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NVC 4부 1장

NVC 4부 1장

 

--거친 번역이어서 죄송                     -한마음



1장: 마음으로부터 주기

1—개인 연습

복습

1.   저자인 마샬 로젠버그 박사는 어린 시절부터 그가 가져왔던 두 개의 질문에 대한 탐구로부터 NVC가 생겨났다고 말한다. 여기서의 두 개의 질문은 무엇인가?

2.   서명에 나와있듯이 “Nonviolent Communication -비폭력대화-“는  “_______________”, “NVC", "기린 대화” 라고 말하여 진다. 어떤 이들은 “비폭력”이라는 단어가 불편하다고 말하는데, 자신이 “폭력적인” 발언을 하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비폭력대화”에서 “비폭력”이라는 말을 마샬은 어떻게 설명하고 있나?

3.   NVC의 목적은?

4.   우리가 일상적으로 의사 소통하는 방법과 어떻게 다른가?

5.   마샬이 NVC는 “프로세스나 언어 이상이다” 라고 말하는데, 무엇을 표현하려 했는가?

6.   NVC 모델의 두 부분의 이름을 적어주세요

7.   NVC의 4개의 구성요소의 이름을 적어주세요.

8.   NVC가 우리의 삶이나 사회에 사용될 수 있는 영역이나 방법에 대해 서술해주세요.

개인 실습

마샬은 NVC의 핵심을 나타내기 위해 다음의 이야기를 말한다:

샌프란시스코의 그레이하운드 버스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리며, 나는 벽에 하나의 글귀를 보았다-“십대들이여: 모르는 이와 말하지 마라”. 이 글귀의 명백한 의도는 커다란 도시에서 그들을 기다리고 있는 위험에 대해 천방지축의 십대들에게 경고를 주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정류장의 외롭고 놀라있는 십대들에게 살그머니 접근하는 포주들의 경우이다. 그들은 가장된 온정을 보이며, 우정, 음식, 머물 곳을 제공한다. 얼마가 지나면, 그들은 십대들을 매춘굴로 얽어 매어 놓는다.

 

인간이 얼마나 약탈할 수 있는 존재인가를 되새기는 이 문구로 가슴이 저려왔다. 그러나 대기실로 걸어가는 동안 나의 영혼은 거의 즉시 상승하였다. 한 늙은 이주농부가 무릎에 오렌지를 놓아둔 것으로 보았다. 그의 갈색점심가방으로 보아 막 점심을 마친 것 같았다. 대기실을 가로질러, 엄마의 치마에 몸을 싸고있는 조그마한 아이가 그 농부의 오렌지로 손을 뻗었다. 아이의 시선을 알아채고, 농부는 즉시 일어나서 그 아이에게 다가갔다. 가까이 다가가서는, 아이에게 오렌지를 주어도 되겠는지를 묻는 제스처를 하며 그는 아이의 엄마를 보았다. 아이의 엄마는 미소를 지었다. 아이에게 거의 다다라서는, 그러나 그 농부는 멈추었다. 그리고, 오렌지를 양손으로 보듬어서 거기에 키스를 했다. 그리고 아이에게 주었다.

 

농부 옆에 앉아서, 나는 그가 한 것을 보고 감동했다고 그에게 말했다. 그는 미소를 지었는데, 그의 행동이 칭찬 받는 것에 기뻐하는 듯이 보였다. “나는 당신이 아이에게 오렌지를 주기 전에 키스를 하는 것을 보았는데, 그게 특별히 감동적이었다”라고 말을 이었다. 그는 잠시동안 침묵을 지키더니, 진지하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는 65년을 살아왔고, 그러면서 나는 하나 배운 것이 있는데, 마음으로부터 우러나지 않으면 결코 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우리의 관념(intention)에 연결하기

1.   당신이 존재 자체를 즐길 수 있고 적어도 30분 이상 방해 받지 않을 장소를 찾아라.

a.      당신의 마음과 몸을 가라앉히기 위해 의식적인 숨을 몇 번 가져라

b.      당신 주변을 인식해라: 이곳에서 무엇을 보고, 듣고, 맡고, 만지는가?

c.      당신의 주의를 방금 일어났던 질문으로 돌리기 전에 당신이 어떻게 느꼈고 당신의 몸이 무엇을 경험했는지를 점검하라. 흥분했는가, 지루했나, 평온했나, 우울했나...? 얼굴이 경직되었나, 어깨나 등이 그랬나? 왼쪽 새끼발가락이 그랬나...?

