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lk about GPL v3

IT / FOSS / 웹
"엽기 애니"에 꽂혀 어제도 새벽3시까지 불꺼놓고 식구들 안깨우려고 속으로 흐흐흐흐히히히히크크크크 그러다 쓰러져 잤습니다. 일어나보니 또 11시.
어제랑 달라진게 없잖아!! _-_;;

이불 개고, 밥을 차려 먹습니다. 먹다보니 음악 들으며 먹고 싶어 컴퓨터를 켰습니다. 멜 확인하고 블로그 덧글 확인하고, 음악 틀어놓고 보니 어제 본 애니가 다시 생각나 한 편 더 봅니다. 밥먹으면서 이런 저런 딴짓 계속 합니다. 시간을 보니 아침을 1시간 넘게 먹고 있습니다. -_-

컴퓨터를 끄려다가 문득 KLDP에 들어가니, 이런 배너가 있습니다.



잉? 당연히 지각생의 관심을 화악~ 붙잡습니다. 클릭해보니 6/29일에 공식 발표된 GPL(GNU General Public License) 세번째 버전에 대한 공개 세미나가 오늘(7/13) 열린답니다. 시간은 오후 1시 반부터. 정신이 번쩍 들어 1시간을 끌던 아침(겸 점심) 식사를 단 삼 합에 끝을 내고는 (와구와구 밀어넣었다는 ^^;) 불타는 설거징 후 씻고 집을 나왔습니다.

장소는 잠실역에 있는 L호텔 3층. 자료집은 선착순이었는데, 1시간 정도 늦었는데 다행히 하나 얻어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첫번째로 이철남 충남대학교 교수가 "F/OSS Licenses, GPLv3" 라는 제목으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GPL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제가 늦은 탓에 앞부분을 못들었지만 -_- 들은 부분은, GPL 3.0 의 배경으로서 GPL 2.0과 특허, 다른 오픈소스 라이센스와의 호환성 등을 얘기하고, GPL 3.0의 주요 내용으로서 새로운 용어 선택 (propagate, convey 등), DRM, 특허 관련된 내용을 소개했습니다.

새로운 용어를 선택한것은, 이제 GPL이 국제적으로 널리 적용되고 있으니, 미국 저작권법에서 쓰이는 derivative 같은 말을 쓰지 않기 위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확실친 않고요. DRM, tivo 등의 사례에서 GPL소프트웨어를 쓰지만 사용자가 직접 수정후 사용할때 제재가 가해지는 것을 금지하는 내용이 있고, 특허 분쟁의 범위를 명확히 해서 사용자가 부담없이 쓸 수 있게 하는데 목적을 둔 것 같습니다. 그 외에 명문화되지 않아 해석을 두고 문제가 됐던 것을 이번에 명시했다고 합니다.

그 덕에 GPLv3가 v2 보다 조금 더 복잡해지고 골치아파졌다는 게 사람들의 인식인 것 같은데.. 세월이 흐르며 변화된 상황을 반영하고(신기술등) 소프트웨어 사용자의 자유를 적극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거라니.. 그저 좋지 아니한가.


두번째 세션은 일본의 IPA/OSS center legal TG Leader 라는 -_- Toshiaki Ebata 씨가 "일본 IT산업의 GPLv3에 대한 법적 이슈(?)" 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습니다. 첫번째 세션과 중복되는 내용이 많았지만 산업적 측면에서 얘기를 한 것이 달랐고, 발표 자료에 그림을 많이 사용해서 좀 더 알기 쉽게 다가오긴 하더군요. 그런데 자료를 먼저 볼때는 앞 세션 내용이 잘 이해되는것 같다가 실제로 발표하는 걸 들으니 (동시 통역 노동에 힘입었습니다) 점점 헷갈리고 지겨워지더라는.. -_-



세번째 마지막 세션은 CCL Korea 의 윤종수 판사가 "GPL 및 SW특허 사례연구"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컴퓨터프로그램이 보호되는 세가지 축 - 특허, 저작권, 영업비밀 각각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해서, 간접적이지만 GPL이 이슈화된 법정 분쟁 사례(지금도 진행중)를 소개했습니다. GPL이 실제 법정에서 적용된 경우가 전세계에 많지 않은데 이렇게 실제 한 사례를 통해 다양한 쟁점을 살펴보니 흥미롭더군요. 특허와 라이센스가 어떻게 다른지도 확실하게 이해하게 됐습니다.


갑자기 가게된 탓에 GPL내용에 대해 한번이라도 더 못보고 가서 아쉽긴 했지만 그래도 GPL과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전반에 대한 이해를 조금이나마 높이게 된 것 같아 좋았습니다. 언젠가 GPL에 대한 내용을 찬찬히 보고 정리할 수 있으면 해보려고 합니다.

혹시 GPL v3에 대해 관심 있으신 분은 다음 링크들을 참고하삼

http://www.gnu.org/licenses/gpl.html  GPL v3 (영문)

http://kldp.org/node/83839
[번역] GPL v3, the Q&A: 1부 - 라이선스

http://kldp.org/node/83859
[번역] GPL v3, the Q&A: 2부 - 개발자

http://kldp.org/node/84145
[번역] GPL v3, the Q&A: 3부 - 회사


http://kldp.org/node/84260
[번역] GPL v3, the Q&A: 4부 - 기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7/07/13 23:09 2007/07/13 23:09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h2dj/trackback/478
envia 2007/07/14 01:22 URL EDIT REPLY
못가서 아쉬웠는데, 이렇게 정리해서 올려 주시니 고맙습니다.
지각생 2007/07/14 02:11 URL EDIT REPLY
envia// 다음에 이런 행사 있으면 같이 가시죠 :)
꼬마군단 2007/07/14 10:10 URL EDIT REPLY
어제 갔다가 일본분꺼까지 듣다가 갔는데...ㅎㅎ 진짜로 법밖에 안하더군요..ㅋ
지각생 2007/07/14 16:10 URL EDIT REPLY
꼬마군단// 마지막 질답 시간때 제일 많이 질문을 받더군요. 예상외로 ㅋ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