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2008/05/03

.

결국은 스킨스 시즌 1을 다운 받아놓고 5편까지 내리 시청.

즉각 시드의 팬이 되어버렸다.

예상했던 것보다는 '수위'가 한참 낮았다.

래리 클라크의 '키즈'를 떠올리고 있었으니 그럴 만도 하지..

스킨스의 명성을 듣고도 지금껏 보지 않았던 건, '키즈'를 시리즈물로 보고 싶지는 않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아무튼 이 드라마가 사랑스러운 건,

시드의 아버지가 아들한테 개같이 욕먹고 난 후,

압수해갔던 텔레비전을 쭈삣쭈삣 챙겨 들어오는 장면 같은 게 있어서다.

 

 

.

에쿠니 가오리, <웨하스 의자> 다 읽었다.

개포동 아빠 자취방을 세 번 오간 덕이다.

 

.

토드 헤인즈, <아임 낫 데어>는 <포이즌><벨벳 골드마인> 이후 참 오랜만에 보는 그의 영화였는데... 아, 참 짚을 구석이 많은 영화다. <포이즌>의 흔적이 남아 있어 반갑기도 했고, 그의 음악적 스승을 흑인 소년 역할로 표현한 것이나, 그가 음악적으로 변절했다며 공격받던 시기를 케이트 블란쳇에게 맡긴 것 역시 놀라운 발상. 그녀는 역시 경이로운 배우였고... 그런 상상력은 대체 어디서? 게이로서의 정체성과 감수성이 분명 작용했을 터. 미셸 공드리의 영화와는 다른 차원에서 영화적 상상력이 뛰어난 작품이었다. 독창적인 전기영화. 아, 샤를로트 갱스부르와 히스 레저도 좋았다.

 



광우병을 다룬 PD수첩을 유튜브에서 봤다. 2년 전 한미FTA 반대 국민여론을 불러일으킨 게 나프타 이후 멕시코 상황을 다룬 KBS 스페셜이었다면, 졸속이라고 말하기도 뭣한 쇠고기 협상에 대해 분개한 '일반 시민' 1만 3천이 모인 촛불집회를 가능케 한 건 MBC PD 수첩이다. 다시 느끼는 거지만 지상파의 위력은 대단하다.

그리고 대중의 운동성은 가늠하기도, 예측하기도 어렵다. 특히 이번 참가자들 중에는 10대, 20대가 많았다고 하는데... 사회를 바꿔내는 역사로 이어질 지.. 이제는 어느 정도 익숙해진 감성적인 거리의 이벤트로 그칠 지... 궁금하다. 그리고 이 안에서 좌파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혹은 해야 할까, 하게 될까. 

 

.

제각기 발언을 쏟아내는 사람들을 보니 즐거워진다. 몇 해 전, 마로니에 공원에서의 조촐했던 만민공동회가 생각나면서.... 음.. 그리고 이성과 광기..

 

.

광기에 대해서 다시 이야기를 하자면....

미친 소라는 표현을 볼 때마다.. 가엾은 소... 소가 미치게 되는 건 지금과 같은 형태의 축산업이 배경에 있는 것이고, 그러한 산업을 가능케 했던 인간의 탐욕이 있는 것이고....

촛불문화제를 보면서 즐거울 수만은 없는 건.. 그러니까 대중의 광기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는 건..

미친 소라는 표현에 대한 문제제기라던가...

다양한 구조적인 문제들에 대해 짚었을 때....

과연 받아들이고 고민하고 바꾸는 길로 함께 갈 수 있을까, 아니면 대중의 힘으로 깔아뭉갤 것인가.. 하는 건데.... 그 부분은 별로 희망이 보이지 않는다.. 대중이 거대한 힘을 가지고 움직일 때, 그 안에는 건강한 에너지 못지 않게 전체주의로 흐를 가능성도 농후하니까...

 

.

아직 지켜보는 중. 경찰이 주최자 사법처리 운운하면서 사람들을 자극하고 있는데.. 6일 이후 어떻게 일이 진행될 것인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