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출장서비스 : 언니네와 반디공부방

비영리단체 IT지원

지반장 서비스 간만의 기록, 오늘은 언니네(http://www.unninet.net) 와 반디공부방의 컴퓨터를 고치러 갔다.

 

* 언니네는 가락님이 몇 주 전에 연락을 주셨는데, 마침 주문(?)이 폭주할때라 확답을 못하고 있다가 몇주가 그냥 가버렸다. 답이 늦은게 미안해서 당장 이번 주 안에 가게 됐다.

 

예전부터 딱히 받은 건 없는 것 같은데 호감이었던 언니네. (어쩌면 예전에 진보넷, 노동넷과 더불어 정보통신운동 활발히 하는 "넷"이라고 생각해서였던듯) 사무실은 홍대입구역 부근이었는데, 다음 지도에서 한번 찾고는 머리 속에 지도를 그려 그냥 찾아가는데 성공했다 :^D 가정집을 사무실로 쓰고 있었는데 왠지 정말 "언니네" 같다는 생각이 들어 편안하더라. 정겨웠다고는 다음에 한번 더 가면 말할 수 있을지도 :)

 

데스크탑 PC가 두대, 노트북이 한대 인데, 데스크탑 한대에서 소음이 심하다고 했다.

모든 컴퓨터가 그렇듯, 내가 가까이 있으니 언제 그랬냐는 듯 건강하고 쌩쌩한 컴퓨터. 조용하다.

혹 슬쩍 다른 곳에 가 있으면 시끄러워질까? 마루로 나와서 한참 딴짓을 했지만 여전히 컴퓨터는 조용하다. 하.. 역시 모든 컴퓨터는 나를 사랑하는군.

 

컴퓨터 사양은 훌륭한데 부팅과 종료가 늦는 걸 보니 이것도 역시 바이러스가 의심된다. 자동 업데이트가 안되어 있었고, 그 밖에 나머지는 그럭저럭 괜찮다. 평소에 컴퓨터를 사용하던 분이 오늘 나오지 않은 관계로 많이 손대기는 그렇고 소음 문제만 해결하기 위해, 컴퓨터 청소를 시작했다.

청소를 하고 다시 연결해보니 이제야 소음이 난다. 역시 팬에서 소리가 나는데 두번 솔질을 해주니 조금 잠잠해졌다. 다음 갈 곳이 멀어 이정도로 하고 언니네를 나왔다.

 

* 다음으로 간 곳은 반디공부방. 미아삼거리역 부근에 있는 공부방이다. 고려대 동아리 운화회 학생들이 운영하는 곳인데, 희망제작소 연구원이 소개해줘서 연락이 닿았다.

 

데스크탑 컴퓨터 한대가 있었고, 아이들이 아닌 교사들만 쓰는 컴퓨터. 증상은 엄청! 느리다는 것. 얼마나 느린지 간단한 작업을 하기 위해 백신을 껐다 켠다고 했다.

 

펜티엄3 / 640MB, 조금 나이가 있는 컴퓨터이긴 하지만 일반 문서 작업도 힘들어할 사양은 아니다. 살펴보니 자동업데이트가 안되어 있고, 컴퓨터 날짜는 1988년으로 되어 있다. 오래전 야학을 할때부터 쓰던 거라고 하는데 오랜 시간 동안 여러 사람의 손을 타서 안쓰는 프로그램도 많고, 파일과 디렉토리도 정리가 잘 안되어 있다. 그리고 모니터가 오래되서 뿌옇게 보인다. 이건 어디서 구해다 갖다줘야겠다.

 

딱 봐도 윈도우를 다시 깔아야 할 상황인데 아뿔싸, CD를 안가져왔네. 늘 갖고 다니다 이게 어인일? 할 수 없이 나중에 한번 더 오기로 하고 최적화 작업 돌입!

컴을 손보기 시작하자 운화회 학생 한분이 이것저것 물어보셔서 간단한 PC관리 교육까지 함께 했다.

난 공부방 운영에 대해 이것저것 물어보고.

공부를 마치고 돌아가던 아이들이 나를 보고 호기심을 갖는다. 디스크 조각모음을 하는 걸 보고 아는 척하는 애도 있다.

 

역시 백신을 돌리니 바이러스가 주루룩 나온다. 정밀검사를 시키고 끝나면 자동으로 PC가 꺼지게 하고 오늘은 일단 마무리. 지난주에 "경계를 넘어" 컴퓨터를 고치러 갔다가 내가 오기를 부려 밤12시 넘어까지 하는 바람에 사람들의 퇴근 시간을 늦춘 걸 반성하며 오늘은 아쉽지만 여기까지.

 

* 언니네는 컴퓨터 사양이 나쁘지 않아, 고치러 다시 갈 일은 많지 않을 것 같다. 한번은 다시 가서 손볼만 하겠지만, 다음에 갈때는 정보통신활동가네트워크에 함께 하자고 꼬시는게 더 큰 목적이겠지. 트위터의 @imzinga 님이 각 단체의 정보통신활용 현황조사를 기획하고 계신데 뭔가 나오면 그것도 들고 갈만하다. 나도 나름대로 설문조사나 질문/토론/제안할 항목을 준비해서 다녀볼까 생각중이다. (빈집과 자전거메신저 홍보도 같이 하면 좋겠는데 맨날 까먹는다. 그러고보니 다른 단체 홍보도 대행해주고 수고비 받을까? ㅋㅋ)

 

반디공부방은 어디서 안쓰는 PC와 모니터를 갖다 주면 좋겠다. 모니터 상태가 안좋아 오래 보면 시력 나빠지고 피곤해질터니 그것부터 가까운 곳에서 얻을 수 있으면 좋겠다. 미아삼거리역에서 멀지 않은 곳에 모니터 기증하실 분 혹은 단체 있으면 연락주시길.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0/02/10 01:59 2010/02/10 01:59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h2dj/trackback/687
장모 2010/02/10 13:05 URL EDIT REPLY
수유역에 19" CRT가 두대 있습니다. 상태는 3달 전까지는 큰 불편 없이 사용했었습니다. 음..딱히 지원하시는 분이 없고, 저것이라도 필요하시면 연락주세요. bluejan at 한메일
지각생 | 2010/02/10 15:36 URL EDIT
감사합니다 장모님?! ^^ 아마 다음주에 다시 갈것 같은데 날 정해지면 연락드릴께요
지각생 | 2010/02/12 23:01 URL EDIT
대만족입니다! ㅋㅋ 모니터 화면을 보고 피로가 싹 날아가더군요 감사합니다 설 잘쇠시고 새해 복 대박! :)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