2.   마샬의 오렌지에 대한 이야기를 기억하고 마음으로부터 우러나와 주는 것에 대한 기쁨을 나타낼 수 있는 것이 당신 자신의 삶에서 회상할 수 있는 지를 보라. 또는 마음의 선물을 받았을 때를 회상할 수 있는 지를 보라. “I never feel more given to than when you take from me . . . When you give to me, I give you my receiving. When you take from me, I feel so given to.” (From Ruth Bebermeyer’s song, “Given To.”)

3.   당신 자신에게 물어보라, “무엇이 당신에게 NVC를 연습하게 하는가? 나의 삶과 이 세상에서 깊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갈망, 욕구에 잠시 그대로 머물러 있으라.

4.   당신의 어린 시절이나 보다 최근에 이러한 욕구나 갈망을 알게 된 때를 기억하라. 현재 삶의 어떤 부분이나 때에 이러한 욕구의 존재 반영되었나?

주의: 당신의 마음을 이리저리 흐르게 하고, 재수집하고, 반추하게 하기 위해서, 때때로 의식적인 호흡을 가지고 자신의 몸으로 돌아오라. 당신의 명상을 하기 전에 일어났던 육체적인 지각이나 느낌이 무엇이었던, 그것에 연결하여 머물러라.

5.   이번 연습의 마지막(이 자료를 덮고 일어나서 나가는 때)까지 당신 마음에 관념이 떠오르는 가를 주의해야 한다. 그러면, 다시 한번 멈추고 의식적 호흡을 가여라. 이 순간에 어떻게 느끼는가?  충족되거나 충족되지 못한 욕구에 대해 의식하는가? 떠나기 전에 주변-당신이 보는 것, 듣는 것, 만지는 것, 맡는 것 등-을 잠시 느끼도록 하라.

이번 주 동안 확인하라 (일종의 숙제):

1.   마음으로 주었을 때. 이것이 하나의 “빅딜”이 되어야만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라. 우리는 지속적으로 우리자신과 우리 자원을 “주고” 있다. 이 것이 동료를 북돋우는 말이 될 수도 있고, 어떤 이를 위해 문을 잡아주는 것 일 수이거나 슈퍼마켓에서 줄서 있는 참을성 없는 애에게 우스개 소리를 해주는 것일 수 있다. 이러한 경우를 회상했을 때의 느낌을 표현하라.

2.    마음이라기보다는 다른 부분에서부터 주었을 때. 당신자신이나 그 사건을 심판하거나 분석하지 말고 그 사건을 회상하였을 때의 당신의 느낌을 표현하라. 이런 경우에 무엇이 일어났으면 좋았을까?

위 연습들에 대한 자신의 반응, 한 주일 동안 얻은 자신의 관찰과 배움을 써내려가시오.

주의: 우리 대부분은 자신을 동정심이 많고 관대한 사람으로 보이길 원한다. 당신의 마음이 닫히고 자신의 손을 주머니로 되돌려 넣은 수간을 인식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이제 (심판하지 말고) 이런 많은 경우를 계속 반복해서 인식함으로써 우리는 우리 자신의 한계를 자구 건드리게 되고 이는 자신을 동정심 많고 관대하게 키워줄 것이다. 이러한 순간들에 사랑하는 눈으로 자신을 지켜보아야 한다.

  

1—지도자용 안내서

이 첫 과제는 개인적으로 의미 있게 나누는 것과 서로 점차 알게 되는 기회를 준다. 아래의 활동 1을 한시간 정도 가져라, 그러나 참가한 모든 이들이 마음으로 준 자신의 이야기를 충분히 나눌 수 있는 기간을 가져라. 시간이 다되었다면, 활동 2는 넘어가라.

활동 1: 마음으로부터 주기

1.   각자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요청하라 (돌아가면서 하고 이 과정에 얼마나 많은 시간이 배정되어 있는지 그룹 전체가 알게 하라. 화자에게 집중할 수 있도록 다른 이들을 북돋는데, 이러한 이야기를 하기에 말하는 이의 용기와 비난 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음에도 이야기 함을 인식하도록 한다. 각자의 이야기 후에 다음 이로 넘어가기 전에 그룹 전체가 잠시동안 침묵하면서 이야기에 빠져드는 시간을 가진다. 사람들의 이야기에 대한 토론이나 충고, 코멘트 등을 자제하게하라.)

주의  당신 자신의 이야기에 대해 생각하기 위해 몇분 할애하여, 이 순간에 당신 안에서 살아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나타내라

2.   각자에게 그들이 과제에 나머지에 대해 어떻게 반응했는지를 나누기를 요청하라. 어떤 이는 그들이 썼던 것을 읽기를 즐기기도 하고, 반면 다른 이는 이 연습하는 것에 대한 느낌을 나누고자 했다.

