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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받는 믿음을 얻기 위해 (로마서 10: 8-17)
본문의 목적
구원을 얻는 길은 듣는 이들에게 믿음을 주는 것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리고 그 믿음의 기초는 선포 되어진 말씀에 의해 세워진다.
믿음이란?
본문에 쓰이는 피스티스라는 믿음은 구약에는 신뢰하다라는 말로 쓰였고, 신약에서는 신실함 혹은 신뢰하다로 쓰임
믿음은 히11: 1에 정의 하고 있으나, 여기서는 지식을 갖는 것이 필요함을 강조, 믿음에는 인간에게는 이지, 감정, 의지가 있는데, 진정한 믿음은 이 세가지 단계를 거쳐 얻는다. 믿음은 이해하는 것에서 감정적인 변화를 거쳐 믿음의 헌신에 대한 의지적인 결단에 이른다.
구원얻는 믿음은 행동하는 개인적인 신뢰즉 그리스도에게 개인적인 헌신을 의미한다. 구원얻는 믿음은 양이 아니고 믿음의 대상이 중요하다. 적은 믿음이라도 그 대상이 바르면 구원에 이른다.
믿음으로 사는 믿는 자는 하나님앞에서의 자신의 변화된 위치(죄인에서 자녀로)뿐아니라 하나님의 거룩하며 구속적인 성화의 선상에 있게 된다.
고로 자신의 변화없는 혹은 삶을 변화시키는 역할이 없는 것은 믿음이 아니다.(스코필드) 그리스도의 선행은 그의 믿음의 진실성의 결과와 증거이다.
믿음은 죄로부터의 구원을 얻는 것 뿐 아니라, 하나님의 인도와 섭리와 연결되며, 성화와 연결되며, 봉사와 헌신과도 연결된다.
믿음과 회개의 관계에서 자신의 죄에 대한 지식과 동의는 회개를 수반하며, 회개는 신뢰를 수반한다. 진정한 회개없는 믿음은 구원얻는 믿음이 아닌 것이다.
알미니안주의 개념은 누구에게나 은혜가 주어져 그리고 사람은 그의 믿음에 의해 의로와 진다.
복음적인 입장은 갱생이나 회개와 믿음은 하나님의 은혜의 축복으로 연결된다. 고로 의로와지는 것은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에 의존한다.
무엇을 믿을 것인가?
1.예수님을 구주로 믿는 것/ 주님을 개인적인 관계로 인정하고 신뢰하고 그에게 복종하는 관계에서 그분을 자신의 구주로 믿음, 그분과의 지속적인 관계에서 그분에게 의존하는 상태와 그를 통한 자신들의 신분변화를 받는 관계(예수님처럼 아들로 여김을 받는 하나님의 자녀의 권한의 회복)
주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주님은 세상의 구주이시다. 주님은 나의 주인이며 나의 구주이시다. 주님과 나와의 관계는 불가 분리의 주종의 관계이다.
2.하나님의 역사를 믿는 것
주님의 보내심/ 성 육신의 역사
주님의 부활/죽음에서 부활하심은 죄를 이기심, 사망을 이기심, 고로 죄와 죽음의 문제를 해결하신 주님을 믿음
3.믿음의 효력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함/
자신 안에 있는 수치심에서 해방 받음(이사야 에서나 여기서 의미하는 것은 실망의 현실에서 건짐 받거나 혹은 정죄 받는 것 같은 수치를 당하지 않음)
더 나아가 하나님의 심판에서 받을 인간의 수치심에서 구원받음.
4. 믿음에는 차별이 없음
믿음은 모든 믿는 자를 부요케 함 주님은 모든 부요를 가지고 계심 (지식/ 예언, 지혜/ 명철, 능력)
믿음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1. 이해하는 단계
지식의 습득, 말씀의 전달에서 오는 머리의 이해, 성경이나 신앙에 대해 올바르게 해석하고 가르치고 이해케 하는 것은 가장 중요하며 기본적인 신앙의 단계이다. 기본이 잘되어야 과정이 잘 되며, 올바르게 발전하는 믿음을 갖게 된다.
2. 마음의 변화,
머리로 이해하는 신앙에서 마음의 변화를 이루는 신앙으로 나가야 함
마음으로 믿고/ 의에 이르고/
마음의 변화, 마음의 신앙, 이해하는 신앙, 깨달음의 신앙
저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함
내면의 변화를 가져오는 결과
3. 생활의 변화, 고백하는 신앙,
고백하는 신앙에서 간증하는 신앙으로 발전
입으로 시인하며/ 구원에 이름/ 주를 부르는 모든 이에게 부요하심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음
@ 교육의 현장, 변화의 현장
전도자는 복음을 전함, 설교자는 주님의 말씀을 전파함, 청충들은 들음으로 믿음을 얻음,
들음을 통해 믿음이 나며, 들음은 말씀에 의해 믿음의 역사가 일어난다.
