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댓글 목록
-
- 산오리/ 올해부터 사업장 안...
- 뻐꾸기
- 2012
-
- 다시 블로그로 돌아 오셨군...
- 산오리
- 2012
-
- 하루님. 자궁경부암 백신은...
- 뻐꾸기
- 2012
#1. 빈혈인데 걱정만 하고 약을 안 먹는 여자
휴대폰 조립하는 하청업체에 갔는데 빈혈이 오래되었는데 약을 먹지 않고 있는 아주머니를 만났다. 2월달에 방문해서 진득하게 알아들을 만큼 이야기했다고 생각했는데 아직도 그 상태라니. 물어보니 피곤하고 심장이 쿵쾅쿵쾅 뛰고 어지러운데 그게 빈혈과 관계있는 증상이라고 생각하지 못하고 있었다.
걱정은 좀 하는 데 치료는 안받는 사람들은 대개 이유가 있다.
알고보니 워낙 변비가 있었는데 그 약을 먹고 변비가 너무 심해져서 고생했는데다가 약값이 넘 비싸서 치료할 엄두가 안난다는 것. 처음 빈혈이 있는 것을 알고 약국에 갔는데 약사가 이것저것 챙겨서 주더니 십만원을 내라고 했다는 것이다. (하루에 열시간넘게 일해서 한달에 돈 백만원 받는 사람들한테 이런 이야기 들으면 더 화가 난다)
변비에 대한 대처법을 알려주고 빈혈약은 보험이 되면 만 얼마이며 비보험도 삼만원정도 하니 그거만 먹으면 된다고 알려주었더니 약을 먹겠다고 한다.
#2. 뜨거운 물을 마시면 가슴이 화~해지는 증상을 가진 남자
모 공사 사무직 직원으로 일하는 40대 남자는 식후 혈당이 369 mg/dL인데 치료하지 않고 있었고, 설명하기 힘든 증상을 호소하고 있었다. 뜨거운 물을 마시면 가슴이 화~해지는 증상이 삼사년전부터 계속 된다는 것이다. 매년 종합검진을 받지만 혈당이 높은 것 말고는 별다른 이상소견이 없는데(?) 걱정이 된다는 것이다.
이런 경우는 뭔가 심리적인 문제가 있다.
"다른 증상은 없나요?" 내가 묻자 마자 약 20분정도 줄줄이 사탕처럼 나오는 이야기.
수년전의 사업실패이후 우울증, 자살충동을 극복한 이야기,
현재의 불면증, 성기능장애, 예기불안...... 당뇨병과 정신증상에 대해서 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을 설명하고 믿을 만한 내분비내과와 신경정신과 선생님앞으로 진료의뢰서를 써 주었다.
그가 당뇨병을 치료하지 않는 이유는 의사들을 믿지 않기 때문이었다. 그가 걱정하는 증상에 대해서 말하면 의사들은 신경성이니 마음 편하게 먹으면 된다고 했지만 그의 증상은 낫지 않았고 불면의 밤은 계속되었던 것이다.
잠 한번 제대로 자는 게 소원이라는 그에게 왜 지금까지 그런 증상을 의사들에게 이야기를 하지 않았는지 물어보니 대답이 기가 막히다.
"아무도 안 물어보던걸요"
사업장에서 건강상담을 하다보면 이야기를 잘 듣는 게 얼마나 중요한 지 뼈저리게 느낀다.
댓글 목록
NeoScrum
부가 정보
관리 메뉴
본문
헉.. 빈혈약이 보험이 되나요? 저도 몇년전에 갑상선 항진으로 1년 쉴 때(무급) 빈혈도 함께 심해서(당시 헤모글로빈 수치 6, 건강한 남성이 15람서요. 의사가 난리를 무지 쳤었음. 지금까지 그러고 다녔나고..) 지금까지도 종종 빈혈약을 먹거든요. 무지 비싸서 계속 먹는 건 아니고..약국에 가서 빈혈약을 살 때 의료보험증을 제출하면 되는건가요?
kuffs
부가 정보
관리 메뉴
본문
네오// 종합병원이시군요. T T. 혈색소수치가 8 이하일 때 의사처방전가지고 가면 된다 합니다. 일단 한 번 검사를 다시 해보세요. 그리고 꾸준히 6개월정도는 드셔야 합니다.아시지요?hi
부가 정보
관리 메뉴
본문
누군가가 물어봐준다는 것... 그것이 그렇게 소중한 것이라는 것을 자주 잊고 삽니다. 가장 아프고 이야기하고픈 것을 물어봐주는 사람이 진짜 의사겠죠. 저도 가슴이 화~해지는군요. 잘 보고 갑니다. *^^*neoscrum
부가 정보
관리 메뉴
본문
kuffs / 99년이던가 '견경완 장애 + 빈혈 + 갑상선 항진'이 한꺼번에 터졌었었어요. 당시 검사할 때 그 검사 자체를 힘들어 하고, 그렇게 결과가 나오자 의사분 거의 펄쩍 뛰면서 이 사람 당장 응급실에 집어넣으라고 난리하고.. 그랬었죠. 흐.. 그래서 1년 무급 병가내고 쉬었드랬습니다.빈혈은 예전에 6개월 넘게 먹고 검사를 해도 별로 안 올라가서 당시 의사가 그냥 계속 위장 장애 없을 때까지 꾸준히 먹어라가 지침이었어요. 정밀검사 결과 악성은 아니다. 지금은 많이 괜찮아요. 비타민 C도 꼬박꼬박 챙겨먹고.. 곧 또 종합검진인데 어떻게 나올지 모르겠네요.