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조카의 여러가지 힘에 대한 질문

또 한가지 알고픈 것이 있는지라 이렇게 보냅니다. 물리학적으로는 힘의 종류로는 4가지가 있다고 했습니다. 중력, 전자기력, 강력, 약력 이렇게 4가지가 있다고 들었는데 마찰력 탄성력 이러한 종류의 힘은 위의 네가지중에 어떤곳에 속하는 것인가요?


4가지 힘이라는 것은 자연적인 힘을 말합니다. 즉, 자체로 내재된 힘을 말합니다. 아래의 마찰력, 탄성력, 펀치력, 추진력등등은 이와는 달리 외부와의 관계에서 만들어 지는 것입니다. 물론, 안을 들여다 보면, 마찰력의 경우, 마찰면에 있는 두 물체의 표면의 마찰입니다. 즉, 각 물체의 표면을 구성하는 입자들이 자신의 물체에서 떨어지지 않으려고 합니다. (이는 구성물질간의 결합에 의한 것으로 화학적 결합이면 전자기력의 일종이며, 물리적 결합이면 대기압등이 원인입니다. 대기압은 중력으로 만들어 지죠) 떨어지지 않으려고 하면, 이러한 영향으로 일부의 입자를 떨어뜨리면서 움직이려고 하겠죠. 그리고, 메그럽지 못한 면의 형태에 의해 움직이기 위해서는 그 매끄럽지 못한 높이 만큼의 물질의 상승이 필요하죠 (즉, 중력을 이겨야 하겠죠). 이와 같이 마찰력의 원인을 찾아내려가면 기본적인 힘으로 가겠죠. 하여간, 위의 4가지 힘으로 나누는 것과 우리가 힘이라고 말하는 것과의 관계는 이런 식입니다. 그러면, 다시 질문. 탄성력을 설명해 보세요. (힌트: 자신이 탄성체의 내부 입자라고 생각해 보시길...)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