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팔 4.7 모듈 설치/설정

매뉴얼
드루팔은 각각의 기능을 모듈로 분화하여, 사용자가 자유롭게 추가/삭제, 활성화/비활성화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예로, "video" 모듈을 설치하면 비디오 컨텐츠에 특화된 방식으로 등록, 관리,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기본으로 설치된 모듈 중 "forum" 모듈을 활성화하면, 드루팔로 운영되는 사이트에서 게시판 형태로 글을 올리고 관리할 수 있다. FCKeditor 모듈을 설치하면,  컨텐츠를 등록할 때 위지윅(WYSIWYG) 에디터를 활용할 수 있다.

여기서는 video 모듈을 설치하는 과정을 통해 드루팔 모듈 설치/설정 방법을 간략히 알아보자. 드루팔 기본 모듈과 오픈 소스 커뮤니티가 만든 다른 모듈들은 드루팔 홈페이지에서 대부분 얻을 수 있다.


  드루팔 홈페이지(http://drupal.org)에서 오른쪽 “다운로드download”부분의 “모듈module"을 클릭하거나, 상단 메뉴에서 다운로드download를 클릭한 후 모듈module로 들어간다. 제공되는 모듈을 이름과 종류에 따라 탐색할 수 있게 되어 있다. video 모듈은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찾아서 다운받자.

  드루팔 모듈을 설치하는 과정은 대략 다음과 같다
  1. 원하는 모듈 찾기
  2. 다운 받아 압축 풀고, 알맞은 곳에 위치시키기
  3. README, INSTALL 등 제공되는 문서 읽기
  4. 필요한 사전 작업이 있으면 수행
  5. 모듈 활성화
  6. 기본 설정, 권한 부여

  위 과정에 따라 video 모듈을 다운받고(http://drupal.org/project/video), 드루팔을 설치한 디렉토리 아래의 modules 디렉토리 아래에 압축을 풀어 놓는다.(SSH 접근이 안되는 경우는 PC에서 압축을 푼 후, FTP프로그램으로 서버에 업로드 한다) video 모듈의 경우 별도의 작업은 필요 없다(INSTALL.txt 확인).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에 접근해서 관리자로 로그인 한다. 모듈 관리 페이지(관리administer -> 모듈modules)로 가서 video 모듈을 활성화(체크)하고, 권한관리 페이지(관리administer -> 접근제어 access control)에서 적절히 권한을 부여하면 설치가 완료된다.
모듈 관리 페이지. 오른쪽 체크박스에 체크하면 활성화된다.
(위 그림: 모듈 관리 페이지. 오른쪽 체크박스에 체크하면 모듈이 활성화된다.)


(위 그림: 각 모듈에 대해 권한을 설정할 수 있는 "접근 제어" 페이지.)

  설치 확인 : 설치가 이상 없이 되면, “새로운 내용 올리기” 메뉴를 열었을때 “video"가 표시된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7/01/18 15:14 2007/01/18 15:14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h2dj/trackback/316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