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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09/02/19
    주님의 사랑안에 거하라
    목동

주님의 사랑안에 거하라

요한복음 15:9-17 주님의 사랑 안에 거하라 (사랑과 기쁨의 관계)

사랑은 모든 공동체의 연결고리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사랑은 하나님아버지와 주 예수님의 존재방식입니다.
주님은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는 사랑으로 하나 되는 관계이며 그 사랑의 교제 위에 존재하십니다.

본문의 배경은 그리스도와의 제자들의 연합에 대한 교훈으로
주님께서 제자들에게 포도나무비유를 말씀하시면서 주님과 제자들과의
관계형성에 대한 실제적인 지침들입니다.
그리스도와의 연합은 크리스천의 삶의 근본적인 삶의 지침이 됩니다.
영적 생활은 그것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그와의 연합 없이는 사실 영적 생활은 불가능합니다.

그분과의 연합을 통해 관계가 형성되며, 그 관계 위에 교제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그분 안에 거하라, 그분의 하신 말씀 안에 거하는 것과
그분의 사랑 안에 거하라는 말씀은 거의 동시적이며, 하나입니다.
그분의 사랑 안에 그분의 계명이 다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서로 사랑하는 것은 그분의 사랑 안에 거하는 조건입니다.
형제를 사랑하지 않음은 주님을 사랑하지 않음이요.
형제사랑에서도 실제적인 사랑 나누는 것이 없으면 사랑은 없습니다.

거하라 함은 머물러 있음과 남아있음의 의미를 포함하는 말입니다.
그것은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라는 것입니다.
구원에 있어서 남아있어야 함은 요일 2:19에 적그리스도는
그리스도에게서 나가서도, 그리스도에게서 계속 머물러 있지 않으면 세상에 속한 자입니다.

거하는 그리스도인은 합법적인 크리스천들입니다.
모세를 통해 출애굽을 한 이스라엘인이라도 그들이 주님의 명령에 불순종하므로
그들은 광야에서 죽어갔습니다. 그분의 명령에 따르는 길이
그분과의 합법적인 관계를 유지합니다.
참 크리스천들은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며(요한14: 21,23),
고로 그들은 주님의 뜻에 헌신하며, 그렇게 하므로
그들의 기도가 응답을 받습니다 (요한14: 13,14)

9,10절에, 나의 사랑 안에 거하라는 것(유다 21절)은
이것은 감정적이나 신비적인 것이 아니라,
순종하라는 주님의 온전한 모습을 따르라는 것입니다.
아버지에게 온전한 순종을 하시는 모습을 본받아 그분의 모범을 따르라는 것입니다.
거하라 함은 구체적인 사랑의 표시이며, 행동의 모범이며, 순종의 표식입니다.
행동적인 순종과 사랑의 순종은 하나님의 자녀들의 삶의 모습입니다.

11절에, 주님께서 그가 아버지를 기쁘시게 하는 삶을 통해 열매를 맺는 삶을 사셨습니다.
그가 오심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풍성케 하기 위해서 오셨습니다.
그분의 가르침은 양으로 기쁨을 얻게 합니다.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주님께서 아버지에게 순종하시므로 그의 기쁨을 가지듯이
그분의 가르침에 순종하므로 그의 기쁨에 동참합니다(요한 17:13. 16:24).

12절에, 그분의 사랑 안에 거함은 서로 사랑함이며, 서로 돌보며, 성장을 돌아보는 것입니다.
희생적인 봉사가 필요합니다.
13절에, 예수 사랑의 표현의 증거가 그의 희생적인 죽음에서 보여지듯
크리스천들은 서로 그러한 사랑을 희생적인 사랑을 나누라는 것입니다.
친구 사이의 사랑을 희생적인 사랑으로 나누라는 것이지요.
예를 들면, 신니내티 교회의 교우가 우리에게 보여주는 사랑은 희생적이며 봉사적입니다.
물질적으로 돕는 손길이나, 희생을 통해 이웃을 돕는 사랑의 실천을 통해 나타납니다.

14, 15절에, 아브라함을 하나님의 친구라고 표현하셨듯이(대하 20:7, 약2: 23).
하나님의 마음을 알고, 그분의 뜻을 따르는 인생을 친구라고 여깁니다.
친구 사이는 마음이 통하고, 뜻이 통하고, 말이 통합니다. 삶이 통합니다.
영이 통합니다. 하나님과 신자들 사이에도 서로 영으로 통합니다.
성령이 오시면 모시면 우리가 하나님의 친구가 됩니다.
왜냐하면 그분의 영을 통해 서로를 알기 때문입니다.

16. 내가 너희를 선택했으니/ 주님의 선택을 통해 신자들은
자신들의 영적인 권리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분의 택하심은 그분의 소유물이며, 그분의 자녀이며, 그분에 속한 사람들입니다.
고로 그분의 자녀가 되는 것은 우리에게는 크나큰 특권입니다.
하나님의 선택은 영원하십니다. (딤전 5:21).

열매를 맺게 하려 함이라/ 하나님의 전능하신 선택의 목적은
제자들로 하여금 영적인 열매를 맺게 하는 데 있습니다.
그 영적인 열매들은 먼저는 경건한 품성입니다 (갈 5:22,23).
그 열매는 의의 행위입니다 (빌립보서1: 11), 찬양입니다(히브리서13: 15),
전도하는 일입니다(롬 1:13-16).

종의 의식은 노예근성이 있습니다. 주인의 뜻을 헤아리지 못합니다.
그리고 수동적이며, 자원적이지 않습니다. 주인의식이 친구 사이로 발전합니다.
여기에서도 주 예수님께서 따르는 제자들을 친구라고 하셨습니다.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의 주님은 사랑의 원형관계입니다.
모든 인간관계의 사랑의 원형입니다. 그분께서는 사랑으로 존재하십니다.
그 분은 사랑이시며, 사랑을 통해 자신을 나타내십니다. 사랑은 주님의 명령입니다.
사랑을 추구하며 사는 것이 신자의 삶의 본질입니다. 신자의 마땅한 삶의 실천입니다.
사랑함은 제자의 도리입니다. 사랑함은 제자의 모습이며,
모든 일에 있어, 크리스천들은 주님의 사랑에 의해 동기부여를 받습니다.

사랑은 열매를 맺게 하는 길입니다. 사랑은 수고를 합니다. 사랑은 남을 세웁니다.
바울은 고전 13장에서 사랑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거기에서 사랑은 오래 참고, 온유하며, 모든 것을 참으며, 바라며, 믿는 것이라 하였습니다.

사랑은 좋은 관계를 형성합니다. 사랑은 기쁨의 열매를 낳습니다.
사랑의 온전함은 우리에게 기쁨을 가져다 줍니다. 사랑의 수고는 마음에 기쁨을 줍니다.
사랑하는 이의 마음속에나, 받는 이들 모두에게 사랑의 열매를 먹으므로, 기쁨을 얻습니다.
이렇게 주님의 계명인 서로 사랑함으로 성도들은 온전함을 이룹니다.
주님의 사랑에 거하기 위해 주님께서 명하신 서로 사랑함으로 신자들은 늘 힘써야 합니다.
고로 그것을 통해 우리가 주님의 참된 제자임을 알리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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