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팔 4.7 설치

매뉴얼
* 이건, 독립미디어온라인플랫폼 프로젝트를 하면서 만든 매뉴얼 중 드루팔 관련 부분 내용입니다. 4.7대 버전을 대상으로 했구요. 5.0대 버전이 나왔는데, 그건 웹 브라우저로 다 설치를 할 수 있다고 하니, 아래 내용은 곧 낡은 것이 되겠죠. 더 낡기 전에 얼릉 올립니다.

* 전에 드루팔 매뉴얼을 쓰겠다고 했다가 못하고 있었는데, 이제야 겨우 하게 됐군요. 드루팔로 만들어진 사이트의 예로는 미디어문화행동, KLDP 를 참고하세요.
------------------------------------------------------------------------

드루팔 설치


  ○드루팔 홈페이지(http://www.drupal.org)에서 드루팔을 다운로드한다. 홈페이지 오른쪽의 “다운로드Download" 부분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거나, http://drupal.org/drupal-4.7.5로 가면 4.7대의 최신 버전을 구할 수 있다.


  ○ SSH로 서버에 접속할 수 있다면, 접속한후 wget 명령어로 간단하게 직접 다운받을 수 있고, 그럴 수 없다면 PC에 일단 다운로드 한후, 압축을 풀고 FTP로 서버에 올린다.

    1) SSH 가능한 경우
    ssh 로 서버에 접속한 후, 웹서버의 DOCUMENT ROOT로 이동한다. wget 명령어로 그곳에 드루팔 4.7버전을 다운받는다.
    $ wget http://ftp.osuosl.org/pub/drupal/files/projects/drupal-4.7.5.tar.gz

    압축을 풀고, 접근하기 쉽게 짧은 이름으로 바꾼다. 여기서는 drupal 로 한다.
    $ tar xvzf drupal-4.7.5.tar.gz
    $ mv drupal-4.7.5 drupal
 

  압축 푼 디렉토리로 이동해서 README, INSTALL 등의 파일을 열어보면 설치에 필요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문서에서 제시하고 있는대로, files 디렉토리를 만든다.
    $ cd drupal
    $ mkdir files


  데이터베이스에 드루팔 테이블을 만들면 설치가 끝난다. 기본 설정파일에 DB접속 정보를 입력하고, 미리 준비된 스키마 파일과, mysql 명령어로 테이블을 생성한다.
     $ vi sites/default/settings.php     
    ( $db_url = ' ...' 와 같은 부분에서(87번째 줄 정도), username, password, databasename 을 각각 알맞게 바꿔준다)
     $ mysql -u -p < database/database.4.1.mysql


  2) SSH 불가능한 경우
  드루팔 기본 배포판은 웹으로 모든 설치과정을 할 수 없다. FTP 프로그램으로 대부분의 작업을 할 수 있지만, DB에 테이블을 생성하는 과정은 관리자가 작업을 해주어야 한다.
 
  PC에 드루팔을 다운받고, 압축을 푼다. 압축 푼 디렉토리를 접근이 쉽게 짧고 단순한 이름으로 바꿔주고, files 디렉토리를 생성하고, sites/default/settings.php 파일을 열어 DB접속 정보를 넣어준다.

  FTP 프로그램으로 서버에 접속한다. DOCUMENT_ROOT 로 이동한 후, 드루팔 압축푼 것을 업로드한다. 업로드가 에러없이 성공되면, 그 디렉토리로 이동해서 files 디렉토리의 권한을 777로 바꿔준다.

  서버 관리자에게 DB 테이블을 생성해줄 것을 요청한다. database 디렉토리에 있는 sql 파일 중, DB 서버 종류, 버전에 맞는 것을 이용하면 된다.

  SSH나 FTP로 필요한 작업을 마쳤으면, 웹 브라우저로 접근한다. 설치한 곳의 URL/drupal 등으로 접근한다. 예로 사이트가 http://h2dj2.key.or.kr 에 있고, 드루팔을 drupal 라는 이름의 디렉토리 아래에 두었다면,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http://h2dj2.key.or.kr/drupal 라고 입력한다.

 ○ 모든 과정이 이상없이 되었다면 설치가 되었다는 메시지와 함께 이후 과정에 대한 간단한 안내가 뜬다. 최초 사용자를 등록하는데, 사이트 전체 관리자 계정이 된다. 최초 사용자는 메일로 임시 암호가 발생되면서 처음에만 바로 로그인이 된다. 이 상태에서 암호를 변경하면 된다. 다른 사용자는 바로 로그인 되지 않고, 메일로 보내진 임시 암호로 로그인을 해야 한다.


 ○ 사이트 관리자 계정까지 만들었으면, 사이트 기본 설정을 한다. 네비게이션 메뉴에서 “관리하기admin" -> "설정settings"를 열고, 일반 설정 탭에서 사이트 이름 등을 입력해준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7/01/18 14:37 2007/01/18 14:37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h2dj/trackback/314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