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도시 라이더라면-

  • 등록일
    2009/07/10 14:15
  • 수정일
    2009/07/10 14:15

당신을 둘러싼 모든 의무사항을 쌓아두라. 당신이 그것들을 위해 할 일보다는 그것들이 당신을 위해 더 많은 일을 해줄 것이라고 믿고, 또 그렇게 만들어라. 당신의 운명을 경찰, 도시 계획자, 보행자 또는 의사에게 맡기지 마라. 당신의 운명을 별이나 운에 두지 마라. 당신의 운명을 결코 운전자에게 맡기지 마라.

 

...

 

경계하는, 즉 깨어 있는 라이더들은 방해물이 있지 않나 길바닥을 주시하는 일과 더불어, 운전자나 보행자 등에 끊임없이 주의를 기울인다. 다른 도로 이용자들이 언제든지 충돌의 빌미를 제공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깨어 있는 라이더라면 누군가 할 수도 있는 중대한 실수를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한다.

 

...

 

다행스럽게도, 항상 경계심을 유지하면 재미있는 일이 생기기도 한다. 생각만 조금 바꾸면 안전이라는 목표와 자전거 타기의 즐거움을 합칠 수가 있다. 도시에서 타는 자전거를 일종의 게임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자동차가 많은 차도에서 라이더에게 필요한 집중력은 산악자전거로 산을 타고 내려와야 하는 집중력과 다르지 않다. 끊임없이 앞을 주시해야 하고, 끊임없이 순응해야 하고, 끊임없이 순간적인 일에 집중해야 한다. 그 외의 일은 올바른 연습을 통해서 머릿속에서 밀어내야 한다. 역설적으로 이 집중이 재미를 주고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다.

사이클링은 공원에서 하는 산보가 아니다. 세상의 즐거운 게임이 그렇듯이, 사이클링에서 한 순간 집중을 잃으며 받게 되는 벌칙은 중상이나 심지어 사망일 수가 있다. 사이클링은 패배가 인정되지 않은 게임이다.

 

...

 

핵심은 빨간불일 때의 주의력을 파란불 통과에도 유지시키는 것이다.

교차로에서 라이더는 단순히 원리원칙만 염두에 둔 채 두 눈을 빛내며 파란불을 통과하는 것보다는, 주의 깊게 모든 문제 지점들을 살피고 가능한 문제점들을 예측해야 한다. 그 문제점들부터 유발될 수 있는 모든 실수들을 미리 예상하고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from <시티라이더>,로버트 허스트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