믿음/ 들음=배움/ 전함, 설교, 가르침/전파자는 보내심을 받은 자
구원 얻는 믿음은 적극적인 행동적인 들음에서 나오며, 들음의 단계는 3가지 단계를 거친다. 이해의 들음, 마음의 들음, 의지적인 결단으로 들음은 완성된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의 발/ 이사야의 선언, 바벨론에서의 해방을 받는 구원의 소식을 구약에서 좋은 소식으로 선포한다. 신약에서는 인간의 죄에서 해방케하는 구원의 소식이다.
복음이 선포될 때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두가지 행태는
1.복음을 순종치 아니하는 자
2.복음을 받아 들임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이다.
특별문맥 이해
10: 8/ 믿음의 말씀. 레마의 말씀으로 선포되어지는 말씀, 로고스(말씀의 원본)를 선포자의 고백이나 이해위에 선언되어지는 말씀
설교자의 케루소로서의 말씀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신적인 진리
10: 9/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니
마음으로 믿는 것은 이해와 감정적인 변화와 그리고 의지적인 결단을 포함한다.
10:10 /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마음으로 이해하고 동의하고 감정적으로 응답하여 사랑하는 자세에서 헌신하는 의지적인 결단에서 나온 입술로 고백하는 자기 고백에 의한 믿음으로 구원에 이른다.
역사적 배경과 본문의 의미
율법과 복음을 동시에 경험한 바울은 자신이 이해한 율법의 한계와 율법으로 얻으려는 인간의 의로는 하나님의 의에 도달할 수 없다는 것을 전제하는 상태에서 오직 하나님의 의를 얻는 길은 믿음으로 얻는 복음을 통해 얻는 것임을 알려주고 있다. 율법에 의존하여 얻으려는 의는 결국 인본주의의 한계에 부딪치며, 그 유형은 자기중심주의나, 공로적인 태도나 혹은 편협되고 왜곡된 신앙 행태를 가져온다. 그리고 하나님의 의에 도달할 수 없으며, 구원도 얻을 수없다는 것을 전제하에, 오직 인간이 얻을 수 있는 믿음의 길을 통한 구원을 얻는 것을 설명하는 과정의 부분으로서 선포와 청취의 관계를 통한 믿음의 생산을 설명하고 있다. 그 믿음만이 자신의 마음에 영향을 주며 변화를 받아, 주님을 구주로 고백하며 더 나아가 자신의 생활에서 증거되며 선포하는 신앙생활을 하여야 할 것을 기대한다.
이사야에서의 좋은 소식에 대한 전파자와 청취자의 관계와 구약의 율법을 모세가 받을 당시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경험한 것을 신약시대를 비롯한 복음을 들어야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복음 선포의 상황을 설명한다. 즉 구약에서는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 위해 다시 홍해를 건너러 바다로 내려 갈 필요가 없으며, 또 다시 율법을 받으려고 시내산에 올라갈 필요가 없이 하나님의 말씀은 이미 그 역사적인 사건들을 경험한 세대가 전해준 기억된 말씀이나 기록된 메시지에 의해 언제든지 선포자의 입술에서 청취자의 마음에 들려지는 복음전파 혹은 설교나 가르침의 교육현장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바울은 믿음은 들음에서 나온다는 것을 강조하며 그 믿음은 구원을 얻는 데 필요한 요소들을 알려주고 있다. 들음은 적극적인 행동으로 표현되는 이해와 감정적인 동의와 헌신된 의지적인 결단을 거쳐 진정한 들음을 통해 믿음을 얻게 되며 그 믿음은 구원을 얻는 참 믿음이 된다는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이 본문은 더 나아가 역사적 사건이나 사실으로서의 하나님의 말씀이 어떻게 선포되는 말씀으로서의 역사(설교나 가르침의 교육의 현장을 통해 믿음으로 얻는 사역의 과정)가 어떻게 나타나며, 그 과정에서 얻어지는 결과로서의 믿음을 이야기 하며 그 믿음은 결국에는 구원을 얻게 하는 믿음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고로 이 본문은 특히 설교자나 복음을 가르치는 선생들에게 심각한 도전을 주는 교훈을 담고 있다.
신학적인 연구
하나님의 의/ 10:3 복음을 통해 주시는 의, 신본주의 중심
인간의 의 / 10:3 율법을 지킴으로 얻으려는 의, 인본주의 중심
율법으로 얻는 의/ 행위의 법/ 10:5 자신의 행위로 얻으려는 의
모세를 통해 주어진 율법, 레위기 18:5 율법을 지킴으로 살아가는 구약백성들, 이 율법주의에는 그 중심에는 인간의 성취나 공로중심의 사상, 그러나 유대인들은 율법을 지키지 못하여 하나님 앞에 의를 얻지 못함, 야고보는 울법으로 하나님의 의를 얻는 것을 불가능하다고 함 약2:10
복음으로 얻는 의/ 믿음의 법/10:6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얻는 의
개인의 신앙은 공적인 고백을 통해 확증된다. 고백 없는 신앙은 죽은 신앙이고 (마태 10:32, 고후 4:13) 신앙 없는 고백은 거짓된 고백이다 (마태 7:21)
10:6-7은 신명기 30:11-14의 인용
신명기는 구약의 율법을 받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약속의 땅에 들어가 살아야 할 삶의 원리로서, 그것을 지키면 축복이 보장이 되며, 그것을 어기고 불순종하면 시련이나 고통의 질책을 받음
모세의 권면에서 하나님의 말씀은 네입에 가까이 있으며, 네 마음에 의해 하나님의 법을 순종할 수 있음을 언급한 것을 바울이 인용하고 있음
믿음의 말씀은 레마로서의 말씀으로 선언되는 말씀을 의미함
선포된 말씀은 엡5:26, 6:17에 언급, 복음은 믿음의 말씀으로
9-13
예수님이 주님이심을 입술로 고백하는 것으로 하나님이 예수 안에 성육신하신 것으로 예수님을 하나님으로 인식하고 시인하는 믿음.
