부터 알고 있었다고나 할까요? 서비스 시작 2틀만에 사용하기 시작했네요..since 2004.7. 29



2. 그런데 왜 하필 진보블로그를 ^^ ?

 

→ 하필 이라고 하니 적당한 말이 생각 안나는데 하필 진보네만 블로그 서비스를 안하고 있다는건 말이 안되죠..그래도 자타가 공인하는 진보넷인데 말입니다.ㅎ

다른 포털은 괘니 주눅이 들었죠. 공간도 좀 광범위한것 같구.. 진보블로그가 딱 내 취향이라는 결론을..ㅋ

3. 블로깅을 계속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요?

→ 아, 그래도 시작을 했는데 중간에 관둘 수 있나요?  뭣보다 심심해서 하죠..헤헤~

4. 진보블로그를 사용하면서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은 무엇인가요?

→ 나와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옅볼 수 있고 공감대를 형성할 꺼리가 항상 넘쳐 난가는거죠. 말하자면 '연대와 소통의 기쁨'이 너무 크다는것..^^

5. 진보블로그 메인 페이지에서 보강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기능이 있나요? 있다면 무엇인가요? 혹은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있다면??

→ 많이 생각해 보지 않았지만 자가 증식 블로거진은 확실히 활성화 되어야 한다고 봐요.  그리고 가끔 잠자는 블로거 들을 독려해 주는 글이 있었으면 싶고...

6. 진보블로그를 사용하면서 가장 짜증나는 점은 무엇인가요?
- 메인등 공동으로 사용하는 부분외에 개인블로그 관리화면에서 문제가 되는 것을 말씀해주세요.

→ 스킨을 맘대로 못 만지는 점이 짜증나요.(개인적으로..) 그리고 덧글 쓰는데 제한을 두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덧글 쓸때 덧글창이 줄었다 늘었다 하는것도 이상해요.(첨엔 안그랬는데 요새 계속 그러네요..)


 

7. 진보블로그 외에도 다른 블로그에 많이 가시나요? 주로 어떤 블로그를 많이 찾게 되나요?

(특정 블로그를이야기 해주셔도 좋고, 어떤 주제의 블로그라고 말하셔도 됩니다.)

→거의 안가는 편입니다. 개인 블로그엔 가기도 하죠..(규항넷이나, thinkbean.net 등..)
 

8. 새로운 블로그, 마음에 맞는 블로그를 만나게 되는 계기나 방법이 있나요?

→ 메인 페이지 새글을 보고 주로 갑니다.  글을 읽다 보면 마음에 드는 블로거들이 종종 있죠.


9. 하루에 블로깅(쓰기 읽기 모두)에 쓰는 시간은 얼마나되고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블로그가 있다면 어떤 방법으로 방문하나요?

→ 붙잡고 있으면 시간 가는줄 모르지만, 대체로 한시간 정도 소요 하는듯.. 방문 방법은 주소를 외우고 있어서 주소를 치고 가기도 하고, 덧글에 링크되 있으면 그걸로 가기도 하죠.
RSS 해놓고 싶은데...아직 설치를 못했어요..ㅡㅡ

10. 진보블로그는 블로거들의 자율적인 참여를 통한 실험적인 운영을 해보고자 합니다.
그런이유로 초기에 블로그 홈에 추출되는 "자가증식 블로그진"을 블로거들의 참여를 통해서 구성해 보려고 했는데 현재는 그것이 잘안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블로거 여러분을 모집해서 운영편집팀을 구성해 보려고 했으나 약간은 부담스러울것 같아서 "추천" 방식으로 블로거진을 구성해 보고자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시고 더 나은 방식이나 추가할 다른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 그냥 추천버틍을 누르는 것이 아니라 각 포스트에 점수를 나누어주는 방식.
 - 예를 들어 블로거당 각각 10점이 충전되면 그것을 마음에 드는 포스트에 적당하게 배분
 - 하루에 한번 충전 : 누적안됨 충전시작 시기-끝나는시기
 - 로그인한 사람만 추천할수 있음
 - 한번 탑에 올라간 글은 추천할 수 없음, 그외의 글은 얼마든지 추천 가능
 - 여러번에 나누어서 점수를 줄수 있음
 - 업데이트 주기 :1일
 - 이전에 발행했던 블로거진을 쌓아두고 볼수 있는 페이지를 만듦
 - 관리자가 업데된 글을 편집할 관리화면이 있음
 - 점수를 점수라 부르지 않고 뭔가 다른 말로
 - 탑에 오르지 못했지만 점수를 일정정도 얻은 글들을 모아서 볼수 있어야 한다?
  (이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외국 사이트 슬래쉬닷/ 1-5등급으로 글을 나누어 5등급외의 글도 볼수 있다)

 → 아직은 충분히 생각해 보지 못했습니다. 위의 내용도 괜찮네요..

11. 이 질문에 대답할 블로거를 5명 지목한다면? 질문에 대한 답은 이 포스트로 트랙백 보내주세요.

 

그리븐, 노란리본, 미갱, 지니야, 해미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