주의  이 연습에 따라 적은 것을 읽어라, 그리고 이러한 연습 중에 나타난 당신의 느낌을 강하게 밖으로 표현하라.

3.   이 활동 마지막에, “마음으로부터 주기” 주제에 대해 배웠던 것을 종합적으로 정리하면서 그룹을 북돋아라. 활동2로 가기 전에 과제 1에 대해 다른 질문이 있는 지를 점검하라(복습 포함).

 Note  “마음으로부터 주기” 주제에서 배운 세가지를 구별해보아라 그리고 그것을 동책에 적어라.

활동 2: 마음으로부터 주기를 방해하는 나의 필요를 보기

“마음으로부터 주기”는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가장 큰 기쁨 중에 하나이며, NVC의 기본 개념 중에 하나이다. 그러나 진정으로 마음으로부터 주기를 방해하는 것이 있을 때에 접하게 되는 우리들의 필요를 우리 모두 가지고 있다. 이러한 필요를 파악하는 것을 배울 수 있다.

1.   마음으로부터 나오지 않은 기부(기여)를 나누게 되는 경우를 이야기하면서 다음과 같이 질문 하라: “그렇게 하는 것을 막을 때 무엇이 필요한가?” 다음에 유의하라: 다른 이가 잘되게 하기; 위해 기여하는 노력하는 것이 가장 깊은 즐거움이라는 “비폭력대화”의 하나의 전제이다. 그런 행동에서 기쁨을 찾지 못하면, 거기엔 충족되지 않은 다른 필요가 있다. 자신이나 다른 이를 “이기적이다” 또는 “경솔하다” 등등으로 구분지는 대신에, 특별한 필요를 충족하기 위한 행동의 선택에 감지해야 한다. (이는 우리들의 선택이 항상 성공적이라는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주의  마음으로부터 나오지 않음에도 준 경우를 회상하라. 이 때 준 선물 뒤에 있는 진정한 동기를 찾아보아라. 또는 어떤 것을 요청 받았는데 맘 편히 해줄 숴 없었을 때를 기억하라. 요청 받은 것을 막는 필요는 무엇인지 찾아보아라. 이 연습 중에 자기판단이 떠오르면, 단지 이러한 생각으로 들어가는 자신을 들려다 보라.

2.   기여하지 않았을 (또는 마음으로 주지 않은) 때에 관련하여 그러지 않은 이를 초대하라 그리고 그러지 않은 그들의 필요를 찾아보라. 필요하다면 첨부 3의 참고용 보편적 필요.

3.   그들의 필요를 충족하기 위한 선택으로서 그들의 내키지 않음과 거절이 이해되었을 때 그들이 경험하는 차이점에 대해 문의하면서 이 장을 끝내라.

주의  당신의 답변을 통해 생각하고 기록하라.

  

 

 

1— 지도자 안내서에 대한 예

활동 2에 대한 반응: 마음으로부터 주기를 방해하는 나의 필요를 보기

내가 어렸을 때, 아버님은 “차 한잔 가져 다 줄래”라고 말하곤 했다. 그 때 나를 보면서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또는 내가 차를 가져 다 주는 것을 원하는 지 아닌지를 결코 알아보지 않았다. 나는 아버지 말을 하나의 강요(demand)로 들었는데, 이는 하지않을 때 이어지는 것에 대해 무서웠기 때문이다. 나는 내 발을 질질 끌면서 매번 차를 무뚝뚝하게 갖다 주었다. 지금 아버님은 돌아가셨고, 나는 이 글을 쓰면서, 매우 슬프다. 아버지는 한번도 마음으로 우러난 차를 받아본 적이 없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아버지에게 마음으로부터 주는 기쁨을 막은 것은 나에 대한 관심과 자율성에 대한 필요였다.

물론, 무뚝뚝하게 대하는 것은 나에 대한 관심과 자율성에 대한 필요를 성공적으로 충족하기 위한 좋은 전략이 아니었음이 판명되었다. 이러한 필요를 보다 잘 충족하기 위한 방법을 알기를 원했고 그랬다면 아버지에 대한 도움이라는 나의 필요를 충족하면서 마음으로부터 차를 드리면서 즐길 수 있었을 것을 생각하면 슬프다.

주의: 반응은 개인적인 경험에 기초한 매우 개인적인 것이 될 것이다.

 주의  이 예를 돌아보면서, 당신 자신과 비슷한 것과 다른 것을 찾아보라.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