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스러운 것

사회운동
곳곳에서 들리는 자기 한탄, 반성, 푸념들...
난 변한 것인가, 혹은 진실되지 않았던  것인가, 아님 그것을 하기에 난 부적절했던 것인가?

무언가에 분노하고, 가슴아파 시작한 활동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처음의 마음이 약해지거나, 관심이 멀어지거나, 심지어 잊혀지거나, 혹은 노력에 비해 성과가 보이지 않거나.

지극히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저번 포스트에서 썼듯, 어떤 리듬에 따라, 증폭되고 감소되고, 일어났다 가라앉고, 가까워졌다 멀어졌다 하는것, 그런 파장에 의해 인간이 움직이는것이 자연스럽다고 생각한다. 오히려 그렇지 않고 항상 쭈~욱 똑같은 정도, 같은 방향을 유지한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울 뿐 아니라 부자연스럽다고, 오래 갈 수 없기에 더 안 좋을 수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그리고 내 자신도 변명한다.

역시 이스라엘의 만행에 대해 분노하며 썼던 포스트에도 그랬다. 시간이 지나면 또 이것을 잊을 것 같다. 다시 대량 학살과 파괴가 시작되고 고통이 극대화되어, 도저히 그것을 외면할 수 없을때야 다시 그 문제에 대해 관심 갖게 될 것 같다고 썼다. 그 말을 쓰며 당연히 부끄러웠다. 하지만 난 그것이 자연스러운 거라는 생각은 변함 없다.

나만 그렇게 생각하면 될일이나, 한 가지 안타까움이 있다.
그것이 개인의 문제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학대하거나,
혹은 조직적 차원에서 개인을 쪼그라들게 하거나 해서 누군가의 긴 흐름에 지속적인 악영향을 미친다면 그건 바꿔야 하는게 아닐까 하는 거다.

변화라는 것이 한번 바뀌면 영원히 그렇게 가는게 아니라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거라면 혹 자신의 투쟁 의지와 사회 변혁에 대한 열정이 약해졌다고 생각되도 스스로 과도하게 괴롭힐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물론 스스로 그것을 극복하려는 노력, 힘을 다시 내려는 노력 자체는 굉장히 아름다우나, 사실 어떻게 보면 그 약해짐, 변화는 새로운 관점을 갖기 위한 기회가 될 수도 있기에, 오히려 변하면 변한대로 그냥 가보는 건 어떻겠는가. 아니면 그냥 맘 편하게 휴식을 취하는 건 어떻겠는가 하는 생각을 가진다.

조직적 차원에서도, 혹 누군가가 변화의 움직임이 있다면 그걸 차라리 장려하고, 그럴 수 없으면 휴식과 재생산의 기회를 적극적으로 보장하는 것이 길게 보면 더 나은 게 아닐까. 개인의 변화를 감당해 낼 수 있기 위해 조직이 존재한다. 누군가가 항상 똑같이 꾸준할 순 없으니까. 누군가가 다운되고 있다면 업되는 사람이 그를 도와 주는 것. 그가 다시 바닥을 치고 올라올 수 있을때까지 다른 사람들이 감당해주는것. 그러기 위해 평소 그 사람의 상황에 관심 갖고, 그 사람의 활동에 대해서도 알아두어야하고.

그냥, 오직 지금 관심 있는 것, 마음 쓰는 것 한가지에만 몰두하는 것이 당장은 주변 사람들에게 부담을 줄 순 있겠으나 각자 다른 리듬으로 + 와 - 의 파장 변화를 겪는다고 보면 각자 자신의 리듬과 상태에 따라 행동해도 길게 보면 결국 안정화된 흐름 속에 있을 수있다고 본다. 경험적 판단에 맞설 만큼 확신할 수 있는 말은 아니지만, 당장 해야할 일들이 꼭 지금 하고 싶은 일들보다 항상 우선시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조직의 역할은 똑같은 음과 박자에 맞추는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음과 박자가 조화를 이룰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결국 하고 싶은 얘기는 모든 건 자연스럽게 되어야 한다는 것. 강박적으로 자신을 학대하는 방식으로는 오래갈 수도 없고, 그래야만 할 수 있는 운동이라면 사람들 - 이제 막 자신의 문제를 제기하기 시작하려는 사람들 - 이 자연스럽게, 부담없이 결합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할 수 없는 운동이라면 그건 모든 사람을 위한 운동이 될 수 없다고 본다. 사실 자신한테 하는 얘기다. 나를 괴롭히지 말자! 그게 자연스러운거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6/09/10 18:49 2006/09/10 18:49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h2dj/trackback/180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