마음으로 믿는 믿음은 하나님께서 주 예수님을 죽은 자 가운데에서 살리신 것을 믿는 믿음.
네 마음으로 믿는 믿음으로 의롭게 되어진다. 네 입술로 고백하므로 구원을 얻는다 이 두 단계를 나누는 것이 아니고 한 과정으로 그리스도를 하나님으로 인정하는 믿음에 이른다.
10: 11은 이사야 28:16에 시온의 돌을 믿는 자는 급절하지 아니하니라, 부끄럼을 당하지 아니함, 누구나 라는 희랍어를 추가함
하나님의 공평하심을 강조함. 모든 인간들은 죄인이며 심판을 받듯이 하나님의 은혜로서 주어지는 구원도 차별 없이 주어짐.
주님의 이름을 부른다는 의미는 구원을 위해 믿음 안에서 기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행전 3: 16
10:14-15 믿음을 얻는 다섯 가지의 단계/
1. 하나님이 전파자를 보내심 2. 전파자가 전파함 3.청중이 들음 4.들은 자가 믿음 5. 믿은 자가 그리스도를 부름
이사야 52:7를 인용함/ 바벨론에서의 해방을 선언하는 메신저의 외침 이사야 40:9-11
16-17
이사야 53:1 누가 우리의 메시지를 믿었습니까?
요한 12:37-41 예수님의 많은 기적과 전파하신 말씀을 믿지 않는 유대인들의 불신에 지적함
믿음은 그 메시지를 들음에서 온다/ 그 메시지는 그리스도의 말씀이다.
들음은 듣는 행위나 듣는 센스를 의미한다.
성경 공부 안에 대한 제안
1. 구원의 원리를 설명함
가. 구원은 율법의 행위로 얻는 것이 아니며 율법주의는 자기의 의를
내세우는 것이다.
* 신앙 생활에 율법주의의 형태는 무엇인가?
* 자기 중심이 왜 문제인가?
나. 구원은 믿음으로 얻는 것, 하나님의 의를 받아들이는 것을 강조
구원을 얻는 길은 믿음으로 얻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받음으로 믿음이 생긴다.
* 왜 구원은 믿음으로 얻는 가?
* 믿음의 효과는 무엇인가?
2. 믿음의 원리를 이해시킴
가. 믿음은 들음에서 난다.
들음과 믿음의 관계를 이해시킴
들음으로 믿는 것/ 청종하는 마음, 스폰지와 같은 흡수하는 마음
* 설교나 가르침을 듣는 들음에서의 자신의 문제는 무엇인가?
부정적인 생각, 비판적인 태도, 잡생각등
* 믿음은 과정인가? 결과인가? 과정으로서의 믿음은? 결과로서의 믿음은?
2. 믿음은 세가지 단계에서 완성됨/
온전한 믿음의 과정은 머리로 이해하는 신앙, 마음으로 깨닫는 신앙, 마음의 변화/ 회개, 의지적인 결단, 그리고 지속적인 헌신의 과정을 갖는 생활을 갖는 것이다.
자신에게 어느 부분이 문제가 되는 가?
해결할 부분을 의논해보자?
마음의 집은/ 여러 주인이 있으며(옛주인; 율법, 공로, 자기, 주인에 따라 영향을 준다.)
상처받은 마음, 고집스런 마음, 편견을 가진 마음을 고쳐야 청소되고 정리된 상태에서 새 주인(주님)의 지시를 따르게 된다.
주인이 바뀌어야 함/ 나 중심에서 주님 중심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상처를 치유함/ 과거의 상처, 인간관계의 해결
완고한 마음을 부드럽게/ 부드러운 마음을 갖게, 은혜에 열려있는 마음, 순종하는 태도
편견을 응답하는 마음으로/종교적인 편견
*내가 고쳐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 의논해봅시다.
3. 생활에서 고백하며 증거하는 신앙/ 믿음의 원리를 생활에 적용
마음의 변화를 가져오는 신앙을 갖게 함
* 마음을 다스리는 법을 논의 해봅시다.
자기 중심에서 하나님 중심 주의로 바뀌어 지는 신앙 생활
* 이 과정에서 자기 약점이 무엇인지를 이야기 해봅시다.
이웃에게 자신의 신앙을 고백하는 신앙
*전도를 실천하는 방안을 의논해봅시다
생활 속에서 간증하는 신앙
* 간증문을 쓰거나 기도문이나 신앙일기를 쓰는 일등을 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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