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Office 문서 포맷이 ISO 국제표준이 되는 것에 대하여 반대한다

IT / FOSS / 웹
"아래아한글 파일로 보내지 마세요"

다양한 문서작성 프로그램이 저마다 독자적인 방식으로 저장을 하고, 이게 서로 호환이 안되서 그동안 엄청 스트레스였습니다.
누구는 MS워드로, 누구는 아래아한글로. 리눅스를 쓰는 나같은 사람은 오픈오피스 파일이나, 그냥 텍스트 파일로 보내는걸 좋아합니다. 사실 굳이 워드프로그램을 쓸 필요 없는 경우에도 1장 이상되는 글을 쓸때는 습관적으로 아래아한글을 열어 내용 넣고 저장해 보내주는 분이 아직 많아요. 텍스트 파일로 보내면 어떤 컴퓨터에서도 빠르고 쉽게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 말에요. 그냥 웬만한건 텍스트 파일로 주고 받자고요. 꼭 문서 편집을 해야 한다면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공개 문서 표준"으로 만들기로 하고요.

그런데 그 공개 문서 포맷(저장방식)에 MS가 또 장난을 치려합니다. 자기들이 쓰려고 만든 OOXML이란걸 ECMA(유럽)을 거쳐 ISO국제 표준으로 삼겠다고 하는건데, 표준 문서 포맷이 꼭 지금있는것 (ODF) 하나뿐일 필욘 없지만 저 OOXML이라는게 아주 문제가 많고 원래 표준 제정 취지에도 맞지 않는건데 힘으로 밀어붙여 얼렁뚱땅 채택하게 하려는 겁니다. 그냥 냅두면 또 웹표준 갖고 장난질쳤던 것처럼 이후 자기들 맘대로 표준을 좌지우지해서 독점적영향력을 행사하려 하겠죠. 그 피해는 결국 고스란히 모든 사용자에게 돌아갈 겁니다. ISO에 반대 입장을 표명하는 온라인 서명운동이 한국내에서, 국제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냥 지나치지 말고 잠깐 아래 링크를 따라가 서명에 동참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 OOXML의 ISO 표준 반대 온라인 서명 운동
- 한국 대표단에 전달할 서명 : http://channy.creation.net/antiooxml
- 국제적인 서명운동  : http://www.noooxml.org/petition-ko
-----------------

Microsoft Office 문서 포맷이 ISO 국제표준이 되는 것에 대하여 반대한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전세계 ISO 가맹국들이 ISO DIS 29500 (Office OpenXML or OOXML format) 투표에 "반대표"를 던질 것을 요청한다:

  1. 기존에도 이미 공개문서포맷 (Open Document Format, ODF) 이라고 하는 ISO 26300 표준이 존재한다.: 표준이 두 개가 되면 업계, 정부, 국민들에게는 비용, 불확실성, 혼동이 더해지기 마련이다.
  2. OOXML 규격은 구현 가능한지 아직 검증되지 않았다: Microsoft Office 2007 은 OOXML 규격을 완전히 준수하는 파일 포맷이 아닌 조금 특별한 OOXML 버전을 생성할 뿐이다.
  3. 문서에는 규격에 대하여 빠진 정보들이 있는데, 예를 들면 autoSpaceLikeWord95 또는 useWord97LineBreakRules 을 어떻게 처리하는지에 관한 것이다.
  4. 제안된 표준안에 언급되어 있는 예제들의 10% 이상은 XML 로서 유효하지 않다.
  5. OOXML 규격 전체 또는 일부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제작자에게 Microsoft 에 대하여 특허 침해 또는 라이센스 비용에 대한 부담이 없다보증이 전혀 없다.
  6. 이 표준안은 ISO 8601 (날짜와 시간에 대한 표현 방식), ISO 639 (국가명, 언어에 대한 코드 표기 방식), ISO/IEC 10118-3 (암호의 해쉬) 같은 다른 ISO 표준들과 상호 충돌한다.
  7. 스프레드시트 파일 포맷에 버그가 있는데, 1900 년 이전의 날짜에 대해서는 입력을 금지하고 있다.: 이런 버그는 Microsoft Excel 2000, XP, 2003, 2007 같은 소프트웨어 뿐만 아니라 OOXML 규격 자체에도 영향을 미친다.
  8. 이 표준안은 (제작자, 판매자, 구매자, 사용자, 조정기구 같은) 모든 관련 분야의 경험자와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함께 만든 것이 아니라, Microsoft 단독으로 만든 것이다.
출처 : http://noooxml.org (MS의 문서포맷 OOXML 의 ISO국제표준화를 반대하는 온라인서명운동)
-------------------------


KLDP에서 이것에 대한 토론이 진행중입니다. (http://kldp.org/node/85862)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7/08/31 14:21 2007/08/31 14:21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h2dj/trackback/524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